마티스 작품 특징
마티스 이카루스
앙리 마티스 고양이
앙리 마티스 나디아
앙리 마티스 초록색 띠
앙리 마티스 드로잉
앙리 마티스 춤
앙리 마티스,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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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차 작품은 극도로 형태가 단순화되고 강렬한 색채로 그려졌고 ‘야수주의’라는 미술 운동을 탄생시킵니다. 마티스는 말년에 십이지장 암 수술을 받았고, 그림을 그릴 수 없게 되자 컷오프, 종이 오리기 기술로 그만의 작품을 탄생시킵니다. 마티스가 본격적인 그림을 공부하기 전의 습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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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 작품 모음 : 네이버 포스트[BY 아트키] 앙리 마티스 피카소의 유일한 라이벌로 불리는 앙리 마티스는 처음엔 법을 전공하였으나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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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리마티스전시회
추상미술(2)앙리 마티스
19세기 말, 인상주의 화가들의 열정적인 탐구와 다양한 미적 실험은 마침내 추상회화라는 새로운 방향을 발견하게 된다. 20세기 초의 과학적 성과, 즉 상대성 이론, 양자론, 원자 분열 등은 사람들에게 자연의 裏面, 즉 자연의 내부 요소와 그 핵심에 관심을 갖게 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그전의 자연현상과 법칙에 의문을 제기하였고, 각자의 주관적인 개념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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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최초의 미술 운동인 야수주의(Fauvism)의* 대표적인 화가인 마티스(Henri Matisse, 1869~1954)는 색채를 형태와 같이 구조적으로 파악하면서 색채 자체를 독립 존재로 파악하여 외부로 드러나게 하였다. 마티스에 있어서 창작행위는 개별 작품이(회화를 포함하여) 어떤 이야기나 상징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작품 자체를 하나의 독립된 세계로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인상주의자들은 빛을 포착하기 위해 광선이 사물에 닿아 반사해내는 것을 추구하여 회화 공간 속에서 광선의 幻影을 만들어 냈다. 반면에 마티스는 빛을 사물의 반사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안료(물감) 고유의 색채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기초 아래 마티스는 색채의 대비를 통해 회화 공간 내부에서 색채를 통한 빛을 만들었으며, 안료의 강렬한 원색은 각각의 빛을 발산하면서 관람자에게 다가오게 하였다. 즉, 마티스는 앞서 세잔이 시도했던 회화 공간의 분할과 다시점에서 비롯된 구조적 질서와 견고한 형태를 색채라는 도구를 통해 실험하였다. “세잔은 우리들의 선생이다.”라고 말하였듯이 그는 세잔을 통해 회화의 조형성을 파악하였고 그가 이룩한 색채의 조화와 구성은 세잔의 견고한 형태가 그 바탕이 된 것이다.
마티스는 각각의 색채가 가지는 자율성의 실현을 통해,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결국 화가 자신(주관적 객체로서의 ‘나’ – 실존의 나)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현대미술의 자아 개념에 다가간다. 주제를 인식한다는 것은 회화와 ‘나’ 자신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와 미술가들은 ‘시각의 원인’에 관심을 가지면서 ‘내면의 자아’를 화폭에 담기 원했기 때문에 종래의 사물의 재현을 위한 원근법을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게 되었다. 그리하여 캔버스는 화가 내면의 자아와 관념, 그리고 사유 작용을 표현하는 독립된 존재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즉, ‘자아’의 대상물로서 세계를 바라보게 되면서 일어나는 결과가 회화의 원인이라는 인식이 널리 인용된 것이다. 미술은 ‘나 자신에 대한’ 자각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직관’으로부터 태어난다. 그러므로 화가들은 자신의 감정에 영양분을 주고 무의식의 힘을 키우기 위해 이론적 연구를 하기도 하고 다양한 문화를 접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마티스의 회화에는 상반된 요소, 즉 단순성과 장식성이 함께 공존한다. 그는 그의 작품 속에서 가능한 자연을 단순화하려 한다. 마티스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그 단순함을 장식성으로 전환시키면서 실체의 복잡성을 극복하기 위해 형태를 극단으로 몰아간다. 단순성은 원근법과 명암의 제거로 인한 회화의 평면성으로 부터 획득되고, 장식성은 중첩 배열과 색채 조합을 통해 음악적 리듬으로부터 획득한다. 마티스의 많은 작품들은 단순한 형태를 지향할 뿐 아니라 색채도 소수의 색으로 제한하여 색의 사용에 대한 단순성을 보여준다. 그는 색에서 중요한 것은 색채의 다양성이 아니라 선택과 조화라고 생각했다. 단순한 일곱 개의 음이 음악의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듯이 소수의 색채와 단순한 형태는 오히려 생명감 넘치는 리듬을 발산하게 한다고 믿었다. 이 리듬 체계는 복잡한 장식성과 정제된 단순성이라는 두 개의 대립되는 요소를 결합시켜 현대적인 생명력을 가진 추상미술의 창조와 발전에 바탕이 되었다.
[소중 리포트] 단순한 선과 색이 전해주는 위로의 메시지 | 소년중앙
이준율 학생모델(왼쪽)·유아라 학생기자가 앙리 마티스의 후반부 작품세계를 엿보기 위해 ‘마티스 특별전: 재즈와 연극’을 찾았다. 그림을 그리기 힘든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펼쳐나간 결과물들을 만날 수 있었다.흰 바탕에 붓을 몇 번 스쳐 만들어낸 것 같은 얼굴은 단순하지만 어딘가 매력이 있습니다. 예쁜 카페에 가면 꼭 걸려있던 패브릭 포스터, SNS에서 감성 인테리어를 검색하면 그의 드로잉으로 만든 포스터와 액자로 꾸민 방 사진이 나열될 만큼 인기가 많죠. 바로 피카소와 함께 20세기 최고의 화가로 일컬어지는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1869~1954)의 드로잉입니다. 미니멀한 매력으로 요즘 세대에게 많은 사랑을 받지만 사실 그는 과감하게 원색을 사용한 야수파의 대표적 화가, ‘색채의 마술사’라는 수식어로 유명해요. ‘모자를 쓴 여인’에선 모델인 아내의 얼굴을 과감하게 초록색으로 색칠하기도 했죠. 이런 작품 스타일을 보고 한 평론가가 야수적이라고 글을 써 야수파가 탄생하게 됩니다. 그 후 야수파로 활동하지 않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마티스 하면 야수파를 먼저 떠올리곤 하죠. 강렬한 색을 썼던 젊은 시절 이후 그림을 극도로 단순화하게 된 계기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의 후반부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전시가 열려 소중 학생기자단이 찾아갔습니다. 아라베스크로 장식된 배경 앞에서 편하게 누운 여인의 모습이 인상적인 ‘화로와 과일그릇 앞의 오달리스크’. work by Henri Matisse ⓒSuccession H.Matisse서울 강남구 대치동 마이아트뮤지엄에서는 앙리 마티스 탄생 150주년을 기념해, 국내 최초로 마티스 단독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전시 코디네이터는 전시를 구상하고 기획하는 큐레이터와 함께 연구하고 작업하며, 작품 배열과 동선을 고민하는 역할까지 하는데요. 홍승민 코디네이터가 소중 학생기자단에게 마티스의 작품 세계를 안내해줬죠. 전시장을 들어서면 가장 먼저 마티스가 비교적 건강하던 시절 그렸던 오달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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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스는 자신의 간병인이었던 자크 마리 수녀의 부탁을 받아 1948년부터 4년에 걸쳐 프랑스 방스에 위치한 로사리오 성당의 평면 설계부터 스테인드글라스와 실내 벽화·장식, 사제복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을 완성했습니다. “지어질 때부터 지금까지 논란이 있어요. 성당이라고 하면 대부분 어둡고 무게감 있고 웅장한데 마티스의 성당은 그렇지 않아요. 가볍고 경쾌해지죠. 그 성당으로 한번 들어가 볼게요.” 전시장엔 로사리오 성당의 모습이 재현돼 있었습니다. 온통 하얀 벽, 단순화된 바닥 무늬도 실제 성당과 똑같고, 축소된 스테인드글라스를 볼 수 있었어요. “마티스는 이 성당을 디자인할 때 태양 빛인 노란색, 자연을 상징하는 초록색, 바다와 하늘을 뜻하는 파란색 3가지 색이면 충분하다고 했대요. 스테인드글라스는 빛으로 하는 컷아웃이기도 하죠. 태양 빛이 스테인드글라스를 통과해 그 색이 성당 내부를 하루 종일 칠해줍니다.” 병이 악화해 성당 오픈식에 참석하지 못한 마티스는 편지를 통해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며 고민과 근심을 내려놓고 치유를 받길 원하며, 이 성당을 자신 생애 최고의 역작이라고 소개합니다. 마티스의 다른 면을 보여주는 이번 전시를 통해, 마티스가 찾고자 했던 위로를 주는 색을 생각해보며 위로받는 시간이 되었어요.
1941년 마티스는 십이지장암과 동시에 폐색전증을 앓게 됩니다. 독한 유화 물감이 폐색전증에 좋지 않기 때문에 의사가 유화를 그리면 안 된다고 하죠. 이때 마티스는 긴 막대기 끝에 붓을 매달아 멀리서 그렸다고 해요. 건강이 악화한 그는 몸이 온전히 다 낫지 않아도 괜찮으니 작업할 시간을 조금만 더 벌어 달라고 의사에게 부탁했습니다. 수술 후 “내가 죽을 사람이었는데 신의 뜻으로 살아났으니 지금부터 내 삶은 작업을 위해서 살겠다” 다짐하고 컷아웃이라는 새로운 기법을 고안해내죠. 더 이상 이젤 앞에서 붓을 들고 그리기 어려워지자 마티스는 1920년대 무대 의상을 만들었던 기억을 떠올립니다. 배역과 어울리는 무늬를 찾겠다고 흰 천을 깐 다음에 종이를 여러 모양으로 잘라가면서 붙여봤는데요. 그걸 떠올려 종이를 자르고 붙이기 시작했던 게 컷아웃이죠. 화가들은 그림을 그릴 때 선이 먼저냐, 색채가 먼저냐 그 중요도로 싸우고 있었는데, 컷아웃은 이 두 개가 결합한 형태였다며 내가 찾던 예술을 이제야 찾았다고 얘기했습니다. “컷아웃 작품을 만들고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어 판화 기법을 선택해요. 이번 전시에서는 석판화·스텐실 등 다양한 판화 기법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마티스의 컷아웃을 얘기할 때 높이 평가하는 블루누드·재즈 시리즈도 전시되어 있었어요. 블루누드는 단순해 보이지만 계속 보고 있으면 리듬감과 운동감이 느껴지는 게 특징이죠. 사람의 관절을 관찰하고 어디를 띄우며 각을 져야 운동감이 느껴질지 계속 연구했다고 해요. “재즈는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음악장르죠. 컷아웃도 손 닿는 대로 가위질해서 만들어낸 모양이잖아요. 이런 즉흥적인 작업 방식이 비슷해 제목을 ‘재즈’라고 지었대요.” 책 『재즈』에 실린 작품들이 모인 섹션에서 홍 코디네이터가 “제목을 보지 말고 맞춰보세요”라고 물었죠. “뭘 먹고 있어요.”(아라) “맞아요, 제목이 ‘칼 삼키는 사람’ 어렸을 때 봤던 서커스 공연 기억을 표현한 거예요.” 『재즈』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인 ‘이카루스’는 신화 속 얘기죠. 이카루스라고 알고 보면 날개가 녹아 떨어지는 모습으로 보이는데 모르고 보면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진짜 올라가는 것처럼 보여요.”(준율) 마티스는 추락과 상승을 동시에 표현했다고 해요. 이카루스는 마티스 본인이기도 한데, 수술 이후 육체는 추락하고 있지만 정신력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한번에 표현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작품]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 작품 모음 : 네이버 포스트
[BY 아트키] 앙리 마티스 피카소의 유일한 라이벌로 불리는 앙리 마티스는 처음엔 법을 전공하였으나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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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앙리 마티스 작품 설명 마티스, 야수파 운동의 창시자! (Who’s Henri matis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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