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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드로 보티첼리가 마흔 살 무렵에 그린 ‘비너스의 탄생’은 고대 그리스·로마신화의 서사를 종교적인 시각이 아닌, 미학적인 관점에서 여성의 아름다운 신체를 완벽하게 재현했다는 점이다. 특히 당시로서는 보기 드물게 남자가 아닌 여자의 알몸을 표현했다는 점이 파격적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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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미술 이야기: 33. 비너스의 탄생, 산드로 보티첼리 : 네이버 포스트

[BY 장승용] 안녕하세요? 매주 목요일에는 “재미있는 미술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다양한 화가들과 그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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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미술 이야기: 33. 비너스의 탄생, 산드로 보티첼리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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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티첼리 &Quot;비너스의 탄생&Qu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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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 비너스의 탄생(Nascita di Venere), Sala 10-14, Galleria degi Uffizi – (1) : 네이버 블로그

  비너스의 탄생(Nascita di Venere)은 1486년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의 작품으로 메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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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 비너스의 탄생(Nascita Di Venere), Sala 10-14,  Galleria Degi Uffizi - (1) : 네이버 블로그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 비너스의 탄생(Nascita Di Venere), Sala 10-14, Galleria Degi Uffizi – (1) : 네이버 블로그

호라이는 통상 사계절을 상징하여 2, 3, 4인으로 나타나는데, 그림은 봄의 여신만 표현했다. 가령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에 아침잠을 설친 아펠레스가 구렁이 한 마리를 큼직하게 그려 나무에 걸쳐놓았더니 당장 새들이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는 일화나 족집게로 유명한 관상쟁이 하나는 아펠레스가 그린 초상화를 들여다보면서 언제 쯤 죽을 운명인지 알아 맞혔다고 하는 이야기, 아펠레스의 재능을 질투한 동료 화가들이 모두 입을 맞춰 그의 그림이 형편없다고 하자, 아펠레스는 아무 말없이 마구간으로 가서 말을 데려와 풀어놓는 것으로 응수했다. 그러자 그 말은 다른 작품들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바로 아펠레스가 그린 아름다운 암말에게 돌진했다 한다. 아펠레스는 알렉산더 대왕의 궁정 화가로 활동했다.

오늘날 모든 르네상스 예술 작품 중 가장 유명한 이 작품은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근 400년 이상을 알려지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 파시스트 독제자 베니토 무솔리니(Benito Mussolini)가 이탈리아 예술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세계 5대 도시 순회 미술전에 포함되며 알려지게 되었는데, “비너스의 탄생”은 런던, 파리 그리고 1935년 세계무역박람회에서 최다 관객이 몰리는 신기록을 수립하게 된다. 뉴욕 현대미술관에서의 1940년 74일 간의 전시 때는 29만명이 몰렸는데, 신문에서는 뉴욕 사람 25명 중 한명이 본 셈이라 보도하였다.


[타이포그래피의 탄생] – 2. 르네상스

[타이포그래피 스터디]  타이포그래피의 역사 2편 | 타이포그래피 스터디 시리즈로 연재되는 본 글은  『타이포그래피의 탄생』책 내용을 토대로 핵심 내용을 정리, 요약하였습니다. 글쓴이의 덧붙임 문장 앞에는 *을 별도 표기하였습니다.<타이포그래피의 탄생> 로빈 도드 Robin Dodde 지음 르네상스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유럽에서 지속된 르네상스는 문화적, 경제적으로 혈기왕성한 변화를 겪은 기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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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의 탄생] – 2. 르네상스
타이포그래피의 탄생] – 2. 르네상스

초기 북유럽 인쇄에서는 고딕 블랙레터체가 널리 퍼져 있었다. 그러나 유럽 남부 인본주의자들은 블랙레터체가 중세시대를 대변하는 것으로 여겨져 불만을 가졌다. 이탈리아 필경사들은 공문서용 글씨체인 칸첼라레스카(Cancellaresca)를 사용했다. 고전적 로마의 영향을 지니며 프랑스 카롤링거 왕조풍의 필사체 스타일을 재현한 것이지만, 훨씬 가볍고 흘림체의 특징이 두드러져 있다. 1465년, 새로운 심미적 관점을 고려해야 했던 인쇄가들은 인본주의자들이 사용하던 스크립트체 영향을 받아 화이트레터 경향의 활자를 만들었다. 이는 텍스투라체보다 더 가벼운 캘리그래피적 형태로써 풍부한 로만체 디자인으로 첫 도약을 딛었지만 여전히 고딕체의 영향도 간직한 상태였다.

출판업자 마누티우스는 그리스어 글꼴을 개발해 출판에 사용하기 위해 볼로냐의 활자공인 프란체스코 그리포의 판화 기술을 이용했다. 그들은 그리스어 글꼴을 디자인하기 위해 더 공식적인 필사본의 필기체 대신 당시 베네치아의 캘리그래피 손글씨체를 사용했다. 그리포의 활자는 이후에도 오랫동안 다른 그리스어 활자에 영향을 끼쳤지만, 그의 로만체와 같은 찬양을 받진 못했다. 15세기 말, 마누티우스는 라틴어 판본에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같은 시기 그리포는 피에트로 벰보의 라틴어 텍스트 <아이트나 화산에 대하여 De aetna>에 사용하기 위해 활자를 만들었다. 이 활자는 인쇄의 역사에 마누티우스와 그리포의 이름을 올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벰보체는 크고 넉넉하며 풍부한 형태가 특징으로 본문에 사용하면 밝아 보인다. 세리프가 크지만 까치발이 섬세하게 다듬어져서 글자에 탄탄한 토대를 부여한다. 어센더가 대문자보다 높아서 소문자의 높이(x-height)가 작아보이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이탤릭체는 획의 굵기와 세리프의 뚜렷한 변화로 펜 글씨 같은 느낌을 준다. 마누티우스와 그리포의 글꼴은 성공적이었다. 무난하고 쉽게 읽혀서 실용성이라는 인본주의적 가치에 잘 부합했기 때문이다. 그들이 구현해낸 아름다움은 정교한 장식이 아니라, 활자 디자인이 지닌 구조와 페이지의 비례에서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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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현배의 그림으로 보는 인류학]윌리엄 아돌프 부그로 '비너스의 탄생' - 스포츠경향 | 뉴스배달부
안현배의 그림으로 보는 인류학]윌리엄 아돌프 부그로 ‘비너스의 탄생’ – 스포츠경향 | 뉴스배달부

실물 크기의 여성 누드, 이런 이유다 – 오마이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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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물 크기의 여성 누드, 이런 이유다 - 오마이뉴스 모바일
실물 크기의 여성 누드, 이런 이유다 – 오마이뉴스 모바일

‘수태 고지’를 끝으로 보티첼리의 방에서 나가려는데 뜻밖의 작품이 눈에 들어옵니다. 15세기 플랑드르의 대표 화가, 휴고 반 데르 구스(또는 휘호 판 데르 후스)의 ‘포르티나리의 세 폭 제단화’입니다. 플랑드르 회화의 사실주의적 전통에, 인물의 심리에 대한 깊은 통찰, 온갖 상징적 도상들까지 반 데르 구스의 화풍이 집약된 이 그림을 ‘우피치’에서, 그것도 보티첼리의 방에서 만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한 작품, 한 작품도 허투루 지나칠 수 없는, 역시 ‘우피치’는 ‘우피치’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많지 않은 시간, 아쉬운 마음을 뒤로 하고 다음 전시실로 발걸음을 옮깁니다. 청년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금은 어려운 사상적 배경을 담고 있는 ‘비너스의 탄생’. 하지만 이런 골치 아픈 이야기들이 아니라도 ‘비너스의 탄생’은 그 자체의 아름다움으로 가슴 속에 지워지지 않는 감동을 남깁니다. 작품 보존을 위해 전면을 유리판으로 한 꺼풀 가려 놓았지만, 그리고 너무나도 익숙하지만, 짙은 쌍꺼풀에 깊고 신비로운 눈망울, 춤추듯 흩날리는 금발 한 올 한 올, 수줍은 듯 황홀한 나신(고대 로마 이후 처음으로 등장한 실물 크기에 가까운 여성 누드입니다.), 이렇게 실제 ‘비너스의 탄생’을 눈 앞에서 보니 그 아름다움으로 가슴 속에 상처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것은 영원히 낫지 않아도 좋을, 행복한 상처입니다.

일반적인 해석에 따르면, 그림 속 인물들 중 몇몇은 낯이 익습니다. 가장 오른쪽의 파란 남자는 서풍 제피로스입니다. 그가 붙잡으려는 여인은 요정 클로리스. 제피로스는 그녀에게 꽃을 피우는 능력을 주는 대가로 청혼을 했죠. 바로 그 옆에서 꽃을 뿌리고 있는 여인은 꽃의 여신, ‘플로라’. 르네상스의 가장 아름다운 여인 중 한 명입니다. 제피로스가 클로리스에게 접근하자 놀란 클로리스의 입에서는 비명 대신 장미꽃이 피어납니다. 그리고 그녀는 곧 꽃의 여신, 플로라로 변신하죠. 이 세 인물은 먼저 만났던 ‘비너스의 탄생’에서 등장했던 인물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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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너스의 탄생’이라는 이름의 미술작품들! : 네이버 포스트

[BY 써니북스] 알렉상드르 카바넬 – 비너스의 탄생알렉상드로 카바넬의 <비너스의 탄생>은 1863년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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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너스의 탄생'이라는 이름의 미술작품들!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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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르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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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5 명화그리기_ Sandro Botticel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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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5 명화그리기_ Sandro Botticelli
12/15 명화그리기_ Sandro Botticelli

이 작품의 주제에 관해서는 다양한 해석들이 존재하는데, 먼저 당대 유행하던 신플라톤주의 철학의 이론을 시각화한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15세기의 신플라톤주의자들은 대부분 피렌체의 플라톤 아카데미아 회원들이었다. 메디치가 소유의 별장에서 자주 열렸던 이들의 회합에 보티첼리 역시 꾸준히 참석하면서 그곳의 지적 분위기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플라톤과 15세기 신플라톤주의 학자들은 비너스의 본성을 인간에게 육체적인 사랑을 불러일으키는 ‘지상의 여신’과 정신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사랑을 고취시키는 ‘천상의 여신’, 이 두 가지의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육체적인’ 아름다움과 사랑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통해 한 차원 높은 ‘정신적인’ 아름다움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보았다. 즉, 외형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여신인 비너스의 모습을 감상하는 행위는 인간의 마음을 초월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세계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로 보았으며,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은 이러한 당대의 사상을 시각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화면 우측의 인물을 봄의 여신이자 피렌체의 의인화인 플로라 여신으로 보고, 이 장면을 신플라톤주의적 인간성의 상징인 비너스가 토스카나 해안에 도착함으로써 피렌체의 여명이 밝아오는 것을 표현했다는 견해도 있다. 혹은, <비너스의 탄생>이 <봄>과 함께 결혼식을 기념하기 위하여 그려진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되었는데, 두 그림 모두 사랑의 숭고함을 주제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윤하가 발견해낸 지점은 바로 비너스의 어꺠에요 축처진 저 어꺠 뼈! 사실은 좀더 여성스럽게 보이기 위해서 보티첼리가 일부러 어꺠뼈를 탈골(?) 시켜버렸대요 그래서 인체학적으로는 맞지는 않지만 뭔가 가녀려 보이는 부분들을 나타낼수있었다고 해요 그런데!!! 이부분을 윤하가 찾아냈어요 어꺠가 내려가있고 그게 뭔가 다르다는 거에요. 그럴수도 있지 할수도있는데 이런 지점을 찾아내기에 쉽지않은부분이이에요! ㅎㅎㅎㅎㅎㅎㅎ꺄!


12화 그녀의 발치에 나를 묻어주오

– < 젊은 화가와 귀족 여인 > # 2 | 보티첼리는 메디치와 같은 피렌체의 주요 가문의 후원을 받았으며 거의 평생을 메디치 가문과 그 지인들을 위해 작품 활동을 했다. 그의 대표작이기도 한 <프리마베라(Primavera)>는 1482년경 로렌초 디 피에르 프란세스코 데 메디치의 카스텔로 별장을 치장하기 위해 그린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탈리아어로 프리마베라(Primavera)는 봄(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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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화 그녀의 발치에 나를 묻어주오
12화 그녀의 발치에 나를 묻어주오

<바르디 마돈나(Bardi Madonna)>를 보자. 아기를 안고 있는 마리아와 두 명의 성자가 등장하고 있다. 보티첼리는 성모 마리아와 두 성자 즉, 세례자 성 요한(Saint John the Baptist)과 복음사가 성 요한(Saint John the Evangelist) 두상 주변에 식물로 꾸민 아치형 형상을 그려 넣었다.

<프리마베라>에서 비너스 우측에는 ‘봄과 꽃의 여신 플로라(Flora)’가 등장한다. 꽃을 뿌리며 봄을 알리는 플로라 또한 화가가 시모네타(Simonetta)를 모델로 그린 것이다. 보티첼리는 폐결핵으로 고생하다 꽃다운 나이에 세상을 떠난 그녀를 꽃의 여신 플로라로 묘사했다.

베스푸치 가족은 늙은 화가의 유언을 받아들였다. 시모네타 베스푸치의 묘소는 피렌체에 있는 베스푸치 가문의 교구 교회인 오니산티 성당(Church of Ognissanti)에 있었다. 보티첼리는 자신의 소원대로 1510년 오니산티 성당 안의 시모네타 묘소 옆에 누웠다. 지금도


비디오 비너스의 탄생 해석 보티첼리가 그린 [비너스의 탄생] 속에 숨겨진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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