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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 YES24
미국 현대 문학의 개척자라 불리는 헤밍웨이는 제1차 세계대전 후 삶의 좌표를 잃어버린 ‘길 잃은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러나 그동안 저작권 계약이 어려워, 국내에는 제대로 소개되지 못하다가 이번에 대표작 세 권을 동시에 선보이게 되었다. 헤밍웨이의 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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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또한 영문학자이자 번역가인 김욱동(한국외대 영어 통번역학과) 교수가 지난 3년간 준비해 온 결과이기도 하다. 헤밍웨이는 자신의 작품이 “바다 위에 떠 있는 빙산과 같아서 8분의 1에 해당하는 부분만이 수면에 떠 있고 나머지 8분의 7은 수면 아래 가라앉아 있다.”라고 말한 바 있는데, 김욱동 교수는 2009년부터 번역을 해 오면서 이러한 문체적 특성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하드보일드 스타일’이라 불리는 간결한 표현 속에 다양한 의미를 숨겨 둔 헤밍웨이의 문장 하나하나를 여러 각도로 고민하여 그 어감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한국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번역하려고 애썼다. 또한 프랑스어나 스페인어를 그대로 노출해 지역적 특징을 드러낸 부분도 원문 그대로, 그러나 그 의도와 느낌은 해치지 않도록 하는 데도 노력했다. 쿠바나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지명과 어업, 전쟁, 투우 등에 사용되는 용어들도 하나하나 조사하여 실어 주었다. 김욱동 교수는 “이 번역서들에서 헤밍웨이의 육체뿐만 아니라 그 영혼을 살려 내고 싶었다. 지시적인 의미를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함축적 의미까지 옮기는 데 관심을 기울였다. 다시 말해 행간의 숨은 뜻을 놓치지 않으려고 애썼다.”라고 헤밍웨이 번역 과정의 마음가짐을 밝히기도 했다.
멕시코 만류에서 홀로 고기잡이를 하는 노인 산티아고는 벌써 84일째 아무것도 잡지 못했다. 같은 마을에 사는 소년 마놀린은 평소 산티아고를 좋아해 그의 일손을 돕곤 했는데, 노인의 운이 다했다며 승선을 만류하는 부모 때문에 이번에는 그와 함께 배를 타지 못한다. 산티아고는 혼자 먼 바다까지 배를 끌고 가 낚싯줄을 내린다. 그의 조각배보다 훨씬 크고 힘센 청새치 한 마리가 낚싯바늘에 걸리자 산티아고는 이틀 밤낮을 넘게 그 물고기와 사투를 벌인다. 손에 쥐가 나고 낚싯줄에 쓸려 상처를 입으며 마실 물마저 다 떨어지자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만 그는 마음을 다잡고 죽을힘을 다해 싸운 끝에 결국 청새치를 잡는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뱃전에 밧줄을 묶어 매달아 놓은 물고기의 피 냄새를 맡은 상어 떼가 산티아고의 배를 쫓아온다. 그는 남은 기운을 모두 짜내어 상어 떼와 싸우지만 겨우 뭍으로 돌아와 확인해 보니 청새치는 머리와 몸통의 등뼈만 앙상하게 남아 있다. 어부들은 산티아고의 뱃전에 매달린 거대한 뼈를 보며 감탄하고, 마놀린은 안타까움에 눈물을 흘리며 먹을 것을 싸 들고 산티아고의 집으로 간다. 마놀린과 짧은 대화를 나눈 산티아고는 소년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온하게 잠이 든다.
산티아고가 처한 상황과 그가 보이는 불굴의 의지는 이 작품을 쓸 당시의 헤밍웨이 자신과 연관이 깊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이후 십여 년 동안 이렇다 할 작품 없이 작가로서 사형 선고를 받은 것과 다름없는 상황에서 헤밍웨이는 『노인과 바다』를 통해 작가적 생명력을 재확인하고 삶을 긍정하는 성숙한 태도를 보인다. 자칫 허무해 보이는 노인의 사투는 그가 망망대해 위에서 마놀린을 그리워하고 자신을 걱정하는 마을 사람들을 떠올리고 사람은 혼자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절감하며 돌아와 누군가와 대화할 수 있음에 감사하는 모든 과정에서 진정한 연대와 협동에 대한 의미 있는 역설이 된다. 또한 이 작품은 얼핏 ‘인간과 자연의 싸움’을 그린 소설로 보이지만, 노인이 청새치, 상어와 벌이는 싸움은 사실상 지극히 자연스러운 먹이사슬의 한 과정이며 자연의 섭리이다. 바다를 어머니로 생각하고 자신이 잡은 물고기에게 형제애를 느끼며 자신을 자연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산티아고의 모습에서는 오히려 헤밍웨이의 시대를 앞선 자연친화적, 생태주의적 세계관을 확인할 수 있다.
노인과 바다에서 배우는 세대 간 소통: 본질은 사랑
[요즘것들 016] 세대 간 소통 | <노인과 바다>는 일상도 비범하게 만드는 시적인 수사로 넘쳐난다! 이 책의 읽는 맛을 더하게 하는 것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담백한 시적인 표현과 따스한 감수성이다. 비범할 것 없는 평범한 일상을 해석해내는 수사는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하게 한다. "해조가 잔잔한 파도에 너울거리며 흔들거리는 모습은 마치 바다가 누런 담요 아래에서 뭔가와 사랑의 행위를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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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엑스퍼트컨설팅, (주)IGM세계경영연구원 등 인재개발(HRD) 전문 컨설팅 기관에서 컨설턴트와 교수로 일하면서 100여 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공로로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기도 했다. 2017년에 독립해서 (주)지스퀘어스 대표이사를 역임했고, 지금은 (주)데이비드스톤 대표이사, 요즘것들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고 있다.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성균관대에서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글 쓰고 강의하며 컨설팅하는 것을 주업으로 하고 있다. 세대소통 컨설턴트이자 저자로서 [KBS 스페셜]의 ‘어른들은 모르는 Z세대의 삶’, 국회방송 [TV 도서관에 가다], KCTV 제주방송 [JDC 글로벌 아카데미], 경인방송 [사람과 책], 아리랑TV [아리랑 프라임], 채널A뉴스 등에 출연했다.
노인은 바다 저편을 바라보며 자신이 얼마나 홀로 고독하게 있는지 새삼 깨달았다. 그러나 깊고 어두컴컴한 물속에서 프리즘이 보였고, 앞쪽으로 곧바로 깊고 뻗어 나간 낚싯줄이며 잔잔한 바다의 이상야릇한 파동이 보였다. 이제 무역풍이 불러오려는 듯 구름이 뭉게뭉게 피어오르기 시작했다. 문득 앞쪽을 바라보니 물오리 떼가 바다 위 하늘에 새겨 놓은 듯 뚜렷하게 모습을 드러냈다가 흩어지고 다시 나타나면서 바다 위를 날아가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어느 누구도 바다에서는 결코 외롭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는 있는 힘을 다해 마침내 검둥이의 손을 밀어 테이블에 눕히고 말았다. 일요일 아침에 시작된 시합이 월요일 아침에서야 끝장이 났다… 그 뒤 오랫동안 모든 사람이 그를 ‘챔피언’이라고 불렀고, 봄에는 복수전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많은 돈을 거는 사람이 없었으며, 첫 번째 시합에서 시엔푸에고스 출신의 검둥이의 기를 꺾어 버렸기 때문에 이번에는 아주 쉽게 이길 수 있었다. 그는 마음만 먹으면 어떤 사람이라도 이길 자신이 있다고 생각했다.
노인과 바다 – YES24
그림책으로 만나는 아름다운 고전「타임클래식가이드」『노인과 바다』『노인과 바다』는 미국을 대표하는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쓴 유명한 소설입니다. 1952년 발표한 후 엄청난 호평을 받아 1953년 퓰리처상, 1954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습니다. 그의 많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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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는 쿠바의 한 바닷가 마을에 사는 어부 산티아고 노인의 이야기입니다. 노인의 낚시 도구를 옮겨 주고 대화 상태가 되어 주는 마놀린이라는 소년은 산티아고 노인에게 어부 일을 배웠지만, 아버지의 반대로 다른 배를 타게 됩니다. 노인은 84일째 한 마리의 물고기도 잡지 못해 다른 어부들의 비웃음을 사면서도 낚시 나가기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혼자 바다에 나간 지 85일째 되던 날, 노인은 마침내 덩치 큰 물고기, 청새치를 만나게 됩니다. 사흘간의 사투 끝에 물고기를 잡아 올리지만, 상어 떼의 공격을 받고 앙상하게 남은 뼈만 가지고 육지로 돌아오게 됩니다. 노인은 물고기를 잃어 서글펐지만, 물고기 뼈를 본 사람들은 그를 더 이상 운이 다한 어부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노인을 애타게 기다린 마놀린은 다시 노인과 함께 바다로 나갈 꿈을 꿉니다. 노인은 이제 어떤 꿈을 꿀까요?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공부했다. 번역가이자 한양대 국제교육원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2002년 단편소설 「십자수」로 근로자 문화 예술제에서 대상을 받았으며, 뮌헨 국제 청소년도서관(IJB)에서 소속 연구원으로 어린이 및 청소년 문학을 공부했다. 그동안 쓰고 옮긴 책으로는 『토머스 모어가 상상한 꿈의 나라, 유토피아』, 『얼음 공주 투란도트』, 『우리 음식에 담긴 12가지 역사 이야기』, 『둥글둥글 지구촌 음식 이야기』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윔피 키드』 시리즈, 『드래곤 길들이기』 시리즈, 『위저드 오브 원스』 시리즈, 『멀린』 시리즈, 『구스범스 호러특급』 시리즈, 『생리를 시작한 너에게』, 『팍스』, 『베서니와 괴물의 묘약』, 『공부의 배신』 『누나는 벽난로에 산다』 등 200여 권이 있다.
노인은 바다 한가운데 낚싯줄을 잡고 있으면서도 작은 새에게 말을 걸고, 밤하늘의 비행기를 바라보고, 야구 경기를 떠올리고, 어릴 적 만났던 사자 꿈을 꾸기를 원합니다. 잡기 위해 놓지 못하는 물고기가 친구처럼 느껴지고, 잡고 난 후에는 너를 잡아서 미안하다고 말하는 산티아고 노인. 우리는 산티아고 노인의 모습을 보며 어부로서 물고기를 잡기 위해 포기하지 않는 마음과 인내를 배우고, 힘든 일을 하는 동안에도 자신이 가진 삶의 가치를 기억하고 소중히 하는 모습에서 작은 위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직 이기는 것만이 삶의 목표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는 모두가 마음속에 새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노인과 바다 | 다음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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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inchu: The Old Man and the East China Sea, 老人と海, 1990
Uminchu: The Old Man and the East China Sea, 老人と海, 1990
영화 상세 본문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 교보문고
노인과 바다 | 『노인과 바다』는 저자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주옥같은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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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Miller Hemingway)가 일생 동안 몰두했던 주제는 전쟁이나 야생의 세계에서 나타나는 극단적인 상황에서의 삶과 죽음의 문제, 인간의 선천적인 존재 조건의 비극과, 그 운명에 맞닥뜨린 개인의 승리와 패배 등이었으며, 본인의 삶 또한 그러한 상황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는 드라마틱한 일생이었다. 헤밍웨이는 제1차 세계대전 종군 경험에서 취재한 소설 <해는 또다시 뜬다>, <무기여 잘 있거라>로 문명을 획득한다. 1936년 스페인 내란에서 얻은 인상을 그린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는 미국 사실주의의 대표적 걸작으로 냉철한 시각, 박력 있는 표현으로 헤밍웨이 문학의 절정을 이룬다. 그의 사상과 예술 추구의 작가 정신이 그대로 반영된 작품 <노인과 바다>는 1952년 출판되었는데, 이 작품은 그에게 퓰리처상과 노벨 문학상의 영예를 안겨 주었으며 <킬리만자로의 눈>, <있는 이 없는 이>, <노인과 바다> 등 그의 여러 작품들이 영화화되기도 하였다. 이 외에 <여명의 진실>, <아프리카의 푸른 언덕> 등의 작품이 있다. 헤밍웨이는 1961년 7월 62세의 나이로 의문의 엽총 자살로써 생을 마감했다.
서울예술대학에서 문예창작을, 파리 10대학에서 철학을 공부(철학석사)하고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장편소설 《소멸하는 순간》, 여행에세이 《카페 드 파리》, 번역서 《이방인》 《아무것도 않고 앉아 있기》 《수피교 현인들의 이야기》 《레 미제라블》 《열린 마음》 《셜록홈즈 베스트 단편 걸작선1ㆍ2》 《셜록홈즈 베스트 장편 걸작선》 《미스터리 살인사건》 《뤼팽》 등 여러 권을 출간했다.
오그라진 느낌에 아직도 느껴진다. 하루밤 사이 책한권을 읽은게 처음이듯 하다. 저녁나절 책을 집어든게 잘못이다. 마치 게임에 빠진 아이
컴북스닷컴
커뮤니케이션북스, 지식을만드는지식, 학이시습, 지식공작소 등 커뮤니케이션북스의 출판포털사이트이자 브랜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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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밍웨이는 1952년 ≪라이프≫에 중편소설 ≪노인과 바다≫를 발표한다. 기존의 소설들과 달리 쿠바에 거주하는 스페인인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으로, 쿠바와 낚시에 대한 그의 애정이 고스란히 담긴, 상당히 담담하면서 강렬한 문체와 내용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노인과 바다≫는 저물어 가던 헤밍웨이의 명성을 되찾아 준 작품이다. 그는 이 작품으로 1954년 노벨상을 수상한다. 헤밍웨이는 단순히 유명 작가에서 나아가 미국문학사의 정전 작가로 자리매김한다. ≪노인과 바다≫는 그의 원숙함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평가받았다. 노쇠함과 죽음에 직면한 노인 산티아고가 청새치를 잡고 귀환하는 이야기는 마치 아프리카에서 비행기 추락 사고를 극복하고 살아 돌아온 헤밍웨이 자신, 혹은 작가로서의 명성을 되찾은 ‘노인’ 헤밍웨이에 대한 알레고리로 읽히기도 한다.
문학을 읽는 즐거움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일들, 우리가 갖고 있지 않은 시선들, 우리가 가 보지 못한 장소들, 우리가 살아 보지 못한 시대를 접할 수 있는 경험이 그 무엇보다 값진 일일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헤밍웨이가 남긴 작품들을 통해서 그가 보았거나 세상 사람들에게 보여 주고 싶었던 세상을 경험할 수 있다. 물론 헤밍웨이에게 동의할 필요는 없다. 소설 속 인물들과도 동의할 필요가 없다. 다만 20세기 격변의 시대를 살았던 한 사람이자 작가인 헤밍웨이가 어떠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지 들어보면 어떨까. 거기서부터 헤밍웨이와의 대화는 시작되는 것이다. (서주희 해설 중에서)
황동규는 1958년 시 ‘시월’ ‘즐거운 편지’등으로 ≪현대문학≫의 추천을 통해 등단. 시집 ≪어떤 개인날≫(1961)로 시작해서 ≪풍장≫(1995), ≪겨울밤 0시 5분≫(2009), ≪사는 기쁨≫(2013), ≪오늘 하루만이라도≫(2020)에 이르기까지 17권의 시집을 냈다. ≪사랑의 뿌리≫(1976)에서 ≪삶의 향기 몇 점≫(2008)에 이르기까지 산문집 5권을 출간했다. 초기의 순수 서정시에서 출발해서 사회 참여를 거쳐 인간의 실존 문제, 죽음의 문제 추구로 옮겨 갔다는 평을 듣고 있다.
노인과 바다 – YES24
미국 문학을 개척한 노벨 문학상, 퓰리처상 수상 작가!인생은 절망의 연속이다. 하지만 인생은 아름답다“이 작품이 현대적 스타일에 미친 영향력은 대단하다.” -노벨 문학상 선정 이유“헤밍웨이야말로 진짜 작가이다.” -F. 스콧 피츠제럴드나이 많은 어부의 고독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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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첫 소설 『해는 또다시 떠오른다』를 1926년에 발표했는데, 헤밍웨이의 대다수 작품은 1920년대 중반부터 1950년대 중반 사이에 발표되었다. 전쟁 중 나누는 사랑 이야기를 다룬 전쟁문학의 걸작 『무기여 잘 있거라』(1929)는 그가 작가로서 명성을 얻는 데 공헌했으며, 1936년 『킬리만자로의 눈』, 스페인 내전을 배경으로 한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1940)는 출판되자마자 수십만 부가 넘는 판매고를 올린다. 이후 10년 만에 소설 한 편을 발표하지만,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1952년 인간의 희망과 불굴의 정신을 풀어낸 『노인과 바다』를 발표하여 큰 찬사를 받았으며, 퓰리처상과 노벨문학상을 수상한다. 헤밍웨이는 『노인과 바다』를 통해 “인간은 패배하지 않는다. 인간은 파괴될 수 있지만 결코 패배하지 않는다”고 우리에게 속삭인다.
그러나 이 해에 두 번의 비행기 사고를 당하는데, 말년에 사고의 후유증으로 인해 우울증에 시달리고, 집필 활동도 막히기 시작했다. 하지만 행동의 규범에 철저한 만큼이나 죽음과 대결하는 삶의 성실성과 숭고함을 작품에 투영하려 노력해왔다. 1959년에는 아이다호 주로 거처를 옮겼고, 1961년 여름, 헤밍웨이는 신경쇠약과 우울증에 시달리다 1961년 케첨의 자택에서 엽총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대표작으로는 1929년 『무기여 잘 있거라』, 1940년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1952년 『노인과 바다』 등이 있다. 그는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이후 10여 년 넘게 긴 침체기를 겪었지만, 인생의 절망과 희망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에 신념을 잃지 않으면 ‘희망’이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준다.
《노인과 바다》는 한 인간이 처한 역경을 인내로 극복해 낸다는 이야기를 통해서 엮어 나가고 있다. 산티아고 노인이 홀로 바다에서 다른 어부들에게는 없는 신념과 용기를 가지고 강인한 인내력으로 영웅적인 투쟁을 하는 것이다. 헤밍웨이 자신이 일생을 통하여 얻은 인생관 및 세계관의 집약적 표현인 극기주의가 산티아고를 통하여 소설적인 기교를 거쳐 표현되었다고 볼 수 있다. 헤밍웨이는 산티아고를 통하여 믿음과 용기와 단순하면서도 치밀한 헤밍웨이 자신의 행동규범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순탄하지 않은 인생을 살아 나가는데 있어서 용기는 꼭 필요한 것이며, 이 작품 속에는 특히 고통을 참고 견디는 극기가 잘 나타나 있다.
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 원서 전문 수록 한정판) | 어니스트 헤밍웨이 –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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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밍웨이는 지성과 문명의 세계에 맞서는 인간의 비극적 모습을 간결한 문체로 묘사한 20세기의 대표 작가다. 퓰리처상과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미국 현대문학의 개척자이기도 하다. 그의 건조하고 간결한 글쓰기 스타일은 ‘헤밍웨이 문체’로까지 불린다. 제1차세계대전 후에 등장한 ‘잃어버린 세대’의 허무주의를 대변하는 시대의 상징이다. 고교 졸업 후 기자가 되어 이탈리아 전선에 종군했다가 중상을 입었다. 이후 예술가의 천국이었던 1920년대 파리에서 에즈라 파운드, 거트루드 스타인, F. 스콧 피츠제럴드 등과 교류하며 첫 번째 작품집 『세 편의 단편과 열 편의 시』를 펴냈다. 이후 잃어버린 세대의 바이블로 불리는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무기여 잘 있거라』, 아프리카 여행기를 바탕으로 한 『킬리만자로의 눈』, 스페인 내전을 소재로 한 장편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를 출간했다. 1952년 『노인과 바다』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1953년 퓰리처상, 이듬해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말년에는 우울증과 음주로 힘든 나날들을 보내다 권총 자살로 추정되는 죽음을 맞는다.
2014년 기본 알베르 카뮈 『이방인』의 오역을 지적하는 새로운 번역서를 내놓으며 학계에 충격을 가져왔다. 작가가 쓴 그대로, 서술 구조를 지키는 번역을 해야 한다는 그의 주장은 의역에 익숙해 있는 기존 번역관에는 낯선 것이었다. 이후, 그는 여전히 직역을 주장하며 『어린 왕자』를 불어·영어·한국어로 비교하고 그간 통념에 사로잡혀 있던 여러 개념들, 즉 『어린 왕자』에서의 ‘시간 개념’, ‘존칭 개념’ 등을 바로잡아 제대로 된 ‘어린 왕자’를 새로 번역해냈다. 연이어 『위대한 개츠비』 『노인과 바다』 『1984』 『동물농장』 등을 번역하며 기존 번역들의 오역과 표절을 지적해왔고, 『투명인간』에 이르러서는 오리지널 영국판과 미국판의 차이를 발견해내기도 하였다. 그밖에 지은 책으로는 장편소설 『카뮈로부터 온 편지』 『당신들의 감동은 위험하다』 『85년 영수를 아시나요?』 『어린 왕자로부터 온 편지』와 번역 비평서 『번역의 정석』 등이 있다.
일례로 우리는 헤밍웨이의 문체를 흔히 ‘하드보일드’한 단문으로 알고 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헤밍웨이의 문장은 불필요한 수식 없이 신속하고 건조한 묘사로 ‘사실’들을 쌓아 올린 ‘하드보일드(hard-boiled)’한 것은 맞지만 결코 단문은 아니다. 대부분의 문장이 번역 중에 역자 임의로 쪼개고 더해져 그렇게 보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 문장을 비교해보면 기존 번역들은 원래의 쉼표와 마침표는 무시되고, 대명사는 역자 임의로 해석해왔음을 알 수 있다.
노인과바다 |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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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순간까지 열심이던 노인과 그를 응원하는 소년과 모든것을 내어주기도하고 앗아가기도하는 바다라는 거대한 자연.그 안에 어우러진 사람의 이야기가 꽤 잔잔하면서도 흥미롭다.
노인은 거대한 청새치를 잡느라 3일동안 조각배위에서 남은 힘을 다 끌어다 썼다. 그러나 항구로 돌아오는동안 다섯마리의 상어에게 청새치를 전부 뜯기고 만다.
사람에게 패배는 있지만 파멸은 없다는 산티아고의 말처럼 포기하지않고 끝까지 지키려했던 그의 마지막 배위에서의 사투가 굉장히 가치있고 멋지게 느껴졌다.
노인과 바다 _ 어니스트 헤밍웨이 ‘패배 할 수 없는 이유가되는 인간의 희망 의지’ : 네이버 블로그
'물고기였던것아 미안하다' ‘노인과 바다’는미국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 (Ernest Heming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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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날, 물고기는 편주를 돌기 시작한다 이미 지쳐버릴 대로 지친 산티아고는 남은 힘을 다해 물고기를 옆으로 당겨 작살로 청새치를 찌른다 그리고 산티아고는 청새치를 배옆에 묶어 놓고 집으로 향한다 그리고. 시장에 내놓을 높은가격과 얼마나 많은 사람이 먹을 것인지 생각한다 그러나 해안으로가는 길에 상어는 청새치의 피냄새를 맡고 따라온다 산티아고는 작살로 거대한 마코상어를 죽이지만 무기를 잃어버린다. 그는 다음 상어를 막기 위해 칼을 노끝에 묶어 새로운 작살을 만든다. 5 마리의 상어가 살해되고 다른 많은 상어가 쫓겨난다 그러나 상어는 계속 접근해 오고 해질무렵에는 상어가 청새치의 전체를 거의 먹어치우고 뼈대외 꼬리, 머리만 남기게 되었다 산티아고는‘자신이 파괴되었다’는 것을 알고 상어에게 자신의 꿈을 어떻게 죽였는지 알려준다 다음날 새벽 동이트기도전 해안에 도착한 산티아고는 무거운 돛대를 어깨에 메고 해안에 물고기 머리와 뼈를 남기고 오두막집에 가까스로 도착한다 집에 돌아온 그는 침대에 몸을 숙이고 깊은 잠에 빠진다.
이야기는 산티아고가 물고기를 잡지 못한 채 84일을 간을 항해했고, 그는 그의 어린 견습생인 마놀린이 그의 부모에 의해 그와 함께 항해하는 것을 금지했고 대신 성공적인 어부들과 낚시를 하라는 조언을 받았다. 소년은 매일밤 낚시장비를 챙겨 산티아고의 오두막을 방문하면서 음식을 준비하기도 했으며 야구와 그가 가장 좋아하는 선수인 조 디마지오에 대해 이야기한다 산티아고는 마놀린에게 다음날 쿠바북쪽의 걸프스트림으로 모험을 떠날 것이라고 말한다. 불운한 항해의 85일째되던 날 마침내 큰 물고기를 잡아 그것이 청새치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큰 청새치는 너무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에서 운반할 수 조차 없었고 산티아고는 청새치에게 끌려다녔고 산티아고는 이틀동안을 줄만 잡고 있게 된다 청새치와의 투쟁과 고통으로 상처를 입었지만 산티아고는 종종 청새치를 형제라고 부르며 동정심을 표한다 그리고 그는 물고기의 위엄때문에 누구도 청새치를 먹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다
‘노인과 바다’는미국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 (Ernest Hemingway)가 1951년 쿠바 에서쓴 단편소설로 1952년 출간되었던 단편 소설로 산티아고는 “인간은 패배하기 위해 태어나진 않았어. 인간은 파괴되어 죽을 수는 있지만 패배할 수는 없어.”라고 말한다 또 두 마리의 상어가 물고기에 달려들었고, 노인은 사투 끝에 상어들을 해치웠지만, 물고기를 얼마나 많이 베어갔는지 배가 좀 가벼워진다. 이제 남은 것이라고는 갈고리와 노 두 개, 그리고 키와 짧은 몽둥이 하나였다. 그 상어들까지 목숨을 걸고 물리쳤지만 물고기는 절반도 남아 있지 않았다. 반 동강이 된 물고기에게 노인은 말한다. 물고기였던 것아, 미안하다고‘말한다
[앵콜4.9점] 단계별 영어 원서 : 노인과 바다 (5권이 1권에 쏙~) | 와디즈 펀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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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콜4.9점] 단계별 영어 원서 : 노인과 바다 (5권이 1권에 쏙~) [앵콜4.9점] 단계별 영어 원서 : 노인과 바다 (5권이 1권에 쏙~)어니스트 헤밍웨이 – 노인과 바다
왜 유명한지 모르겠는 책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를 읽었다. 누구나 한 번쯤 어릴 때 읽어본 책 일 것 같다. 그렇게 길지 않은 책이기도 하고, 워낙 유명한 책이니 말이다. 84일째 아무것도 못 잡고 돌아온 노인이 있다. 그런 노인을 믿는 사람은 어린아이뿐이다. 이 노인은 85일째 다시 낚시를 나간다. 혼자 자기 배보다 큰 청새치를 잡는다. 청새치를 배에 달고 돌아오는 길에 상어를 만난다. 상어를 무찌르지만 상어가 청새치를 뜯어먹어 뼈만 남는다. 어쨌거나 무사히 항구로 돌아오며 소설은 마무리된다. 글의 표현방식에서 재미난 부분은 많이 있다. 혼잣말을 하는 노인을 설정해 그 노인의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독백이 아니라 방백 형태로. 혼잣말이지만 독자들에게 말하는 듯한 느낌을 준달까. 이런 것들 외에 내가 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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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머릿속에 떠오르는 의자의 이미지가 될 수도 있고, 박스, 나무 밑동, 전자레인지까지도 의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그 대상을 적이나 투쟁의 대상으로 바라보기보단 형제로 바라보고 존중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점이 중요하다.
내가 느낀 점을 나누는 것도 좋지만,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아서다.
[인-잇] 노인과 바다, 산티아고의 노력 | SBS 뉴스
노력의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우리는 흔히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는 말을 듣는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결과 없는 과정이 그 자체로 인정받은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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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세상에는 젊은 세대의 현실적인 고충을 무시하고 노력만을 강조하는 기성세대를 비꼬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하지만 실제로 주위를 둘러보면, 아무래도 이런 태도를 지닌 것이 우리 사회의 일부 구성원만은 아닌 것 같다. 경기에서 패한 국가대표 선수들을 보며 우리는 쉽게 말한다. 쟤들은 근성이 없다고. 헝그리정신이 부족하다고. 이런 태도는 모이고 모여서 사회의 폐단인 결과 지상주의로 이어진다. 올림픽 시즌에 승률이 낮은 경기 중계를 취소하고 인기 종목 선수의 메달 수여식을 방영하는 것은 이미 흔한 풍경이다.
하지만 성과라는 측면에서 보면 이 소설의 결말은 비극이다. 고생고생해서 잡은 물고기를 배 뒤편에 매달고 돌아오는 동안, 상어 떼가 달려들어 살점을 전부 뜯어먹어버린 것이다. 무기라고 할 수도 없는 짧은 칼을 휘두르며 맞서지만, 노인에 비해 상대는 너무 크고 너무 많다. 살코기의 4분의 3 정도만 가져갈 수 있으면 좋겠다는 노인의 바람은 이내 절반으로, 3분의 1로 줄어든다. 결국 배가 항구에 닿을 무렵 그에게 남겨진 것은 끊어진 낚싯줄과 엉망이 되어버린 손바닥, 그리고 커다란 생선의 뼈다귀뿐이다.
어쩌면 이것은 우리가 한심하다 말하는, 근성 없다 말하는 많은 이들의 진짜 모습일지도 모른다. 자기 자리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했지만 안타깝게도 결과가 나오지 않았고, 그 노력을 증언해줄 사람이 없었던 것뿐이다. 노인 산티아고의 외로운 사투에 공감한 사람이라면, 타인의 인생을 평가하기에 앞서 조금 더 신중한 태도를 보일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우리는 알고 있다. 패배하고 돌아온 누군가에게 필요한 것은 더 노력하라는 질책이 아니라 ‘고생 많았다’는 격려라는 것을.
알라딘: 노인과 바다 (미니북)
20세기 미국 문학을 개척한 작품, 세계 현대문학계의 지평을 열어준 신화 <노인과 바다>. 1952년 라이프지에 발표되자마자 불과 이틀 만에 500만 부 이상이 팔릴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듬해인 1953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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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노인 과 바다 인생의 마지막이 온다면 [노인과 바다]를 읽겠습니다. 물론 그냥 들으셔도 됩니다ㅣ잠잘 때 듣는 오디오북ㅣ동화책 읽어주는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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