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동대향로 복제품
백제금동대향로
백제 금동대향로 발견
금동대향로 특징
국립부여박물관 금동대향로
국립중앙박물관 금동대향로
금동대향로 재료
금동대향로 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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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 금동대향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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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금동대향로는 전체 높이가 64cm이며 용 모양의 향로 받침, 연꽃이 새겨져 있는 향로의 몸체, 산악도가 솟아있는 향로 뚜껑, 뚜껑 위의 봉황 장식의 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봉황과 향로 뚜껑은 하나의 주물로 제작되어 있어, 제작 과정에서 세 개의 주물틀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향로 본체의 가운데 테두리의 구름 문양 아래에는 연꽃이 핀 연못이 있고, 그 위인 뚜껑에는 봉우리가 세 개 있는 산들이 있다. 이 산에는 말을 타고 사냥하는 사람, 신선으로 보이는 사람들, 호랑이, 사자, 원숭이, 멧돼지, 코끼리, 낙타 등 많은 동물들이 장식되어 있다. 또한 곳곳에 폭포, 나무, 불꽃 무늬, 귀면상 등이 있다. 제단 모양으로 꾸며진 정상에는 봉황이 날개를 펴고 춤추고 있고, 그 아래에는 5악사가 있는데 이들은 소, 피리, 비파, 북, 현금을 연주하고 있다. 그 주위의 다섯 봉우리에는 각각 기러기로 보이는 새가 봉황과 함께 춤추는 형상이 있다. 향로의 몸체에는 연꽃이 있는데 그 위에 갖가지 새와 물고기가 새겨져 있다. 또 한쪽에는 무예를 하는 인물도 있다. 그리고 그 아래에 발가락이 다섯 개 있는 용이 위의 연꽃을 물고 하늘로 날아가려는 듯 용틀임을 하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백제 금동대향로가 ‘도교와 불교의 습합’을 반영했다는 기존 견해에 반론하기도 한다. 당시 불교계에서 전승되었을 문헌 가운데 ‘가루라(금시조) 목 아래에 여의주가 있다[如意者, 此鳥頸下有如意珠.]’라는 기록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반열반경』 중 ‘신선이 기악을 연주한다[神仙呪術,作倡伎樂]’는 기록이 있고, 『묘법연화경』에도 ‘사람이 북, 퉁소, 거문고, 비파 등을 연주한다[若使人作樂, 擊鼓吹角貝, 簫笛琴箜篌, 琵琶鐃銅鈸]’라는 문구가 있다. 즉, 백제 금동대향로의 도상을 불전(佛典) 내에서 찾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중국에 서역의 향품이 전해져서 전국시대 말기부터 악취를 없애고 부정을 쫓기 위해 향로를 만들었다. 백제 금동대향로의 기원을 중국에서 찾는 사람도 있는데, 이들에 의하면 백제 금동대향로는 한나라의 영향을 받아 백제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제작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길쭉한 하대에 알의 모양을 얹은 박산 향로의 형식에 있어서만 유효한 논증이다. 중국의 박산형 향로에 비하여 백제 금동 대향로는 그 심미성과 정밀함이 월등하기 때문이다.
[기획] 물웅덩이 속 외침…드러난 백제의 걸작품 ‘금동대향로’ < 뉴스 분석 & 기획 취재 < 기사본문 - 뉴스더원 - 뉴스더원
[뉴스더원 부여=김은지 기자] "따뜻한 물로 정성껏 흙을 닦고 녹을 걷어내니 비로소 그 자태가 드러났다" 1993년 12월 12일 저녁 8시, 발굴현장에 다시 돌아 온 발굴팀. 금동대향로 주변을 30여 분쯤 닦아냈을까? 하늘로 길게 뻗은 봉황의 날개, 몸통을 받친 용, 활짝 피어오른 연꽃마다 새겨진 동물과 인물상의 절묘한 조화…온전한 형태를 드러내자 발굴팀은 ‘와’ 외마디 탄성을 뱉어냈다. 향로가 발견된 구덩이는 본래 공방에 필요한 물을 저장하는 구유형 목제수조가 놓여 있던 곳으로 향로는 칠기함에 넣어져 이곳에 매답됐음이 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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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년 12월 12일 저녁 8시, 발굴현장에 다시 돌아 온 발굴팀. 금동대향로 주변을 30여 분쯤 닦아냈을까? 하늘로 길게 뻗은 봉황의 날개, 몸통을 받친 용, 활짝 피어오른 연꽃마다 새겨진 동물과 인물상의 절묘한 조화…온전한 형태를 드러내자 발굴팀은 ‘와’ 외마디 탄성을 뱉어냈다.
심지어 그들이 기록으로 남겼다는 역사서들마저 철저히 망실돼 이제 그들에 대한 연구는 김부식이 신라사를 중심으로 쓴 <삼국사기>와 각기 자기들의 입장에서 써 내려진 중국과 일본의 일부 사서들, 그리고 일부 유적지에서 출토된 극히 영성한 유물과 고고학적 자료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처지가 됐다.
진흙 속에서 완전한 형태를 드러내기 전 오후 4시께. 부여의 나성 밖 능산리 고분군 서쪽 골짜기에 있던 유적지 중 하나인 공방터의 수조 구덩이에서 백제왕실에서 사용됐을 법한 향로 하나가 1400여 년의 숨바꼭질 끝에 세상 밖으로 그 모습이 드러났다.
백제금동대향로 – Heritage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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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id is ornamented with layers of mountains. A phoenix, holding a wish-fulfilling jewel between its beak and neck, is perched atop the lid, with its wings spread wide and long tail feathers gently floating up into the air. Just below the phoenix are five musicians. Depicted among the mountain peaks are 16 human figures including military officials and men on horseback, as well as 37 creatures, both imaginary and real, such as a phoenix, dragon, tiger, and deer. Six plants, 12 rocks, trails, streams, waterfalls, and lakes can also be found among the mountains. There are twelve small holes, two on the phoenix’s chest and ten on the mountain peaks, which are designed to let the incense smoke out.
This gilt-bronze incense burner is presumed to date to the Baekje period (18 BCE–660 CE). It is one of the great masterpieces of Korean art, demonstrating both the artistic aesthetic and the advanced metalwork techniques of Baekje artisans. It also exemplifies the amalgamation of Daoist and Buddhist religious beliefs in Baekje at the time.
향로의 뚜껑에는 여러 겹으로 둘러싼 산의 모습과 함께 악기를 연주하는 5인의 악사와 각종 무인상, 기마수렵상 등 인물상과 상상 속의 봉황과 용, 그리고 호랑이, 사슴 등 현실 세계의 동물이 표현되어 있다. 이 외에도 식물과 바위, 산 중턱에 있는 산길, 산 사이로 흐르는 시냇물, 폭포, 호수 등도 찾아볼 수 있다. 뚜껑의 꼭대기에는 봉황이 목과 부리로 여의주를 품은 채로 날개를 펴고 있는데, 길게 치켜 올라간 꼬리의 부드러움은 백제의 미를 보여준다. 봉황의 앞 가슴과 뚜껑의 곳곳에는 모두 12개의 구멍이 뚫려 있어서 향 연기가 산을 감싼 채 봉황 앞에서 솟아오르게 만들어졌다.
[문화유산기술연구소] 백제금동대향로 디지털복원 UHD 영상
백제금동대향로 발굴 20주년 기념 디지털복원 UHD 영상국립부여박물관 백제금동대향로 발굴 20주년 기념 특별전 '하늘에 올리는 염원, 백제금동대향로展' WE DID ITDescription of the project 국립부여박물관에서는 2013년, 백제 유물의 걸작이라고 일컬어지는 백제금동대향로의 발굴 20주년을 맞아 특별전 '하늘에 올리는 염원, 백제금동대향로展'을 개최하였습니다. 문화유산기술연구소에서는 고색 찬란한 백제금동대향로가 1400년 전 백제시대에는 어떤 모습이었을지, 지금은 박락되고 부식된 황금색 도금 표면을 향로의 정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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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기술연구소에서는 고색 찬란한 백제금동대향로가 1400년 전 백제시대에는 어떤 모습이었을지, 지금은 박락되고 부식된 황금색 도금 표면을 향로의 정밀 레이저스캔 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지털 기술로 복원해보았습니다.
국립부여박물관에서는 2013년, 백제 유물의 걸작이라고 일컬어지는 백제금동대향로의 발굴 20주년을 맞아 특별전 ‘하늘에 올리는 염원, 백제금동대향로展’을 개최하였습니다.
국립부여박물관 백제금동대향로 발굴 20주년 기념 특별전 ‘하늘에 올리는 염원, 백제금동대향로展’
국립부여박물관, 백제금동대향로, 충청도여행.
백제금동대향로 국보 제287호 높이61.8cm, 무게 11.8kg 국립부여박물관은 1929년 부여고적보존회가 발족되어 옛 객사 건물에 백제관을 개관하면서 약 80여년에 이르는 깊은 역사를 가진 박물관으로 발전하였다. 1945년 8.15 광복과 함께 한국의 국립박물관 부여분관이 되었다. 1975년에는 국립부여박물관으로 승격하였고, 1993년 8월 현재의 건물로 이전하였다. 특히 고대에는 백제문화가 가장 화려하게 꽃을 피웠던 사비백제의 왕도로서 그 발자취와 참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부여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1만3천여점의 유물을 소장하고있다. 국립부여박물관 동영상 금동관음보살입상 머리에 부처가 새겨진 관을 쓴 ‘관음보살’ 이다. 오른손을 어깨높이로 올여 작은 보주를 잡고 있는 독특한 자세가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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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의 굴곡과 양감이 자연스러운 이 보살상은 우아하고 세련된 조형기술로 백제조각의 높은 수준을 잘 보여준다.
둥글고 앳된 얼굴로 지그시 감은 두 눈, 꼭 다문 입가에는 보일듯 말 듯 한 부드러운 미소를 띠고 있다.
특히 고대에는 백제문화가 가장 화려하게 꽃을 피웠던 사비백제의 왕도로서 그 발자취와 참모습을
[문화재] 국보 제287호 백제 금동대향로 : 네이버 블로그
국보 제287호 백제 금동대향로 百濟 金銅大香爐 유물 / 불교공예 / 공양구 / 공양구 백제(6∼7세기) 19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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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껑에는 23개의 산들이 4~5겹으로 첩첩산중을 이루는 풍경을 보여주고 있다. 피리와 소비파, 현금, 북들을 연주하는 5인의 악사와 각종 무인상, 기마수렵상 등 16인의 인물상과 봉황, 용을 비롯한 상상의 날짐승, 호랑이, 사슴 등 39마리의 현실 세계 동물들이 표현되어 있다. 이 밖에 6개의 나무와 12개의 바위, 산 중턱에 있는 산길, 산 사이로 흐르는 시냇물, 폭포, 호수 등이 변화무쌍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 향로는 중국 한나라에서 유행한 박산향로의 영향을 받은 듯 하지만, 중국과 달리 산들이 입체적이며 세부의 동물과 인물상이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 백제시대의 창의성과 뛰어난 조형성을 바탕으로 당시 도교와 불교가 혼합된 종교와 사상, 공예기술 및 미술 문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게 해주는 백제 금속공예 최고의 걸작품이다. [문화재청]
용꿈꾼 날 건져올린 백제 최후의 걸작 ‘금동대향로’
“여보, 간밤에 용꿈을 꿨지 뭐예요.” “당신 늦둥이라도 낳으려는가. 하하.” 1993년 12월 12일 오후 8시 반. 충남 부여군 부여읍 능산리 절터(능산리 사지)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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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년 12월 12일 오후 4시. 현장을 지휘한 학예연구사 김종만이 향로를 처음 발견했다. 절터 서쪽 공방터 안 물웅덩이에서 금속편이 살짝 노출된 것이다. 오래전 지붕이 무너져 내려 너비 90cm, 깊이 50cm의 웅덩이에는 기와 조각과 물이 가득 차 있었다. 조사원들은 인근에서 나온 금동광배의 조각으로 알았다. 김종만의 보고를 받은 신광섭이 곧 현장으로 달려왔다. 그는 인부들을 모두 퇴근시킨 뒤 엎드린 자세로 손수 기와를 하나씩 빼냈다. 웅덩이 안에서 솟구치는 물을 스펀지로 계속 닦아 내야 했다. “유물이 다칠까 봐 몇 시간 동안 맨손으로 파냈어요. 추운 겨울 저녁에 연신 손을 찬물에 담갔더니 점점 감각이 없어집디다.” 오후 8시 반. 3시간여의 작업 끝에 드디어 향로 뚜껑과 받침의 윤곽이 모두 드러났다.
신광섭은 박물관계에서 ‘불도저’로 통한다. 판단이 서면 과감하게 목표를 향해 돌진한다. 그는 곧바로 서울로 올라가 문화재관리국(현 문화재청) 노태섭 기념물과장(전 문화재청장)을 만났다. 발굴 현장을 많이 다녀본 노태섭도 남다른 감을 갖고 있었다. 과장 전결로 2000만 원의 예산 지원이 즉시 이뤄졌다. 신광섭은 한발 더 나갔다. 당초 시굴(발굴에 앞서 유구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 일부만 파보는 것)로만 발굴 허가가 났지만 과감히 절터 서쪽 건물터(나중에 공방 터로 밝혀짐)에 대한 전면 발굴에 나섰다. 발굴 성과가 제때 나오지 않으면 주차장 공사가 강행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하늘이 도왔어요. 여기서 향로가 나올 줄 누가 상상이라도 했겠습니까?”
향로가 출토된 과정은 용꿈만큼이나 드라마틱하다. 발굴팀은 당시 신광섭을 비롯해 부여박물관 학예연구실장 김정완(현 국립대구박물관장), 학예연구사 김종만(현 국립공주박물관장) 등으로 구성됐다. 부여군이 나성(羅城)과 능산리 고분 사이에 관람객을 위한 주차장을 짓기로 함에 따라 1993년 마지막 발굴이 시작됐다. 여건상 예산이 부족한 데다 시간에 쫓겨 자칫 능산리 절터는 영원히 사라질 뻔했다. 부여 토박이인 신광섭은 예부터 이곳에서 기와가 대량으로 출토된 사실에 주목했다. 다음은 그의 회고. “왕릉(능산리 고분)과 나성에 인접한 곳이라면 뭔가 중요한 시설이 있을 것 같다는 감이 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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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기술연구소] 백제금동대향로 디지털복원 UHD 영상
백제금동대향로 발굴 20주년 기념 디지털복원 UHD 영상국립부여박물관 백제금동대향로 발굴 20주년 기념 특별전 '하늘에 올리는 염원, 백제금동대향로展' WE DID ITDescription of the project 국립부여박물관에서는 2013년, 백제 유물의 걸작이라고 일컬어지는 백제금동대향로의 발굴 20주년을 맞아 특별전 '하늘에 올리는 염원, 백제금동대향로展'을 개최하였습니다. 문화유산기술연구소에서는 고색 찬란한 백제금동대향로가 1400년 전 백제시대에는 어떤 모습이었을지, 지금은 박락되고 부식된 황금색 도금 표면을 향로의 정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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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기술연구소에서는 고색 찬란한 백제금동대향로가 1400년 전 백제시대에는 어떤 모습이었을지, 지금은 박락되고 부식된 황금색 도금 표면을 향로의 정밀 레이저스캔 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지털 기술로 복원해보았습니다.
국립부여박물관에서는 2013년, 백제 유물의 걸작이라고 일컬어지는 백제금동대향로의 발굴 20주년을 맞아 특별전 ‘하늘에 올리는 염원, 백제금동대향로展’을 개최하였습니다.
국립부여박물관 백제금동대향로 발굴 20주년 기념 특별전 ‘하늘에 올리는 염원, 백제금동대향로展’
비디오 금동 대향 로 [삼국시대] 역사채널e – 역사를 바꾼 보물, 백제금동대향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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