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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본 수레바퀴 아래서 – YES24
헤르만 헤세 탄생 140주년 기념 초호화 패브릭 양장!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 1906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20세기 독일 문학가들 가운데 우리나라 독자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작가를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헤르만 헤세일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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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는 세기 전환기의 독일 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억압적이고 위선적인 교육 제도를 비판한 교육 소설이다.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학교 제도와 아버지, 목사, 교장, 학교 교사들의 몰이해와 명예욕 속에서 감수성 예민한 사춘기 소년이 어떻게 상처받고 희생당하는지 보여준다. 이 작품의 배경인 19세기 말 독일에서는 청소년의 자살, 특히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자살이 심각한 사회 문제였다. 일주일에 한 명씩 학생들이 자살한다고 주장하는 통계학자도 있었고, 청소년의 자살을 마치 세기 전환기의 문화 현상처럼 여기기도 했다. 그리고 1880년에서 1918년 사이에 독일에서는 기숙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이 특히 많이 나왔는데, 『수레바퀴 아래서』는 독일 교육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비판했을 뿐만 아니라 독일 문학사에서 기숙학교 소설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확립하였다. 그리고 200여 년 전을 배경으로 하지만 21세기인 지금도 여전히 시대성을 가지고 교육의 현실과 고단한 청소년의 삶을 대변하고 있다.
헤세의 대부분의 소설은 자기가 겪은 그때그때의 역사적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헤세는 단 한 번도 시대 자체를 자기 소설의 주제 또는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다. 한 사회와 함께 있는 “집단 인간”을 생각하지 않았고 반대로 “개인 인간”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즉 작가 자신의 체험을 자서전적으로 묘사하였고, 그의 작품 주인공들 모두가 청소년이다. 헤세의 문학 세계는 세상에 대한 적극적인 고독과 반항의 기록이고, 영원한 청춘의 기록이다. 19세기와 20세기 독일 기독교 주류 사회의 엄격한 계율과 관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고독에 시달렸지만,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그 당시의 위압적인 분위기에 결코 굴복하지 않았다.
1899년 낭만주의 문학에 심취한 헤세의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을 출간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이 출간됐다. 특히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인정을 받았으며, 문단에서도 헤세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1904년 첫 소설 『페터 카멘친트』를 통해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으며 문학적 지위가 확고해졌다. 9세 연상의 피아니스트 마리아 베르누이와 결혼하고, 스위스의 보덴 호반의 마을 가이엔호펜으로 이주한 후 글쓰기에 전념하였으며, 1923년 이혼하고 스위스 국적을 취득하였다. 1906년 헤세의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를 출간했고, 『동화』 『차라투스트라의 귀환』을 출간했다.
[대여] 수레바퀴 아래서 – YES24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소설제도권 교육에 의해 파괴되는 어린 영혼을 그린 작품수재라 불린 한스 기벤라트와 헤세 자신의 모습을 투영한 헤르만 하일러 두 소년의 이야기를 통해, 규격화된 제도와 교육이 어떻게 순수한 영혼을 망가뜨리는지에 대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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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세의 대부분의 소설은 자기가 겪은 그때그때의 역사적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헤세는 단 한 번도 시대 자체를 자기 소설의 주제 또는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다. 한 사회와 함께 있는 “집단 인간”을 생각하지 않았고 반대로 “개인 인간”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즉 작가 자신의 체험을 자서전적으로 묘사하였고, 그의 작품 주인공들 모두가 청소년이다. 헤세의 문학 세계는 세상에 대한 적극적인 고독과 반항의 기록이고, 영원한 청춘의 기록이다. 19세기와 20세기 독일 기독교 주류 사회의 엄격한 계율과 관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고독에 시달렸지만,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그 당시의 위압적인 분위기에 결코 굴복하지 않았다.
마을에서 유일하게 수재 소리를 듣는 소년, 한스 기벤라트는 그만큼 온 마을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는다. 그는 수재답게 타인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어렵다는 주 시험을 2등으로 통과해, 마울브론의 신학교에 입학한다. 입학한 그는 같은 방을 쓰는 ‘하일러’를 만난다. 시를 쓰는 이 소년은 정해진 규율을 견디지 못하고, 이를 무시하려고 애를 쓴다. 착실한 모범생이었던 한스는 하일러와 친해지면서 조금씩 바뀌기 시작한다. 공부가 전부가 아니라 다른 무엇인가가 있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하지만 하일러와의 만남은 오래가지 못한다. 무단으로 학교를 떠난 하일러의 퇴학과 현실에 대한 혼란으로 한스는 고향으로 돌아온다.
1899년 낭만주의 문학에 심취한 헤세의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을 출간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이 출간됐다. 특히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인정을 받았으며, 문단에서도 헤세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1904년 첫 소설 『페터 카멘친트』를 통해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으며 문학적 지위가 확고해졌다. 9세 연상의 피아니스트 마리아 베르누이와 결혼하고, 스위스의 보덴 호반의 마을 가이엔호펜으로 이주한 후 글쓰기에 전념하였으며, 1923년 이혼하고 스위스 국적을 취득하였다. 1906년 헤세의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를 출간했고, 『동화』 『차라투스트라의 귀환』을 출간했다.
수레바퀴 아래서 – YES24
불안하고 위태롭지만 그래서 더 안타까운 청춘의 이야기, 섬세하고 감각적인 일러스트로 재탄생하다독일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손꼽히는 헤르만 헤세가 실제로 경험하고 괴로워했던 삶의 한 조각을 담은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 『데미안』과 더불어 불안과 혼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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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중앙여고를 졸업한 후 애니메이션 회사 등을 다니다, 만화가로서의 길을 택했다. 아마추어 만화동호회 ‘미지수”PAC’ 등에서 활동하며 자신만의 만화 세계의 초석을 다져 1993년에 순정만화잡지 「윙크」의 창간과 더불어 작품 「Summer Time」으로 데뷔하였다. 그 후로 『만화가네 강아지』, 『I can’t stop』 등을 연재해 나가며 자신의 독특한 분위기의 그림체로 독자들의 시선을 끌다, 1995년 「윙크」에서 연재되었던 『Hotel Africa』로 다수의 박희정 매니아들까지 양산하게 되었다. 이후 『The Stupid』『FEVER』『마틴 앤 존』 등의 장편작과 단편집 『너무 오래』, 일러스트집 『SIESTA 시에스타』 등을 출간하였다. 비슷한 시기의 작가들이 어느 순간 하나 둘 사라질 때에도 꾸준히 원고를 놓지 않으며 독자들과 함께 시간을 걸어가고 있다.
삶에, 사랑에 지친 사람들이 잠시 머무는 호텔 아프리카에서 읊어내는 노래, 혹은 주인공 엘비스 뿐만 아니라 그의 친구들 슬픈 혹은 아름다운 이야기들이 담긴 『호텔 아프리카(Hotel Africa)』는 그녀를 현재의 자리에 올려놓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작품이다. 세상 혹은 사람들의 아픔을 알아주고 쓰다듬어주며 따스하게 웃어주는 그녀만의 독특한 전개방식은 『호텔 아프리카』 이후의 작품 속에서도 드러나며 작가 박희정만의 색깔을 덧입고 있다. 색감이 따뜻하면서도 마치 유리처럼 깨질 것 같은 섬세한 그림, 한 사람의 마음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대사들, 그리고 긴장의 고삐를 조절하는 특유의 개그들은 독자들과 색이 바래지 않는 공감대를 끊임없이 형성해가고 있다.
헤세의 대부분의 소설은 자기가 겪은 그때그때의 역사적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헤세는 단 한 번도 시대 자체를 자기 소설의 주제 또는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다. 한 사회와 함께 있는 “집단 인간”을 생각하지 않았고 반대로 “개인 인간”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즉 작가 자신의 체험을 자서전적으로 묘사하였고, 그의 작품 주인공들 모두가 청소년이다. 헤세의 문학 세계는 세상에 대한 적극적인 고독과 반항의 기록이고, 영원한 청춘의 기록이다. 19세기와 20세기 독일 기독교 주류 사회의 엄격한 계율과 관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고독에 시달렸지만,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그 당시의 위압적인 분위기에 결코 굴복하지 않았다.
수레바퀴 아래서 – YES24
모순적인 교육 제도에 짓눌린안타까운 청춘의 이야기독일 문학의 거장 헤르만 헤세의 장편소설 『수레바퀴 아래서』가 전문 번역가 강명순 씨의 번역으로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열린책들에서 출간되는 [세계문학] 시리즈의 239번째 책이다.1906년에 출간된 『수레바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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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레바퀴 아래서』는 이러한 인생 여정을 거쳐 전업 작가의 길을 걷기 시작한 20대의 헤세가 쓴 초기 작품으로, 자신의 쓰라린 사춘기 시절을 돌아보는 그의 아픔과 향수가 짙게 배어 있는 소설이다. 신학교를 그만둔 후 고향으로 돌아와 어린 시절 뛰놀던 숲을 떠돌면서 은밀하게 자살 계획을 세우는 한스의 모습이나, 마음을 다잡고 기계공 일을 배우기 시작하며 어떻게든 현실과 타협하여 살아가려 애쓰는 모습 등은, 특히 학업을 중단한 후 위태롭게 발버둥치던 10대 시절 헤세의 방황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러나 작품 속의 문학청년 하일너처럼 헤세에겐 글쓰기가 있었기에 스스로를 치유하며 자신만의 길을 걸어갈 수 있었지만, 주인공 한스는 결국 인생의 수레바퀴 아래 깔려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하고 만다. 청운의 꿈을 안고 신학교에 진학하지만 상처를 입고 파멸해 가는 내성적인 모범생 한스와, 반항적이고 자유분방한 시인 기질을 지닌 그의 친구 하일너는 서로 대조되는 인물이면서도 모두 헤세 자신의 방황했던 젊은 날을 비추는 초상이자 거울들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의 작은 시골 마을에 사는 소년 한스 기벤라트는 총명하고 성실한 학생으로, 그를 몰아붙이는 아버지와 교사들, 마을 어른들의 기대 속에서 신학교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밤낮 두통과 싸우며 공부에 매달린다. 마침내 주(州) 시험에 합격하여 마울브론 신학교에 진학한 한스는, 그곳에서 자유분방한 성격의 친구 헤르만 하일너를 만나 가까워지게 된다. 시인의 기질을 지닌 하일너와의 우정으로 한스는 새로운 세계에 눈을 뜨게 되지만, 그 영향으로 그가 점점 공부에서 멀어지자 두 사람의 우정은 곧 학교의 골칫거리가 된다. 그러던 중 획일적인 학교 시스템을 견디지 못한 하일너가 학교 기숙사에서 탈주하여 퇴학 처분을 당하는 사건이 벌어지고, 신학교의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겨우 의지했던 친구마저 잃은 한스는 점점 더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한다. 결국 신경 쇠약 진단까지 받은 그는 신학교를 그만두고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게 된다. 낙오자가 되어 돌아온 그를 향한 주변의 무심한 냉대 속에서, 무너져 내린 한스의 마음은 좀처럼 쉽게 회복되지 못하는데…….
앞서 강조했듯, 『수레바퀴 아래서』는 헤세가 10대 시절 직접 피부로 느끼고 경험했던 모순적인 교육 제도에 대한 비판과 고발이 담겨 있는 작품이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19세기 말 엄격한 규율과 통제를 수단으로 이루어지던 독일 교육에 대한 비판 의식이 확고히 자리하고 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독일에서는 청소년의 자살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고, 그 해결책으로 학생들의 다양성을 무시하는 획일적인 교육 제도를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본문 244쪽, 「역자 해설」에서) 『수레바퀴 아래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다룬 대표적인 작품으로, [엄격한 교육 과정과 규율만 강조하는 학교생활, 편협한 사고에 갇혀 학생들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인정하지 않는 교사들, 제대로 된 의사소통 없이 오로지 자신들의 기대에 부응해 주기만을 강요하는 권위적인 부모나 기성세대가 이제 막 세상의 비밀을 깨우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야 할 청소년에게 얼마나 치명적인 해악을 초래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 준다.] (244쪽)
수레바퀴 아래서 – YES24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소설제도권 교육에 의해 파괴되는 어린 영혼을 그린 작품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는 세기 전환기의 독일 사회를 역사적 배경으로 하여 학교 제도의 모순을 비판한 교육 소설이다. 강압적인 학교 제도와 아버지,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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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에서 유일하게 수재 소리를 듣는 소년, 한스 기벤라트는 그만큼 온 마을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는다. 그는 수재답게 타인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어렵다는 주 시험을 2등으로 통과해, 마울브론의 신학교에 입학한다. 입학한 그는 같은 방을 쓰는 ‘하일러’를 만난다. 시를 쓰는 이 소년은 정해진 규율을 견디지 못하고, 이를 무시하려고 애를 쓴다. 착실한 모범생이었던 한스는 하일러와 친해지면서 조금씩 바뀌기 시작한다. 공부가 전부가 아니라 다른 무엇인가가 있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하지만 하일러와의 만남은 오래가지 못한다. 무단으로 학교를 떠난 하일러의 퇴학과 현실에 대한 혼란으로 한스는 고향으로 돌아온다.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진정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다가, 결국 기계공이 되기 위해 수습 일을 시작한다. 하지만 휴일에 시내에서 술을 마시고 돌아오다가, 물에 빠져 주검으로 발견되는데…….
헤세의 대부분의 소설은 자기가 겪은 그때그때의 역사적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헤세는 단 한 번도 시대 자체를 자기 소설의 주제 또는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다. 한 사회와 함께 있는 “집단 인간”을 생각하지 않았고 반대로 “개인 인간”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즉 작가 자신의 체험을 자서전적으로 묘사하였고, 그의 작품 주인공들 모두가 청소년이다. 헤세의 문학 세계는 세상에 대한 적극적인 고독과 반항의 기록이고, 영원한 청춘의 기록이다. 19세기와 20세기 독일 기독교 주류 사회의 엄격한 계율과 관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고독에 시달렸지만,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그 당시의 위압적인 분위기에 결코 굴복하지 않았다.
1899년 낭만주의 문학에 심취한 헤세의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을 출간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이 출간됐다. 특히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인정을 받았으며, 문단에서도 헤세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1904년 첫 소설 『페터 카멘친트』를 통해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으며 문학적 지위가 확고해졌다. 9세 연상의 피아니스트 마리아 베르누이와 결혼하고, 스위스의 보덴 호반의 마을 가이엔호펜으로 이주한 후 글쓰기에 전념하였으며, 1923년 이혼하고 스위스 국적을 취득하였다. 1906년 헤세의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를 출간했고, 『동화』 『차라투스트라의 귀환』을 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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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ething went wrong, but don’t fret — let’s give it another shot.
수레바퀴 아래서 – YES24
독일 ‘국민 작가’ 헤르만 헤세의 초기작을 만나다인간 본연의 정신과 정체성을 찾는 ‘철학적 여정’『수레바퀴 아래서』는 헤르만 헤세의 유년 시절을 모티프로 한 자전적 소설이다. 헤르만 헤세는 어려운 시험을 통과하고 신학을 공부하기 위한 학교에 입학했다. 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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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세의 대부분의 소설은 자기가 겪은 그때그때의 역사적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헤세는 단 한 번도 시대 자체를 자기 소설의 주제 또는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다. 한 사회와 함께 있는 “집단 인간”을 생각하지 않았고 반대로 “개인 인간”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즉 작가 자신의 체험을 자서전적으로 묘사하였고, 그의 작품 주인공들 모두가 청소년이다. 헤세의 문학 세계는 세상에 대한 적극적인 고독과 반항의 기록이고, 영원한 청춘의 기록이다. 19세기와 20세기 독일 기독교 주류 사회의 엄격한 계율과 관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고독에 시달렸지만,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그 당시의 위압적인 분위기에 결코 굴복하지 않았다.
1899년 낭만주의 문학에 심취한 헤세의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을 출간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이 출간됐다. 특히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인정을 받았으며, 문단에서도 헤세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1904년 첫 소설 『페터 카멘친트』를 통해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으며 문학적 지위가 확고해졌다. 9세 연상의 피아니스트 마리아 베르누이와 결혼하고, 스위스의 보덴 호반의 마을 가이엔호펜으로 이주한 후 글쓰기에 전념하였으며, 1923년 이혼하고 스위스 국적을 취득하였다. 1906년 헤세의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를 출간했고, 『동화』 『차라투스트라의 귀환』을 출간했다.
노년을 스위스의 한적한 시골 마을에서 보내며 수채화를 즐겨 그리고 정원 일을 매우 좋아했다. 헤세는 화가로도 성공을 했으며, 3,000점 이상의 수채화를 남겼다.그가 걸어온 긴 생애에는, 인도 여행으로 동양에 대한 관심이 깊어진 일, 제1차 세계대전과 아버지의 죽음, 아내의 정신병, 그 자신의 신병 등 가정적 위기를 당하자 정신분석 연구로 이 위기를 타개하고, 제2차 세계대전 중 인간성을 말살시키려고 한 나치스의 광신적인 폭정에 저항한 일 등 많은 파란을 겪었지만, 1962년 8월 9일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는 오로지 자기실현의 길만을 걸었다. 뇌출혈로 사망한 후 아본디오 묘지에 안치되었다.
수레바퀴 아래서_헤르만 헤세 : 네이버 블로그
책 '수레바퀴 아래서'는 '데미안'보다 먼저 추천하고 싶다. 중학교 때 이 책을 읽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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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그가 어떻게 죽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이 책은 감수성 예민한 소년이 왜 이렇게 될 수밖에 없었는지를 독자가 고민하도록 만든다. 이 책은 사회의 모순 내지는 교육의 획일성을 지적하는 고발장과 같다. 실제로 헤르만 헤세는 10대 시절에 자살을 기도한 적이 있다. 만일 그때 그가 세상을 떠났다면 이 책은 세상이 나오지 못했을 것이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 ‘데미안’이나 ‘유리알의 유희’도 볼 수 없을 뻔했다. 그래서 ‘수레바퀴 아래서’와 ‘데미안’ 중 어떤 책을 먼저 읽을까 고민하는 지인이 있다면 이 소설을 먼저 추천하고 싶다.
주인공 한스는 아버지와 동네 어른들의 기대에 맞춰 공부를 착실히 한 결과 기숙 신학교에 합격했다. 이를테면 SKY대에 진학한 것이다. 신학교에서도 교장과 교사의 일방적인 교육에 염증을 느낀 이 소년은 중퇴한 후 고향 집으로 돌아온다. 이후 공장에서 수습공으로 일한다. 그러나 장래가 촉망되는 인재가 공장 일꾼으로 전락했다는 주변의 조롱을 받는다. 그는 공장 동료와 술을 마신 뒤 귀갓길에 실종되고 다음 날 주검으로 발견된다. 한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지 아니면 실족사한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헤르만 헤세, 「수레바퀴 아래서」: 교육의 반성 :: 깜빡임 공방
# 「수레바퀴 아래서」는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인 체험이 물씬 담긴 작품입니다. 작품과 헤세를 떼어놓을 수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이 글에서는 최대한 작품 내의 정보만을 바탕으로 작품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총평 생각보다 어두운 시선 그것들이 던져주는 나아져야겠다는 다짐 헤르만 헤세, 「수레바퀴 아래서」, 민음사, 2001 # 이런 분께 추천, 안 추천 혹시 희망찬 결말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 책은 추천하지 않는다. 부정적인 시선을 좋아하지 않는 분에게도 추천하지 않는다. 강한 강도의 정신 노동이나 육체 노동을 해 본 분들이라면 작품을 읽고 분명 공감할 수 있는 지점이 있다. 사회를 비판해 보는 작품들을 찾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강력 추천한다. 주입식 교육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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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이든 그 일을 하는 동기를 얻지 못하면 어느 순간 지치게 된다. 인생에는 수많은 갈림길이 있다지만, 평생 하나의 길만 보고 온 사람에게 갑작스럽게 다른 길로 갈아타라고 하는 것은 지나치다. 그러니 교육은 여러 갈래의 길을 알려주고 난 뒤 하나의 길에 오를 수 있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교육과정 개발 차원에서는 그렇게 되어가고 있다. 선택지를 늘려주고 선택의 고민을 줄여줄 만한 기술(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피드백 등)도 개발되고 있으니… 부디 이러한 노력들이
개인적으로 한스는 헤르만이 없었더라도 결국 헤르만처럼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세상에는 정말 수많은 헤르만이 있기 때문에, 그들 중 누군가와는 친구가 되었을 것이다. 한스가 헤르만과 교제하기로 한 것은 다름아닌 그 스스로의 의지다. 한스는 헤르만과의 만남이 그 스스로의 학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헤르만이라는 인물에게 끌려서 함께 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따라서 헤르만이 방해라든가, 한스가 헤르만에게 잘못 물들었다는 식의 생각은 곤란하다.
특히 어린 시절 감상적인 면을 제대로 계발하지 못한 한스에게 하일너의 존재는 오히려 도움이었을 수 있다. 만일 한스가 아무런 변화 없이 계속해서 학업에 정진했다면 좋은 결과를 얻었겠지만, 이에 비례하게 그 마음은 심하게 망가졌을 것이다. 빈번하게 번아웃이 와 어느 순간에는 멈춰서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하일너와의 만남은 한스에게 있어 전환점이었다. 그 전환점이 주변 환경의 한계로 인해 긍정적으로 흘러가지 못한 것은 너무도 아쉽다.
[읽다] 수레바퀴 아래서. (2019)
꼬리에 꼬리를 무는 책일기 | [2019-66 / 소설. 독일 고전] 수레바퀴 아래서. 헤르만 헤세. 이은경 옮김. 아이템 비즈. (2019)헤르만 헤세의 저서 ‘데미안’을 두세 번 정도 읽다가 포기했던 적이 있다. ‘절망 독서’, ‘시 읽는 엄마’ 등의 몇몇 책에서 헤세의 시를 인용한 구절을 만난 적이 있지만, 고전은 어려울 것 같은 부담감으로 작가의 저서 한 권 전부를 읽을 엄두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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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2년 신학교에서 도망쳤다가 붙잡혀 처벌을 받고 우울증을 앓는 등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는 19세기 말 독일 교육체계를 배경으로 하여 학교 비판의 맥락에서 쓰인 교육소설이다. 기숙학교에서 벌어지는 일들, 청소년 자살 등의 사회문제를 담고 있어 당시 사회상을 엿볼 수 있고, 불안한 청소년기 학생들의 마음을 담은 성장 소설이기도 하다. 책의 제목에도 등장하는 ‘수레바퀴 아래~’가 나온 구절을 3번 정도 읽었다. 수레바퀴가 어떤 의미인지 강렬하게 와 닿진 않지만, 돌아가는 바퀴 아래로 깔리지 않게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로 안타까움과 답답함이 느껴졌다.
각 장마다 세월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자연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헤세(작가)의 시선인지, 한스(주인공)의 관심인지, 둘 다인지 모르지만, 독자로서 눈으로 직접 보지 않았음에도 머릿속에 그려지는 묘사가 특히 좋았다. 헤세의 글에서 느껴지듯 자연과 유유자적을 사랑하던 주인공 한스 기벤트는 정체성을 찾기 이전 주위 어른들의 기대와 강압에 눌려 아름다운 꽃을 미처 피우지 못하고 꺾여버렸지만, 저자인 헤르만 헤세는 위대한 문학가로 살아남아 다행이다.
이 책에서 특히 좋았던 점은 7장으로 나뉜 각 장의 구분이 적절하다는 점이다. 읽기 학습하기에 딱 적당한 내용으로 구분되어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1장은 배경 설명과 신학교 시험을 치르고 온 주인공, 2장은 고향에서 즐거운 한때, 3장은 수도원 생활, 4장은 위기, 5장은 고향으로 돌아온 한스, 6장은 이성에 눈뜬 한스, 7장은 사회생활을 시작한 한스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수레바퀴 아래서: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헤르만 헤세 초판본 컬렉션) – 리디
강압적인 교육과정과 편협한 어른들이 주는 부담 속에파괴되어 가는 어린 영혼의 소리 없는 절규!1906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로 만나는 『수레바퀴 아래서』! 성적 위주의 교육 속에서 경쟁에 지쳐 자신을 잃어버린 모든 이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전하는 『수레바퀴 아래서』는 헤르만 헤세 자신의 청소년기를 반영한 자전적 소설이다. 이제 『수레바퀴 아래서』를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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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9년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들》을 출간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1904년 첫 소설《 페터 카멘친트》로 문학적 지위를 얻어 전업 작가가 되었다. 이후 획일화된 교육 속 청소년들의 방황과 좌절을 섬세하게 묘사한《 수레바퀴 아래서》, 성장기 소년이 내면의 참된 자아를 찾아가는 여로를 담은《 데미안》 등 자기 자신에 이르는 길을 찾는 작품들을 계속 발표했고, 1943년 마지막 소설 《유리알 유희》를 출판한 뒤 1946년에 노벨 문학상과 괴테 문학상을 수상했다.
1906년 발표된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는 서울대학교가 선정한 ‘동서고전 200’ 외에도 각종 매체와 도서관 등에서 청소년 필독서로 자주 꼽히는 작품이다. 어린 시절 명문 신학교에 입학했으나 속박된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도망쳤던 헤세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뛰어난 재능을 지닌 한 소년이 획일적인 교육과 어른들의 명예욕에 이리저리 끌려다니다가 결국 삶과 영혼을 파괴당하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 독일 사회의 비인간적인 교육제도에 경종을 울렸다.
총명한 소년 한스는 주위 어른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어려운 신학교 입학시험 공부에 매진한다. 좋은 성적으로 시험을 통과한 한스는 신학교에서 감수성이 예민하고 활동적인 하일너를 만나 우정을 나누지만 그만큼 공부에 흥미를 잃어가고, 교사들은 이런 두 사람을 더욱 엄격하게 관리한다. 이에 반항해 신학교를 무단이탈한 하일너는 결국 퇴학당하고, 홀로 남은 한스는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와 교사들의 질타, 친구들의 무관심을 견디지 못하고 신학교를 떠나는데….
<수레바퀴 아래서> 헤르만 헤세
하브루타 수업 | 에릭슨은 자아정체감이 없는 상태에서 자아정체감의 상태로 이동하는 인간 발달을 “내적, 외적, 갈등의 과정이고 인간이 위기를 극복하면서 통합감, 판단력, 자기 자신과 주위 사람들의 판단 기준에 적합한 대처방식을 익히면서 성장하는 과정” 이라고 설명했다.(Erikson, 1968: 92)” 수레바퀴는 짊어져야 할 굴레가 아니다. 우리는 우리만의 고유한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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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는 마을에서 촉망받는 ‘최우등생’이었다. 덕분에 모든 선생님과 심지어 교장 선생님까지 한스의 공부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한스는 ‘매일 4시까지 계획되는 학교 수업 이외에도 교장 선생이 따로 가르치는 그리스어 수업이 이어졌다. 그러고 나서 6시에는 마을 목사님이 친절하게도 라틴어와 종교의 복습 강의를 해주었다. 또한 일주일에 두 번씩은 저녁 식사를 마친 뒤에도 수학 교사로부터 한 시간에 걸쳐 지도를 받았다.’(12쪽) 한스는 최우등생의 자리를 지키고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잠을 아껴가며 공부에 몰두했다.
고향에서 그랬듯이 한스는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기 위해서 무척이나 노력한다. 그 결과 좋은 성적을 받게 되고, 여러 선생님과 교장 선생님, 친구들에게까지 인정받는 학생이 된다. 그러던 중 ‘헤르만 하일너’와 친분을 맺게 되는데, 하일너는 선생님들이 정해둔 여러 규칙과 원칙보다 자신의 관심사에 더 집중하는 학생이었다. 어느 날, 어떤 사건으로 하일너가 ‘금고형’을 받게 되고, 한스는 용기가 나지 않아 하일너를 모른 척해버린다. 그러면서도 스스로를 비겁하다고 생각하며 자책한다.
하일너가 떠난 수도원에서 더 이상 견디지 못한 한스는 심신쇠약으로 결국 학업을 마치지 못한 채 고향으로 돌아온다. 의욕 없이 살던 하일너는 아버지에 의해 기계공의 견습생이 되고, 처음 견습을 하러 간 날 육체노동에서 오는 극심한 피로감에 좌절한다. 다음날 함께 일하던 어린 시절 친구, 아우구스투스가 주급으로 술을 마시러 가자고 제안하고, 그 길에 따라나섰다가 이기지 못할 만큼 과음을 하게 된다. 혼자 술집에서 나와 집으로 돌아가던 중, 물에 빠져
수레바퀴 아래서 – 헤르만 헤세 : 네이버 블로그
2판 84쇄 2019.10.25 많이도 팔아먹었네. 그만큼 아직도 인지도가 있다는 뜻일 것이다. 성장소설이지만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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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소설이지만 성장이 멈춘 이야기라고 해야 될까? 자살이란 것을 생각해 본 적이 없을 만큼 무난한 옛날을 살아왔나보다. 그에 비해 헤세의 소설에서 죽음은 참 익숙하다. 언제나 곁에 있는 것 같다. 그의 삶과도 연관이 있겠지. 자전적인 내용에 있어서 데미안보다 더 헤세와 가깝다고 생각했다.
헤세 작품을 많이 읽지 않은 나로서는, 데미안과 비교를 했을 때, 이 책에는 유난히 묘사가 많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한스가 노닐던 그 숲에서 언급되는 꽃이나 나무들이 낯설지가 않다. 어째서 반갑기까지 한 것인지. 그 나라에도 우리나라와 같은 꽃이 피는구나…하는 묘한 동질감이 있었다.
알라딘: 수레바퀴 아래서
계몽사 주니어 클래식 시리즈 20권. 독일의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인 헤르만 헤세가 자신의 어린 시절을 돌아보며 쓴 자전적 소설이다. 주인공 한스가 기대와 다르게 흘러가는 삶 앞에서 방황하고 좌절하다가 비극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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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소설 – 『수레바퀴 아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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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은 한스가 암울한 계획을 즐기도록 두었고 죽음의 잔으로부터 매일 쾌감과 생명력을 몇 방울 맛보는 것을 지켜보았다. 물론 이렇게 망가진 젊은 존재 하나쯤은 있으나 마나 할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자신의 길을 끝까지 걸어가야 하며 쓴맛과 단맛을 다 보기 전에는 인생의 무대에서 사라져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런 그에게 ‘엠마’라는 소녀는 활발하고 유쾌한 성격을 지닌, 전체적으로 건강하고 밝은 그녀에게 한스가 지닌 젊은 사랑을 느끼게 되지만 이 역시도 짧은 만남으로, 다시 그는 분노와 고통은 흥분되고 충족되지 않은 사랑의 욕망과 함께 슬픈 고뇌로 변하여 깊은 좌절에 빠지게 됩니다.
벗어날 수 없는 고통스러운 상념들은 점점 잦아들었고, 그대신 맥없이 자포자기하려는 게으른 감정이 찾아왔다. 한스는 몇 시간이나 며칠을 그냥 멍하니 흘려보냈고 무심하게 파란 하늘을 바라보았다. – page 195 ~ 196
느낌이 있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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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헤르만 헤세 수레바퀴 아래서 방황하는 청춘을 위한 헤르만 헤세의 내면 탐구 3부작 가이드 | 수레바퀴 아래서, 데미안, 싯다르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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