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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미쉘 바스키아 그림,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경매가로 출품된다

1982년도 작품 <Warrior>가 그 주인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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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미쉘 바스키아 그림,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경매가로 출품된다
장 미쉘 바스키아 그림,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경매가로 출품된다

장 미쉘 바스키아 그림,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경매가로 출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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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미쉘 바스키아, 제임스 딘이거나 피카소이거나 | 롯데호텔매거진

천재, 낙서 그림, 요절로 상징되는 장 미쉘 바스키아의 작품이 한국에 온다. 국내 최초의 대규모 기획 전시다. 이보다 더 많은 바스키아의 작품을 볼 기회는 당분간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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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미쉘 바스키아, 제임스 딘이거나 피카소이거나 | 롯데호텔매거진
장 미쉘 바스키아, 제임스 딘이거나 피카소이거나 | 롯데호텔매거진

8세가 되던 해, 바스키아는 끔찍한 교통사고를 당해 병원에 입원한다. 어머니는 그에게 <그레이의 해부학(Gray’s Anatomy)>이란 책을 선물한다. 인체의 장기와 뼈 그림이 가득하던 해부학 교과서다. 이 책에 매료된 바스키아는 자신의 작품에 해골과 인체 구조, 다양한 기호를 그려 넣기 시작했다. 또 인종과 계급 간 불평등이 만연하던 미국 사회에서 자신의 길을 개척해 성공한 유색인종을 캐릭터로 만들고 머리 위에는 존경과 권위의 의미를 담아 왕관도 함께 그려넣었다. 그런 해골과 왕관이 가득한 바스키아의 작품들을 서울에서 만나게 되었다.

어려서부터 이름을 알리고 싶어 하던 바스키아는 이를 이용해 더 저명하고 성공한 사람이 되기를 원했다. 그에겐 색소폰 연주자 찰리 파커나 기타리스트 지미 헨드릭스 같은 유명인이 동경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알 디아즈의 생각은 달랐다. 그는 유명세 때문에 작업에 제약이 있을 거라 생각했고, 익명성을 보장받고 싶었다. 결국 세이모는 해체했다. “세이모는 죽었다(SAMO is Dead)”라는 유명한 낙서가 당시 뉴욕 곳곳에 새겨진 이유도 그래서다.

전시는 바스키아 개인과 작품을 대변할 수 있는 세 가지 키워드 ‘거리’, ‘영웅’, ‘예술’로 구성했다. 뉴욕 거리에서 시작한 SAMO 시기부터 작가의 예술 세계에 드러나는 대중문화와 산업화의 방식, 영웅을 모티브로 작가가 창조한 다양한 아이콘에 이르기까지 여러 방식과 시선으로 작업한 회화, 조각, 드로잉, 세라믹 작품 등이 전시된다. 인생 파트너인 앤디 워홀과 함께 작업한 대형 작품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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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미쉘 바스키아 / Pez Dispenser, 1984 – 오픈에디션
장 미쉘 바스키아 / Pez Dispenser, 1984 – 오픈에디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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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미쉘 바스키아 / In Italian, 1983 – 오픈에디션
장 미쉘 바스키아 / In Italian, 1983 – 오픈에디션

장 미셸 바스키아 Jean-Michel Basquiat : 네이버 블로그

믿거나 말거나 나는 실제로 그림을 그리고 있다. 바스키아, 그의 말입니다. &quot;나는 갤러리 마스코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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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미셸 바스키아 Jean-Michel Basquiat : 네이버 블로그
장 미셸 바스키아 Jean-Michel Basquiat : 네이버 블로그

빨간색 원 안에 망치를 들고 있는 근육질 팔, 암 앤드 해머 Arm & Hammer는 미국의 가정 용품 제조업체인 처치 앤 드와이트 Church & Dwight가 판매하는 베이킹 소다 브랜드다. 이 회사는 탈취제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여 치약, 세탁 세제, 겨드랑이 탈취제, 고양이 용품을 만들어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그 회사의 유명한 무쇠 팔뚝 상표 브랜드를 복제해서 앤디 워홀 Andy Warhol이 팝 아트 변형 작업을 했고, 바스키아 Basquiat도 팔뚝 대신 색소폰 연주자를 넣어 컬래버레이션 작업을 시도했다. 붉은 원에는 ‘Liberty 1955’라는 표시처럼, ‘리버티 레코드 Liberty Records’ 음반 레이블로 변형 시켰다. 1950 년대 때마침 새롭게 인기를 얻고 떠오른 아프리카 계 재즈 음악 성공은 미국 사회에서 흑인의 존재감을 새롭게 일깨워준 계기를 만들어주었던 시기를 재음미 한 것이다. 음반 레이블이 팝 아트와 아트 팝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관심 있는 분은 참고_

8살 때 큰 자동차 사고가 나 입원했을 때 무료한 병원 입원 시간 중에 할 일 없어 뒤적거리던 인체 해부학 책은 두고두고 그의 작품 생산에 남다른 좋은 소재 거리가 되었다. 이 해골이 그렇다. 비록 바스키아 그의 27세 인생 시절 대부분은 도로변 행상인, 노숙자, 나이트클럽 청소부였지만, 그는 프랑스 상징주의 시를 외고 있는 거리의 부랑아였다. 푸에르토 리코 난민이며 아이티 이민자였던 그의 부모들이 그가 어려서 이혼하였지만 바스키아에게 이미 영어와 스페인어, 프랑스어를 읽고 쓸 수 수 있는 자산을 주었다. 모든 시대의 화가들은 ‘죽음을 기억하라 Memento Mori’ 소재를 다룬다. 8601개의 다이아몬드를 박힌 데이미언 허스트 Damien Hirst의 다이아몬드 해골과는 다른 그의 ‘죽음을 기억하라 Memento Mori’에는 아이들 같은 천진난만함이라든가 익살이 있다.

바스키아는 1978년부터 1980년까지의 3년 동안 뉴욕 타임스 스퀘어 거리에 지속적으로 낙서 Graffiti를 했다. 자신이 해치운 그라피티의 로고 또는 이름에는 당연히 ‘바스키아’를 썼지만 당시 함께 작업했던 협력자인 디아즈 Diaz와 저지른 낙서들에는 상당히 신비스럽고 상징주의적인 태그 tag인 ‘사모 SAMO ‘를 썼다. 1980년 그의 협업 짜와 헤어졌을 때, 맨해튼 사방 군데에 써갈긴 ‘사모는 죽었다 SAMO IS DEAD’라는 낙서는 하나의 전설이 되었다. 이 시절 바스키아는 작업이 없을 때는 종종 브롱크스와 할렘 등에서 다른 하위문화 예술가들과 어울리고 사교 활동을 하던 시절이다.


장 미쉘 바스키아, 그래비티를 예술로 승화시킨 요절한 천재 화가 – 루카스 매거진

모짜르트, 장국영, 이중섭, 이상, 지미 헨드릭스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천부적인 재능을 지녔음에도 안타깝게 요절을 한 예술가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대 미술계에서 천재로 불리우며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또 요절한 작가는 누가 있을까요? 저는 단연컨데 단 한명이 떠오릅니다. 바로 검은 피카소, "장 미쉘 바스키아(Jean Michel Basquiat, 1960-1988)"입니다. 우리에게는 팝의 여왕 마돈나의 연인이나, 팝 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과 함께 한 광고 사진 등으로 알려져 있는 바스키아는 뉴욕 할렘가에서 거친 의미가 담긴 낙서에 불과했던 그래피티 미술을 곧 현대 미술로 승화시킨 작가입니다. 장 미쉘 바스키아는 1960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머니의 도움으로 미술에 흥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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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미쉘 바스키아, 그래비티를 예술로 승화시킨 요절한 천재 화가 - 루카스 매거진
장 미쉘 바스키아, 그래비티를 예술로 승화시킨 요절한 천재 화가 – 루카스 매거진

그의 작품은 마치 어린아이가 그린 그림 같으면서도 동시에 다소 과격한 표현방식과 죽음이 공존하고 있는데, 비극적이면서도 유머러스하고, 순수함을 잃지 않으면서도 세련된 색채를 사용함으로써 30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매 전시마다 전 세계 사람들의 높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서 나오는 한장면은 비록 바스키아의 작품은 아니지만 저택 안주인의 아들이 그린 그림을 두고 평가할때 슬쩍 천재적이며 신경질적이고 주어진 세상에 적응하기 힘든 캐릭터라는 바스키아를 끌어다 쓴것이 그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의 천재성을 일찌감치 알아본 앤디 워홀은 자신의 스튜디오 ‘팩토리(Factory)’에 드나들게 하며, 바스키아를 거리의 화가에서 당시 전 세계 미술시장의 중심이었던 뉴욕의 최고 스타로 성장시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1981년 앤디 워홀, 키스 헤링과 같은 세계적인 예술가와 어깨를 나란히한 전시회는 세계 미술계 전체의 커다란 관심과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결과 생각할 수 없는 엄청난 가격에 그림이 판매되기 시작하여 바스키아는 자신이 17세 이후 꿈꿔오던 예술계의 스타 화가로 발돋움 하게 됩니다.

이렇게 세상에 한 획을 그은 예술가가 남긴 작품은 불과 3,000여점, 그가 남긴 자유분방한 표현방식과 세련된 색상의 사용으로 사회의 부조리를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작품들은 아직까지도 유명 경매장에서 연일 신고가를 갱신함으로써 많은 이들의 소장욕구를 자극시키고 그를 향한 그리움을 볼 수 있습니다.


거리 낙서가 예술로 불리는 이유는? : 공셸

'장 미셸 바스키아'와 '낙서 예술'의 시대2017년, 뉴욕 소더비 경매장!한 작품이 무려 1억 1,050만 달러, 우리 돈 약 1,250억 원에 낙찰되는 일이 벌어졌다. 미국 작가 작품 중 역대 최고가 기록한 것! 주인공은 바로 미국의 대표적인 낙서 화가, 장 미셸 바스키아의 &lsquo;무제(1982)&rsquo;였다.거리에서 낙서를 그리던 바스키아는 어떻게 현대미술의 스타가 될 수 있었을까? 낙서는 어떻게 예술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을까?&nbsp;80년대 뉴욕을 달군 전설적인 전시, &lt;타임스퀘어 쇼&gt;1980년 6월, 뉴욕! 한 달 동안, 24시간 쉬지 않고 열리는 대대적인 전시 프로젝트 &lt;타임스퀘어 쇼&gt;가 열렸다. &lt;타임스퀘어 쇼&gt;는 진취적인 예술가 집단 &lsquo;코랩(Colab)&rsquo;이 기획한 전시였다. 회화, 조각, 공연, 음악, 패션 등 예술의 사회적, 정치적 다양성을 실험하는 무대였다. 거리의 벽이나 지하철에 그림을 그리던 소위 그래피티, 낙서 화가라 불리는 이들도 참여해 예술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기 시작한다.현대미술의 새로운 흐름을 모색한 전시, &lt;뉴욕, 뉴웨이브&gt;이듬해인 1981년, 현대미술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는 뉴욕현대미술관 PS1에서는 예술의 새로운 흐름을 모색하는 &lt;뉴욕, 뉴웨이브&gt; 전시가 열렸다. 당대 최고 스타였던 앤디 워홀을 비롯한 100여 명의 아티스트, 바스키아도 참여해 그 존재를 알린다. 하위문화로 치부되었던 거리 예술이 높게만 느껴졌던 상류 사회 갤러리 속으로 파고들게 된 것이다.뉴욕 아티스트들의 핫 플레이스, '머드 클럽'&lt;뉴욕, 뉴웨이브&gt;는 큐레이터인 &lsquo;디에고 코르테즈&rsquo;가 기획한 전시였다. 코르테즈는 1978년 대안문화공간이자 예술가들의 핫플레이스인 &lsquo;머드 클럽&rsquo;을 만들기도 했다.당시의 클럽은 갤러리나 미술관 중심의 기존 예술 문화를 거부한 예술가들이 작품을 발표하는 장이기도 했다. 주류 문화에 저항하는 언더그라운드 음악 공연과 안나 수이 같은 신흥 패션디자이너의 런웨이, 키스 해링의 실험적인 전시가 열리는 등 새로운 물결을 넘어 &lsquo;No Wave&rsquo; 문화를 만들어 갔다. 바스키아도 이곳에서 디에고 코르테즈와 인연을 맺게 된다.머드 클럽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앤디 워홀, 데이빗 보위 같은 유명인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바스키아와 키스 해링, 앤디 워홀의 역사적인 만남도 이뤄진다. 저항문화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디에고 코르테즈에게 거리의 예술은 매력적인 대안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장 미셸 바스키아가 그 가능성을 보여준 것!자유와 저항의 물결이 밀려오던 '20세기 뉴욕', '이스트 빌리지'미국에서는 1960년대부터 주류 문화에 대립하는 저항문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국제적으로 냉전체제가 지속되는 한편 베트남 전쟁이 장기화 되면서 반전 운동과 함께 인권에 대한 목소리도 커져갔다. 인종차별 철폐, 여성 인권 신장, 동성애자 해방 운동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히피 문화 같은 새로운 삶의 방식을 추구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사회 문화적으로도 급격한 변화의 물결이 밀려왔다.예술가들은 모더니즘이 만든 예술 장르 간 폐쇄성, 문화에 대한 계급 나누기에 반발했다. 난해한 추상성 때문에 생긴 대중과의 거리를 좁히고자 했다. 개인을 중시하고 대중성을 되찾고자 한 포스트모더니즘 운동! 이 운동의 모토였던 &lsquo;예술을 삶 속에 통합 시키자&rsquo;는 외침을 이루기 위해, 당시의 아티스트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실험을 시도했다.이러한 움직임은 뉴욕 맨해튼의 남동쪽에 위치한 이스트 빌리지에서 특히 활발하게 일어났다. 1960-1970년대 미국의 예술 중심지는 소호였다. 하지만, 치솟는 임대료를 감당할 수 없었던 젊은 예술가들은 집값이 싼 이스트 빌리지로 밀려나야 했다. 가난한 이민자들의 도시였던 이스트 빌리지에는 다양한 소수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고 있었다. 예술가들은 예술인 공동체를 만들었고 자유와 저항정신을 바탕으로 자신들이 마주한 사회, 경제적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표출했다.'슈퍼스타 바스키아'와 '낙서 예술'의 탄생바스키아도 이스트 빌리지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1978년 친구 알 디아즈와 함께 &lsquo;흔해 빠진 낡은 것&rsquo;이라는 뜻의 낙서 그룹 세이모(SAMO)를 결성하고, 인종차별과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는 낙서들을 이어갔다. 자신들만의 새로운 미술 형태라는 걸 강조하기 위해 이름 뒤에 저작권을 뜻하는 기호를 남기기도 했다. 이후 바스키아는 예술가들이 모인 &lsquo;Club 57&rsquo;과 &lsquo;Mudd Club&rsquo; 등에서 활동하며 낙서는 물론 음악과 패션을 아우르는 종합 예술인의 면모를 드러낸다.이때 디에고 코르테즈를 만난 바스키아! 이제 거리가 아닌 캔버스에 작품을 그리기 시작한다. 해부학적 인체 형상과 기호, 알 수 없는 문자 배열이 함께 담긴 작품은 구상과 추상이 뒤섞인 새로운 형태로 미술 관계자들을 매료시켰다. 밀려오는 거대 자본을 소화할 수 있는 &lsquo;스타&rsquo;가 필요했던 갤러리 사람들은 앞다투어 바스키아의 전시를 열어주었다. 단 하루 만에 모든 작품이 판매되기도 했다. 그렇게 거리의 낙서는 인종과 계급, 문화의 차이를 뛰어넘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예술의 새로운 장르로 거듭났다.ART C: curation contents장 미셸 바스키아의 미술세계를 비롯해, 여러 낙서 화가가 떠오른 7080 미국 뉴욕 예술계에 더 빠져보고 싶다면 &nbsp;ART C가 추천하는 아래 콘텐츠를 만나보자!첫 번째, 영화 &lt;바스키아&gt;다. 장 미셸 바스키아의 일대기를 담은 영화이다. 세이모란 이름으로 거리 낙서를 시작한 시절부터 화단이 주목하는 천재 화가로 살다 27살에 약물 중독으로 죽은 바스키아. 짧고 화려했던 바스키아의 삶이 압축적으로 담겨있다. 성공 뒤에 가려진 바스키아의 고뇌를 간접적으로나마 느껴 볼 수 있다. 이어서 롯데뮤지엄에서 열리고 있는 전시 &lt;장 미셸 바스키아 : 거리, 영웅, 예술&gt;도 추천! 바스키아의 작품을 원화로 150여 점이나 볼 수 있다. 공셸이 다녀온 전시 소개 영상도 먼저 보시면 도움이 될테니 놓치지 말고 보고 가자.&nbsp;다음은&nbsp;Gray의 앨범 &lt;Shades Of…&gt; 다.바스키아가 1979년에 빈센트 갈로 등과 결성한 밴드 Gray의 앨범이다. 머드 클럽을 비롯한 여러 클럽들에서 공연도 했다고 전해진다. 바스키아가 만든 음악을 들으면서 전시를 보셔도 색다른 경험이 되지 않을까?마지막 추천은 영화 &lt;조커&gt;다. 영화의 배경은 유색인종이 많이 살고 경제적으로도 침체돼 있던 1970년대 뉴욕 브롱크스다. 당시 비주류 문화의 발판이 되어준 공간 &lsquo;패션 모다&rsquo;가 있었던 곳이기도 하다. 낙서 화가들의 주 무대였던 브롱크스에 사는 조커를 보고 있으면, 이 시대가 소외계층에게 얼마나 잔인했는지 알 수 있다. 낙서 화가와 조커가 등장한 시대와 장소가 궁금하다면 꼭 봐야할 영화다.클릭 / 클럽 인싸에서 슈퍼스타가 된 사람, 장 미셸 바스키아해당 내용을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클릭! 공셸TV 유튜브 채널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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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 낙서가 예술로 불리는 이유는? : 공셸
거리 낙서가 예술로 불리는 이유는? : 공셸

이때 디에고 코르테즈를 만난 바스키아! 이제 거리가 아닌 캔버스에 작품을 그리기 시작한다. 해부학적 인체 형상과 기호, 알 수 없는 문자 배열이 함께 담긴 작품은 구상과 추상이 뒤섞인 새로운 형태로 미술 관계자들을 매료시켰다. 밀려오는 거대 자본을 소화할 수 있는 ‘스타’가 필요했던 갤러리 사람들은 앞다투어 바스키아의 전시를 열어주었다. 단 하루 만에 모든 작품이 판매되기도 했다. 그렇게 거리의 낙서는 인종과 계급, 문화의 차이를 뛰어넘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예술의 새로운 장르로 거듭났다.

바스키아도 이스트 빌리지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1978년 친구 알 디아즈와 함께 ‘흔해 빠진 낡은 것’이라는 뜻의 낙서 그룹 세이모(SAMO)를 결성하고, 인종차별과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는 낙서들을 이어갔다. 자신들만의 새로운 미술 형태라는 걸 강조하기 위해 이름 뒤에 저작권을 뜻하는 기호를 남기기도 했다. 이후 바스키아는 예술가들이 모인 ‘Club 57’과 ‘Mudd Club’ 등에서 활동하며 낙서는 물론 음악과 패션을 아우르는 종합 예술인의 면모를 드러낸다.

이러한 움직임은 뉴욕 맨해튼의 남동쪽에 위치한 이스트 빌리지에서 특히 활발하게 일어났다. 1960-1970년대 미국의 예술 중심지는 소호였다. 하지만, 치솟는 임대료를 감당할 수 없었던 젊은 예술가들은 집값이 싼 이스트 빌리지로 밀려나야 했다. 가난한 이민자들의 도시였던 이스트 빌리지에는 다양한 소수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고 있었다. 예술가들은 예술인 공동체를 만들었고 자유와 저항정신을 바탕으로 자신들이 마주한 사회, 경제적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표출했다.


거리에 일생을 담다, 장 미쉘 바스키아 – 프럼에이 AC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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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에 일생을 담다, 장 미쉘 바스키아 - 프럼에이 Acticles
거리에 일생을 담다, 장 미쉘 바스키아 – 프럼에이 Acticles

<무제, 옐로우 타르 앤 페더즈>는 내용으로도 흥미로운 작품이다. 바스키아 재단의 이사로 재직 중인 큐레이터 리처드 마샬(Richard Marshall)은 바스키아의 작품 주제를 여덟 가지 범주로 나누는데, 자전적 이야기, 흑인 영웅, 만화책, 해부학, 낙서, 금전적 가치, 인종주의, 죽음이 그것이다. 이 작품에서는 흑인 영웅과 인종주의의 주제가 드러난다. 여러 패널을 이어붙인 이 작품은 크게 상단부와 하단부로 나누어진다. 먼저 작품의 상단부에서는 검은색 왕관을 쓴 젊은 유색 인종 영웅이 등장하고, 정의의 저울을 들고 있는 사람과 천사의 모습도 눈에 띈다. 작품의 하단부에는 붉은색의 강렬한 터치가 눈에 띄는데, 새의 공격을 당한 잔인한 모습을 극대화하여 표현했다. 바스키아는 작품을 통해 인종차별을 당하는 유색인종의 현실을 보여주고자 했다. 결과적으로는 이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진정한 영웅이 된다는 서사를 담고 있다.

바스키아의 <잡 애널리시스(Job Analysis)>는 만화적 요소가 들어있는 작품이다. 당시 미국 사회는 할리우드 영화가 인기를 끌고 텔레비전이 각 가정에 보급되었으며, 영화와 만화가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파된 시기였다. 바스키아는 어린 시절 만화가가 되길 원했다라고 말한 것처럼, 만화를 숭배하며 자신의 작품에 만화적 요소를 다양하게 등장시켰다. <잡 애널리시스>에서는 워너 브라더스의 <루니툰>에 나오는 포키(Porky) 캐릭터를 그렸으며, 이처럼 바스키아는 만화와 대중매체 이미지를 차용하면서 자신의 그림을 문화적 기호로써 표현했다. 그는 또한 이 작품에서 만화 제작사인 UPA 프로덕션 로고를 작품 하단에 배치하고, 작품 곳곳에 만화와 관련된 텍스트를 넣기도 했다.

전시작 중 1981년에 그려진 <뉴욕, 뉴욕(New York, New York)>은 바스키아 초기작품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바스키아는 아크릴, 오일 스틱, 스프레이 페인트, 종이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텍스트와 드로잉을 자유롭게 구사한다. 작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바스키아가 문자를 쓰고 지운 흔적이 보이는데, 그 자체가 작품을 구성한다. 텍스트와 드로잉을 한 화면 안에 배치하는 작업 방식은 미국의 소설가 윌리엄 버로스(William Burroughs, 1914~1997)의 글씨를 쓰고, 지우고, 재배열하는 컷 업(Cut-up) 기법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는 텍스트와 드로잉의 조합을 통해 뉴욕 풍경을 묘사하고 자신의 내면을 표현했다.


“검은 피카소, 장 미쉘 바스키아” 그는 누구인가?

검은 피카소, 또는 미국의 고흐라 불리는 장 미쉘 바스키아. 하지만 나는 바스키아는 바스키아 하나의 새로운 이름으로 부르고 싶다. 그는 항상 내면에 분노를 담고 작업에 임한다고 한다. 27살의 젊은 나이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2500점의 작품을 남긴 비운의 천재, 장 미쉘 바스키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생: 1960년 12월 22일 미국 뉴욕 브루클린 사망: 1988년 8월 12일 미국의 현대 미술가, 그래피티 아티스트 작품에는 해골, 왕관등을 많이 그리고 사용했던 기호들을 다시 사용하여 작품을 리믹스한다. 어린 시절 나름 유복하게 생활했는데, 어린 시절 교통사고로 입원하고 병원에서 인체 해부학에 대한 책을 많이 읽습니다. 인체 해부를 보며 감명을 느낀 바스키아는 작품에 해골이나 장기 등을 넣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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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피카소, 장 미쉘 바스키아
검은 피카소, 장 미쉘 바스키아” 그는 누구인가?

27살의 젊은 나이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2500점의 작품을 남긴 비운의 천재, 장 미쉘 바스키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변에서 시기와 질투를 받고 “바스키아는 앤디 워홀의 동성 연애중이다” 등등 이상한 논란이 생깁니다.

바로 스타가 되고 싶은 바스키아와 익명의 화가로 남고 싶은 친구의 가치관 차이 때문입니다.


장 미셸 바스키아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예술

Jean-Michel Basquiat는 그림과 낙서를 통해 아프리카 계 미국인 미술사에서 시각 예술의 가장 큰 지수가 된 미국 예술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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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미셸 바스키아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예술
장 미셸 바스키아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예술

추상 표현주의, Jackson Pollock, Willem De Kooning 및 Cy Twombly는 아이티와 푸에르토 리코의 뿌리를 가진 예술가에게 영감의 원천이자 SAMO가 표현력이 풍부한 제스처 그래픽의 대가를 달성 한 이유입니다.

이듬해에 그는 학교를 그만두고 집을 떠났고, 몇 년 동안 거리에서 살았고, 자신이 직접 장식 한 엽서와 티셔츠를 팔면서 얻은 것을 살아 남았습니다.

1996 년 바스키아의 삶은 큰 스크린으로 옮겨졌습니다. David Bowie는 Andy Warhol을 묘사했습니다.


10화 모마 MoMA, 장 미쉘 바스키아의 글렌

Jean-Michel Basquiat 장 미쉘 바스키아 | Jean-Michel Basquiat Glenn 1985 254 x 289.5 cm 위 작품은 현재 모마 MoMA 의 소유가 아닌 개인 소장품(Private Collection) 으로, 이례적으로 상설 전시 된  작품이다. 특별 전시회(Special Exhibitions) 형태가 아닌 개인 소장품의 개별 전시는, 자칫 해당 작품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도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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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화 모마 Moma, 장 미쉘 바스키아의 글렌
10화 모마 Moma, 장 미쉘 바스키아의 글렌

1960년 12월 22일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나 8살때 부모님의 이혼 후 아버지 밑에서 키워지다가, 15살 때 하이 스쿨 Edward R. Murrow High School 을 중퇴했다는 이유로 집에서 쫓겨나 와, 그 때부터 가난한 이민자들의 동네인 뉴욕의 이스트 빌리지 East Village 벽면에 스프레이로 그래피티를 그리며 생활하게 된다. 자신의 절친인 알 디아즈 Al Diaz와 함께 프로젝트 그룹인 세이모 SAMO를 만들어 그래피티 작업을 해 나간다. ‘Same Old Shit 그저 그런, 같은 것들의 오래된, 쉣!’ 정도의 의미인 세이모 SAMO 는, 이 후에 바스키아는 자신이 더 유명해지길 원하고, 알 디아즈 Al Diaz는 지금의 영국 화가 뱅크시 Banksy처럼 자신이 드러나기 보다는 작품으로만 얘기하길 원해, 서로 지향하는 바가 달라 결국 1980년, ‘ SAMO© IS DEAD’ 라는 마지막 그래피티를 남기고 헤어지게 된다.

위 작품은 현재 모마 MoMA 의 소유가 아닌 개인 소장품(Private Collection) 으로, 이례적으로 상설 전시 된  작품이다. 특별 전시회(Special Exhibitions) 형태가 아닌 개인 소장품의 개별 전시는, 자칫 해당 작품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도 있는 효과를 나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이루어지지 않는데, 이 작품의 경우는 모마가 ‘아직 Yet” 이라는 표현을 쓰며, 넌지시 모마가 소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기부자를 원하거나 탐 내고 있음을 내비치고 있다. 한 때, 바스키아 Basquiat가 자신의 작품 중 일부를 영구 보존하기 위해 모마에게 기증을 제안했지만, 모마가 거절했다는 일화가 있는데, 지금은 입장이 조금 바뀐 듯한 아이러니한 모습이다.

1982년 앤디 워홀의 나이 54세, 바스키아의 나이 22세, 둘은 우연인지 필연인지 모르게 뉴욕 소호 SoHo 의 레스토랑에 앤디 워홀이 들어가는 모습을 보고 따라 들어간 바스키아가 자신의 친구(Jennifer Stein)와 함께 만든 그림 엽서를 팔면서 첫 만남을 가지게 된다. 그 이후, 바스키아가 유명해지고 경제적으로도 풍요로워지기까지 앤디 워홀은 많은 도움을 준다. 진정한 친구로 둘을 바라보는 한 편, ‘동성애자 Gay’ 관계가 아닐까? 라는 루머도 함께 돌게 된다. 1987년 앤디 워홀이 갑작스런 심장 발작으로 세상을 떠나고, 그로부터 약 1년후 1988년 그의 친구 바스키아 또한 헤로인 중독으로 앤디 워홀을 따라가게 된다. 우연일까?


트럼펫, 1984 – 장 미셸 바스키아, Trumpet, 1984 – Jean-Michel Basquiat | 아트앤샵 – 일상에 더하는 예술 한조각 Life being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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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펫, 1984 - 장 미셸 바스키아, Trumpet, 1984 - Jean-Michel Basquiat | 아트앤샵 - 일상에  더하는 예술 한조각 Life Being Art
트럼펫, 1984 – 장 미셸 바스키아, Trumpet, 1984 – Jean-Michel Basquiat | 아트앤샵 – 일상에 더하는 예술 한조각 Life Being Art

장 미셸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 1960년 12월 22일 ~ 1988년 8월 12일)는 미국에서 태어난 화가다. 아버지가 아이티계, 어머니가 푸에르토리코계이다. 그는 1970년대 뉴욕에서 그래피티 그룹 SAMO의 일원으로 처음 이름을 날렸다. 이후 사이 톰블리, 장 뒤뷔페 등의 영향을 받은 1980년대 신표현주의와 원초주의로 세계적인 성공을 거뒀으나, 헤로인 과다복용으로 인해 1988년 8월 27세에 요절했다.

화면에서 보는 상품기술서 상의 색감과 실제 상품의 색감은 모니터와 미디어라는 매체의 특성, 사용자 기기의 고유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이는 상품의 하자가 아닙니다. 동일한 색상이라도 사람에 따라서 느끼는 색의 차이가 존재하며 계절, 관람공간의 색상 및 조명 등 수많은 요소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색감, 느낌 등의 사유로 인한 A/S 및 교환/반품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클래식한 품격의 프레임 디자인을 선호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같은 패턴의 앤틱한 문양과 조형이지만 3가지 색상의 변화에 따라 사뭇 다른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각각 어울리는 그림의 종류가 다릅니다. 은색은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 금색은 전통적인 앤틱의 느낌, 그리고 브라운 색상은 모던하고 정제된 느낌의 그림을 연출합니다.


Pez Dispenser, 1984 – Jean-Michel Basquiat(장 미쉘 바스키아) : 비롯 / BIR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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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z Dispenser, 1984 - Jean-Michel Basquiat(장 미쉘 바스키아) : 비롯 / Birot
Pez Dispenser, 1984 – Jean-Michel Basquiat(장 미쉘 바스키아) : 비롯 / Birot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왕관으로 장식된 공룡을 만화처럼 표현한 1984년 작품입니다. 제목인 ‘페즈 디스펜서’는 오스트리아의 과자 회사 PEZ의 사탕을 뜻합니다. 그는 대중적인 상품과 아이콘을 작품에 등장시켜 대중적인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 Jean-Michel Basquiat / ® Artestar, New York

경기 고양시 덕양구 토당로 131-24 (토당동, 내안애양우아파트)( 131-24, Todang-ro, Deogyang-gu, Goyang-si, Gyeonggi-do, Korea )

Untitled (Vehicles) – Jean-Michel Basquiat(장 미쉘 바스키아)


거리에 외로운 이단아

장 미셸 바스키아 | 총명했고, 슬퍼했고, 당당했고, 쓸쓸했던, 거리에 외로운 이단아 "장 미셸 바스키아" 입니다. 바스키아는 8년 동안 2500여 작품을 남기며 생애에 비하면 그 짧은 시간 동안 최고의 인기로 최고가의 그림을 남겼습니다. 사람들은 왜 그의 작품을 좋아할까요? 그들이 보고 있는 것이 정말 대지 위에 굳은 물감을 보고 있는 것일까, 그의 작품이 왜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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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에 외로운 이단아
거리에 외로운 이단아

바스키아에게는 그의 아픔과 상처를 이해해 주는 워홀이 있었습니다. 워홀은 바스키아에게 정신적인 스승이자 아버지였죠. 그러나 언론은 바스키아와 워홀의 관계를 왜곡하며 소문을 만들어냈고, 그들의 공동기획 전시는 실패하게 됩니다. 그 결과 둘의 사이는 점점 멀어지게 되는데요. 그러다 1987년 2월, 유일하게 의지했던 그가 심장발작으로 바스키아의 곁을 떠납니다. 바스키아는 상실감에서 해어 나오지 못했고 약물과 슬픔 속에서 거리를 방황하다 결국 생을 마칩니다. 1988년, 그의 나이 27세였습니다.

그가 그림에 사용한 단어들은 모두 그를 둘러싸고 있는 시대적 상황과 일상들입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자신의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논제들을 그라피티처럼 가감 없이 자유롭게 휘갈겨 옮겼습니다. 사상의 발현, 발언의 자유. 바스키아는 무의식적으로 혼란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었는지도 모릅니다. 결국 우리는 그의 말풍선 속 생각꾸러미를 펼쳐 보고 있는 겁니다. 한 사람의 머릿속 생각들이 그림이 되었습니다. 어디서나 자유롭고 당당하고 싶었던 한 젊은 “이”.

그로부터 그의 유명세는 가도를 달리기 시작합니다. 그럴듯한 작업실도 갖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인정 속에서 예전보다 더 확고한 작품세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었죠. 바스키아는 앤디 워홀, 마이로 등 거물들과 동시에 잡지에 실릴 정도로 유명한 화가로 성장합니다. 그러나 인기가 높아질수록 바스키아의 마음 한구석은 쓸쓸해집니다. 점점 멀어지는 옛 친구들, 성공을 대가로 한 애인과의 이별, 조력자였던 르네와의 결별. 그는 더욱 쓸쓸해져만 갔습니다.


비디오 장 미셸 바스키아 [사이언스 in Art] 검은 피카소로 불리는 인물 장 미셸 바스키아 이야기 / YTN 사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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