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1310 루이스 칸 건축물 새로운 업데이트 53 일 전

루이스 칸 솔크연구소

루이스칸 빛

루이스 칸 피셔하우스

루이스 칸 침묵과 빛

루이스 칸 모더니즘

루이스칸 도서관

루이스 칸 명언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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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칸 건축물 주제와 관련된 상위 67 이미지

주제 루이스 칸 건축물 와 관련된 16 개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알라딘서재]너는, 지금 태어나고 있는가 – 존 로벨《침묵과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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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서재]너는, 지금 태어나고 있는가 - 존 로벨《침묵과 빛》
알라딘서재]너는, 지금 태어나고 있는가 – 존 로벨《침묵과 빛》

<현대 건축의 철학적 모험>도 미메시스에서 나왔는데, 책 외형도 확 끌리게 만들긴 했어요ㅎ. 장용순 씨가 프랑스에서 들뢰즈를 탐독하기도 하고 알랭 바디우가 스승이라 내가 철학서를 읽고 있나 싶긴 합니다;; 박사 논문이었다니 그럴 만 하지만. 장용순 씨가 예술부터 과학까지 다방면에 관심을 가져서 지적 모험의 향연이긴 합니다. 하지만 4권을 과연 다 읽을 수 있을까… 1권 다 보고 결정하려고요.

제가 예전부터 책을 느낌적 느낌으로 확 고르는 습관이 있는데, 요즘 확률이 안 좋아요;; 예전엔 7할 정도였다면 요즘은 4할 정도? 알라딘 활동을 하다보니 관심사도 따라가는 듯한.. 여기저기 쑤셔보고 싶은 호기심이 엄청 커졌어요 ㅎㅎ 구매력은 거기 못 따라가고..ㅠㅠ

건축은 프로와 아마추어가 좀 극명하게 나오는 거 같아요. 규모가 커서 그럴까요. 자신만의 철학과 감각이 융합되어 있지 않으면 건물에 생명력을 불어넣지 못한다고 할까. 기능을 우선시하느냐, 예술성을 더 추구하느냐 세부적인 차이도 있겠지요.


기하학 그리고 빛과 그림자를 품은 공간

"측정할 수 없는 것을 시작해서 측정 가능하게 하고 그 결과물은 다시 측정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 " 기학적 도형, 빛, 자연 채광을 응용해 공간 속에 인간의 절제된 욕망을 잘 녹여 넣은 세계적 건축가 루이스 칸의 건축에 대한 정의다. 어느 날 펜실베이니아에 사는 피셔 부부는 50평짜리 자그마한 집을 지으려고 지역 건축가 몇 명을 만났는데 작은 주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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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학 그리고 빛과 그림자를 품은 공간
기하학 그리고 빛과 그림자를 품은 공간

지앤비패럴랙스교육 대표이사 /패럴랙스 생각열기 학습법 개발자 / 패럴랙스 인문아트 에세이북 저자/ 생각열기 강연

루이스 칸 作,세모와 네모의 기하학적 도형을 응용한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

루이스 칸 作,노을을 품은 Salk Institute


솔크 연구소 비움의 미학의 결정체, 불멸의 건축가 루이스 칸 : 네이버 포스트

[BY ArchiMuseum] 오늘 소개해드릴 건축물은 소아마비 백신을 만든 조너스 솔크(Jonas Edward Salk)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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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크 연구소 비움의 미학의 결정체, 불멸의 건축가 루이스 칸 : 네이버 포스트
솔크 연구소 비움의 미학의 결정체, 불멸의 건축가 루이스 칸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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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묵과 빛의 건축가 ‘ 루이스 칸’ (4) | Louis kahn, Famous architecture,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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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묵과 빛의 건축가 ' 루이스 칸' (4) | Louis Kahn, Famous Architecture, Architecture
침묵과 빛의 건축가 ‘ 루이스 칸’ (4) | Louis Kahn, Famous Architecture, Architecture

루이스 칸. 네 번째 시간이야저번 시간에 order 에 대한 설명을 하지 못했는데이번에 하도록 할게루이스 칸은 유대인이야때문에 유대인적 사고가 건축에 녹아들어있어바로 근원에 대한 염원.정해진 규범, 관습에 영향을 받지 않는하나의 본질이 있다고 보았어종교적으로 유일신 하나님이 있다면건축에는 유일한 본질이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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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묵과 빛의 건축가 ‘ 루이스 칸’ (4)


제가 제일 존경하는 건축가 : 클리앙

루이스 칸 입니다. 제 디자인 펀다멘탈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분이기도 합니다. 침묵속에서 전해지는 감동은 창조의 의미가 무엇인지 깨달은 경지에서 전해지는것이라 봅니다. 빛 공간 그림자 그리고 겸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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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제일 존경하는 건축가 : 클리앙
제가 제일 존경하는 건축가 : 클리앙

음 비꼬시는? 표현인지는 모르겠으나 루이스 칸 건축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특성 중 하나가 빛의 사용, 그리고 공간의 봉사입니다. 루이스 칸은 당시 모더니즘 건축가들의 엘리트주의를 타파하고 거주자에게 봉사하는 공간을 설계하고자 했습니다. 공간은 전문가보다는 구도자여야 한다는 철학으로요.

님 비꼬는게 아니라 겸손한 디자인이라는게 이해가 안가서요. 여튼 겸손이라는 의미가 2분다 다르군요. 흠 어렵군요..

루이스칸의 건축에서는 빛이 가장 중요합니다. 빛이 만들어내는 그림자가 그의 건축의 완성입니다.


루이스 칸의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 national assembly, dhaka, bangladesh, louis kahn, 1961-1982 : 네이버 블로그

루이스 칸의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 Jatiya Sangsad Bhaban (national assembly) 오늘은 처음 가보는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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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칸의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 National Assembly, Dhaka, Bangladesh, Louis Kahn,  1961-1982 : 네이버 블로그
루이스 칸의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 National Assembly, Dhaka, Bangladesh, Louis Kahn, 1961-1982 : 네이버 블로그

국회의사당은 오버스케일 개구부 등으로 피라네시안 piranesian 공간을 연상케하는 어마아마한 인티리어로 형성된다. 대리석 줄무늬가 없었다면 더 가늠하기 힘든 공간이 될 것 같다. 또한 벽체의 오버랩핑으로 공간이 깊어진다. 외부에서 들어온 빛이 반사되어 흐리게나마 “동굴 “깊숙히 파고든다. 콘크리트 벽체를 짜맞추었다기보다 콘크리트 덩어리를 긁어내서 공간을 구성한 것 같다. 이런 구성은 기둥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가능해졌다. 기둥이 하던 역할을 개구부 오프닝을 낸 벽체가 하고 있다. 특히, 루이스 칸의 설명에 의하면, 기둥이 정의하던 빛의 공간은 이런 개구부의 벽체가 대신하고 있다. 여기서 구태여 기둥에 대해 언급하는 이유는 그의 롤모델이라 할 수 있는 르 코르뷔지에 가 1950년대 설계한 이웃나라 인도 찬디가의 주의회의사당을 염두에 둔 것 같다. 찬디가에서 코르뷔지에는 기둥으로 가득 찬 중정 (필로티의 아트리움)을 구성한다.

국회의원 사무실과 사무국 사무실로 구성된 직육면체의 9층 높이 덩어리이다. 각 변에 거의 동일하게 1개씩 있다. 양측 코너에 부분 오픈된 아트리움을 만들었다. 그리고 코너아트리움 (포티코)의 한쪽에는 삼각형과 사각형, 다른 한쪽에는 원형의 대형 개구부가 있다. 기하학적 대형 보이드이다. 그리고 천정은 그리드 천창으로 처리했다. 이런 부분 오픈 아트리움은 뜨거운 태양을 피하고, 자연환기를 이용하고, 많은 비를 피하는 풍토기후 대응책이다. 그래서 대리석 줄무늬와 함께, 이 건물을 풍토건축이 녹아들어간 모더니즘의 걸작이라고 하는 이유이다. modernism with vernacular architecture. 그래서 모더니즘의 장소성을 부각시켰다. 혹자는 세계적 보편성을 강조한 바우하우스 모더니즘과 차이를 두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작과 연관시키기도 한다. 루이스 칸을 흠모한 마리오 보타의 초기 건축에서도 나타난다.

루이스 칸의 디자인 철학에서 보면, 말년에 그의 이전 작품들을 집대성한 대표작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의 걸작중의 걸작입니다. 사면체 워플 슬라브 천정의 예일대아트갤러리에서 시작한 기하학적 형태구성은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 도서관의 거대한 원형 개구부 아트리움 로비, 예일영국예술센터의 빛이 쏟아지는 엄청난 천창 등을 거쳐 다카에서 열매를 맺었다고해도 무리가 아닙니다. 거기에다 국가를 대표하는 상징적, 모뉴멘탈한 외관까지 더할수 있어 금상첨화의 기회였습니다. 미국내에서는 좀처럼 가질 수 없는 기회였던 다카의 프로젝트에서 빛과 기하학적 형태로 구성된 자신의 건축철학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다 루이스 칸의 롤모델, 르 코르뷔지에의 걸작 찬디가 chandigarh 주의회 의사당(1962년 준공)이 바로 옆나라 인도에 있었습니다. 실제로 칸이 방문을 했다고 합니다.


루이스 칸의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 < 시민기자 < 기사본문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 (what it wants to be?)"미국 건축가 루이스 칸은 건축하기 앞서 벽돌에 계속해서 이 질문을 던졌다. 같은 벽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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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칸의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 < 시민기자 < 기사본문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루이스 칸의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 < 시민기자 < 기사본문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루이스 칸이 지은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 도서관이 그렇다. 엑서터 도서관은 마크 저커버그가 다녔던 미국의 명문고등학교에 있는 도서관으로 차라리 하버드에서 공부한 게 더 쉬웠을 정도였다고 말할 정도로 학구열이 높은 고등학교의 도서관이다. 칸은 먼저 어떻게 지어야 할까 칸은 고민했다. 도서관은 책 보관이 목적이 아니라 책을 읽는 사람이 사용하는 건물이기에 책으로 사람을 유인할 방법이 필요했다. 그래서 그는 어느 곳에서도 책을 인지할 수 있고, 밝은 빛이 있는 곳에서 책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이것이 도서관의 본질이다. 그래서 그는 내부는 동심원 구조의 룸으로 만들어 중심에는 아트리움과 라이브러리로 주공간을 만들고, 공간을 둘러싼 바깥 회랑에 열람실을 만들어 창을 내고 빛을 들여 사람들이 책을 읽을 수 있게 유도한 부공간을 만들었다. 거기다가 건축 네 모서리에 입구를 열어 어느 곳에서나 사람이 드나들 수 있는 열린 공간을 만들었고, 건축 외피는 학교건축과 같은 재료인 붉은 벽돌로 마감해 주변환경과 잘 어우러지게 했다. 그렇게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 도서관(Philips Exeter Academy Library, 1965~1972)은 만들어졌고, 이 건축물은 현재까지도 최고의 역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건축을 할 때는 먼저 필요(need)와 욕구(desire)가 필요하다. 둘은 차이가 있다. 필요는 그저 건축주의 요구대로 모양(shape)을 만들면 되지만, 욕구는 어떤 창조적인 본능을 바탕으로 깨달음(realize)을 얻고나서, 건축의 ‘본질’인 폼(form)이 된다. 폼을 중심으로, 주공간(served space)과 부공간(servant space)으로 이루어진 질서(order)와 공간의 가장 기본 단위인 룸(Room)이 함께 상호보완하여 건축은 만들어진다. 여기서 룸은 사람이 공간을 가장 쾌적하게 쓸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공간 단위로 건축을 이루는 가장 작은 하나의 모듈이다. 이를 여러 형태로 쌓아 만드는 것은 마치 레고를 조립하는 것과 같다. 이 내용이 바로 루이스 칸이 말하는 건축이다. 즉, 폼(본질)을 중심에 두고 있으면, 형태가 자연스럽게 나온다는 이야기이다.

어릴 적부터 우리는 무엇이 되고 싶냐는 질문을 수없이 받아오며 자랐다. 어렸던 나 역시 앞으로 무엇이 될까 무엇을 하고 살아갈까 궁금했었다. 살면서 언제나 내 뜻대로 살아가는 삶이 되지는 않았지만, 내가 원하는 무언가를 항상 품어왔었기에 현재는 내가 원했던 삶으로 조금씩 들어가는 중이다. 많은 걸 놓쳐 버리긴 했어도, 그 과정이 나쁜 것만은 아니었다. 뭐든지 알아가려면 끊임없이 질문을 해야한다. 그러다 보면 내가 누구인지 그 본질을 알 수 있게 된다. 그때부터 오롯이 내 형태가 만들어진다. 건축이나 사람이나 다를 게 없다.


*루이스칸 피셔하우스 [ Louis Kahn ] Fisher House

Louis Kahn-Fisher House 루이스칸-피셔 하우스 The Fisher House, also known as the Norman Fisher House, was designed by the architect Louis Kahn and built for Dr. Norman Fisher and his wife, Doris in 1967 in Hatboro, Pennsylvania. Characterized by its dual cubic volumes, stone foundation and detailed cypress cladding, the Fisher house stands as a clear statement of how Kahn was working at the time, and 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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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칸 피셔하우스 [ Louis Kahn ] Fisher House
루이스칸 피셔하우스 [ Louis Kahn ] Fisher House

In the very first scheme, the two separate square volumes are apparent. The circulation is mostly vertical and separated within each volume. In this design, Kahn had the large stone fireplace, which would separate the living area and dining area. It was while in Dacca, Bangladesh working on the Capitol Complex, that Kahn discovered the idea of two cubes intersecting at an angle. His initial plan called for one volume to be masonry and the other to be wood. Kahn eventually eliminated this idea due to budget restrictions. The final plan was a masonry foundation and plinth with the two wooden cubes resting on top. The wood was crafted with deep window pockets and built-in cabinets, tables and seating.[

Known widely for monumental works like the Salk Institute and the Richards Medical Center, the Fisher house stands as a testament to Kahn’s ability to work with the details of small residential architecture. The Fisher House stands as the clearest example of Kahn’s unique architectural style at the time, his use of the two almost perfect cubes differing greatly from much of what was being done at the time and setting him apart in his own field of design. It is one of nine houses that Kahn designed and constructed.

The Fisher House, also known as the Norman Fisher House, was designed by the architect Louis Kahn and built for Dr. Norman Fisher and his wife, Doris in 1967 in Hatboro, Pennsylvania. Characterized by its dual cubic volumes, stone foundation and detailed cypress cladding, the Fisher house stands as a clear statement of how Kahn was working at the time, and how his work differed from that of his contemporaries.


52개의 루이스 칸 아이디어 | 칸, 건축, 도서관 건축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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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개의 루이스 칸 아이디어 | 칸, 건축, 도서관 건축물
52개의 루이스 칸 아이디어 | 칸, 건축, 도서관 건축물

The .DWG files are compatible back to AutoCAD 2000.These CAD drawings are available to purchase and download immediately!Spend more time designing, and less time drawing!We are dedicated to be the best CAD resource for architects,interior designer and landscape designers. Q&AQ: HOW WILL I RECIEVE THE CAD BLOCKS & DRAWINGS ONCE I PURCHASE THEM? A: THE DRAWINGS ARE DOWNLOADED AFTER YOUR PAYMENT IS CONFIRMED. YOU WILL ALSO BE EMAILED A DOWNLOAD LINK FOR ALL THE DRAWINGS THAT YO…

Study carrel in the library. This is very similar to the one I had throughout my undergrad years. I lived here! Complete with framed pictures of my family and a potted pl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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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례분석, 건축설계 2 – Open Archive :: UOSARCH

Project 1. Learning from Precedents, Studio D, 김소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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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례분석, 건축설계 2 - Open Archive :: Uosarch
선례분석, 건축설계 2 – Open Archive :: Uosarch

건물의 입면이 특이하게 된 것도 방으로 들어가는 빛을 한 번 걸러주기 위해서 그런 것인데 빛에 대해 상당한 부분 신경을 쓰고 설계한 건물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특이하게 교회와 유치원이 같이 있는 건축물이여서 이러한 부분을 통해서 제안프로그램에 대해 더 넓은 영역을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설계에 앞서서 선례조사를 하게 되었고 루이스칸이 설계한 유니테리언교회를 선택해서 진행했다.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유명한 건축가,건축의 본질을 끊임없이 탐구한 불멸의 건축가 루이스 칸 : 네이버 포스트

[BY ArchiMuseum] 오늘 소개해드릴 건축가는 최근 가장 많이 관련 건축물을 올렸던 불멸의 건축가 루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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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꼭 알아야 할 유명한 건축가,건축의 본질을 끊임없이 탐구한 불멸의 건축가 루이스 칸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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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례분석, 건축설계 2 – Open Archive :: UOSARCH

Project 1. Learning from Precedents, Studio D, 김소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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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례분석, 건축설계 2 - Open Archive :: Uosarch
선례분석, 건축설계 2 – Open Archive :: Uosarch

건물의 입면이 특이하게 된 것도 방으로 들어가는 빛을 한 번 걸러주기 위해서 그런 것인데 빛에 대해 상당한 부분 신경을 쓰고 설계한 건물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특이하게 교회와 유치원이 같이 있는 건축물이여서 이러한 부분을 통해서 제안프로그램에 대해 더 넓은 영역을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설계에 앞서서 선례조사를 하게 되었고 루이스칸이 설계한 유니테리언교회를 선택해서 진행했다.


브루탈리즘의 성지 바비칸 센터와 가이젤 도서관 | 지큐 코리아 (GQ Korea)

아름다운 흉물, 브루탈리즘이 돌아왔다. 돌고 도는 패션처럼 과거의 건축 양식이 다시 관심을 받는 경우가 있다. 요즘 건축계에서 가장 뜨거운 화제는 브루탈리즘의 부활이다. 불과 몇십 년 전만 해도 비웃음을 샀지만, 지금은 오히려 감탄과 경외의 대상이 되고 있다. 널리 알려진 것과 달리 브루탈리즘이라는 이름은 야만적이거나 공포스러운 외형에서 비롯되지 않았다. 정확히는 프랑스어로 '생콘크리트'를 뜻하는 베통 부르 Béton Brut에서 유래했다. 브루탈리즘은 1950년대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유행했는데 학교, 교회, 공공주택, 관광서 등 주로 기관이나 단체의 의뢰로 지어졌다. 하지만 1980년대 들어 친근한 느낌을 주는 모습으로 건축 양식의 흐름이 변화하기 시작하자 대척점에 있던 브루탈리즘은 빠르게 쇠태했다. 혐오스러운 데다 도시를 음산하게 만든다는 게 이유였다. 그로부터 또 몇십 년이 지난 현재, 브루탈리즘은 근사한 '콘크리트 벙커'가 되어 다시 건축계로 복귀했다. 브루탈리즘 건축물은 유지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뿐더러 철거도 쉽지 않다. 리모델링도 어려워 건축가가 의도한 그대로 건물이 남아 있는 경우도 많다. 기존 설계를 바꾸기 어렵다는 점은 단점으로 보일 수 있지만, 브루탈리즘의 귀환에 큰 몫을 하기도 했다. 혼란스럽고 부스러지는 것들 투성이인 지금, 처음 모습 그대로 변하지 않는 영속성은 분명 각별한 매력이기 때문이다. 브루탈리즘을 대표하는 건축가가 누구인지에 대한 논쟁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일단 '브루탈리스트'라는 분류부터 매우 광범위해 정의 내리기 어렵다. 흔히 르 코르뷔지에와 루이스 칸을 브루탈리스트라고 설명하기도 하는데, 두 건축가의 건축물은 브루탈리즘이라기엔 어딘지 인간적인 면이 있다. 브루탈리즘은 좀 더 거칠고, 뭉툭하고, 차가우면서 입체적으로는 간결해야 한다. 도발적이고 흥미진진한 건축사조였으면서, 현재진행형이기도 한 브루탈리즘의 영향력은 여전히 크고 넓다. 바비칸 센터와 아파트 Barbican Centre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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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탈리즘의 성지 바비칸 센터와 가이젤 도서관 | 지큐 코리아 (Gq Korea)
브루탈리즘의 성지 바비칸 센터와 가이젤 도서관 | 지큐 코리아 (Gq Korea)

피카소가 물감의 장인이었다면 이탈리아의 공학자이자 건축가 피에르 루이지 네르비는 콘크리트의 장인이었다. 미국 내에서 그의 작품을 찾기는 쉽지 않은데, 세인트 메리 대성당은 그가 설계한 건축물 중에서도 걸작으로 꼽힌다. 세인트 메리 대성당은 내관이 외관보다 더 매력적이다. 건물의 용도 때문에 성당 내부로 들어서면 당연히 종교적 색채가 강하게 묻어 있지만, 이와는 별개로 신이 아닌 건물 자체가 조장하는 위압감이 느껴진다. 지금까지 인간이 설계한 내부 공간 중에서 가장 극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신보다는 공학과 예술의 힘을 더 믿게 될 정도로 감격스럽다. 건축 설계를 맡은 네르비는 공사 당시 철큰 콘크리트를 하중을 버틸 수 있는 한계 직전까지 활용했다고 한다. 물리 법칙을 무시하는 극단적인 캔틸레버와 훤히 드러난 내력 기둥을 보고 있으면 아슬아슬한 마음에 과연 안전할지 걱정이 앞서는데, 이 또한 신을 믿고 의존하게 하려는 건축가의 의도인지도 모르겠다.

돌고 도는 패션처럼 과거의 건축 양식이 다시 관심을 받는 경우가 있다. 요즘 건축계에서 가장 뜨거운 화제는 브루탈리즘의 부활이다. 불과 몇십 년 전만 해도 비웃음을 샀지만, 지금은 오히려 감탄과 경외의 대상이 되고 있다. 널리 알려진 것과 달리 브루탈리즘이라는 이름은 야만적이거나 공포스러운 외형에서 비롯되지 않았다. 정확히는 프랑스어로 ‘생콘크리트’를 뜻하는 베통 부르 Béton Brut에서 유래했다. 브루탈리즘은 1950년대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유행했는데 학교, 교회, 공공주택, 관광서 등 주로 기관이나 단체의 의뢰로 지어졌다. 하지만 1980년대 들어 친근한 느낌을 주는 모습으로 건축 양식의 흐름이 변화하기 시작하자 대척점에 있던 브루탈리즘은 빠르게 쇠태했다. 혐오스러운 데다 도시를 음산하게 만든다는 게 이유였다. 그로부터 또 몇십 년이 지난 현재, 브루탈리즘은 근사한 ‘콘크리트 벙커’가 되어 다시 건축계로 복귀했다.

브루탈리즘 건축물은 유지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뿐더러 철거도 쉽지 않다. 리모델링도 어려워 건축가가 의도한 그대로 건물이 남아 있는 경우도 많다. 기존 설계를 바꾸기 어렵다는 점은 단점으로 보일 수 있지만, 브루탈리즘의 귀환에 큰 몫을 하기도 했다. 혼란스럽고 부스러지는 것들 투성이인 지금, 처음 모습 그대로 변하지 않는 영속성은 분명 각별한 매력이기 때문이다. 브루탈리즘을 대표하는 건축가가 누구인지에 대한 논쟁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일단 ‘브루탈리스트’라는 분류부터 매우 광범위해 정의 내리기 어렵다. 흔히 르 코르뷔지에와 루이스 칸을 브루탈리스트라고 설명하기도 하는데, 두 건축가의 건축물은 브루탈리즘이라기엔 어딘지 인간적인 면이 있다. 브루탈리즘은 좀 더 거칠고, 뭉툭하고, 차가우면서 입체적으로는 간결해야 한다. 도발적이고 흥미진진한 건축사조였으면서, 현재진행형이기도 한 브루탈리즘의 영향력은 여전히 크고 넓다.


루이스 칸, 자유를 설계하다 < 시민기자 < 기사본문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1974년 3월 17일, 뉴욕 펜실베이니아 역 화장실에서 얼굴에 화상 흉터가 있는 한 노인의 사체가 발견되었다. 사인은 심장마비. 무슨 이유였는지 모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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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칸, 자유를 설계하다 < 시민기자 < 기사본문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루이스 칸, 자유를 설계하다 < 시민기자 < 기사본문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1974년 3월 17일, 뉴욕 펜실베이니아 역 화장실에서 얼굴에 화상 흉터가 있는 한 노인의 사체가 발견되었다. 사인은 심장마비. 무슨 이유였는지 모르겠지만, 그의 여권 정보는 지워져 있었다. 그 이유로 시체 공시소에서 이틀이 넘는 시간 동안 그를 찾아오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왜 그는 정보가 다 지워진 채로 화장실에서 주검으로 발견되었을까? 이 이야기는 어느 추리 소설의 한 대목이 아니다. 이 이야기는 소크생물학연구소와 킴벨 미술관으로 유명한 건축가 루이스 칸(Louis Kahn)의 이야기이다. 그는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엄청난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여 몸이 점점 망가지고 있다는 걸 알고 있었다. 그런데도 다른 프로젝트와 강의를 위해 무리하게 여러 나라를 다녔었고,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 프로젝트로 인해 막대한 채무를 지니고 있었던 탓에 몸이 버티지 못했음이 분명했다. 결국 그는 고향으로 돌아오는 중 심장마비로 필라델피아 역 화장실에서 쓰러지고 말았다. 신원 확인을 위해 그의 가방을 열어보니, 루스벨트 대통령을 추모하는 플랭클린 루스벨트 포 프리덤스 파크 (Franklin D. Roosevelt Four Freedoms Park) 계획안이 들어있었다.

맨해튼과 퀸스 사이를 흐르는 이스트 리버 위에 기다랗게 생긴 섬이 하나 있다. 그곳의 이름은 한때 블랙웰 아일랜드 (Blackwell Island)라고 불렸었으나, 부정적인 의미를 지우고자 웰페어 아일랜드(Wellfare Island)라고 이름을 바꿨다. 한때 정신병원, 천연두 전문병원 그리고 감옥이 운영되던 섬이었다. 도시로부터 사람을 격리하기에 아주 적합한 장소였다. 1972년 뉴욕시는 그곳을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공원화 사업을 진행하며 섬 이름을 32대 대통령 이름을 빌려 루스벨트 섬으로 바꾸고 설계를 루이스 칸에게 맡겼다. 그러나 록펠러 주지사와 후원자들이 줄줄이 사임하고 1974년 칸은 갑자기 심장마비로 유명을 달리했다. 덩달아 뉴욕시는 파산 직전까지 가게 되자 공원사업은 중단되어 기약 없이 연기되었고, 섬은 슬럼화 될 수밖에 없었다. 그로부터 30년 후, 루이스 칸의 유일한 아들 나다니엘 칸은 성인이 되어 다큐멘터리를 만들기 위해 아버지의 흔적을 찾아 나서게 된다. 그런 도중 그는 아버지가 진행하고 있었던 프로젝트인 ‘플랭클린 루스벨트 포 프리덤스 파크’ 설계도를 발견했고, 마침내 2012년 이 공원은 계획된 지 40년 만에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의 마지막 건축은 자유를 이야기했었다. 그는 건강이 악화되어 쓰러지는 마지막까지도 건축을 손에서 절대 놓지 않았다. 어릴 적 얼굴에 화상을 입었을 때 그의 할아버지는 차라리 죽는 게 낫다고 말했었지만, 그는 그림과 음악으로 그 고통을 이겨냈다. 그리고 건축으로 자신을 키워냈고, 결국 그의 나이 쉰이 넘어 세상에 자신의 이름을 크게 알렸다. 건축은 그의 유일한 희망이었고 돌파구였으며 삶 자체였다. 그는 건축을 할 때만큼은 자신의 상처를 잊고 자유로움을 온전히 느꼈으리라. 그는 쓰러질 때까지 프랭클린 포 프리덤스 파크 건축도면을 들고있었다. 그의 자유는 건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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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칸 건축물 - Pixabay의 무료 사진
루이스 칸 건축물 – Pixabay의 무료 사진

꾸미지 않은 건축

#건축사색 02. | 강의를 하다 보면 ‘제일 좋아하는 건축물’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는다. 지금까지 답사한 곳 중 가장 좋았던 곳이나, 추천하는 건축물을 말해 달라고 한다. 나는 항상 두 가지 답변을 준비해놓고 있다. ‘지금까지 가 본 곳 중에 가장 좋았던 건축’은 루이스 칸의 ‘솔크 연구소’, 그 반대의 느낌을 받은 것은 안도 타다오의 ‘물의 절’이었다고 대답한다. 흥미롭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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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미지 않은 건축
꾸미지 않은 건축

물론 이를 비난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박제된 이미지와 실제의 그것이 철저히 다른 경우라면 과연 진실된 건축이라 할 수 있을까. 대중에게 전달되는 건축의 이미지는 쉽게 조작되기 마련이라지만, 별다른 화장이 없어도 언제나 당당할 수 있는 건축의 자신감을 따라갈 수 있을까. 아이들에게 ‘민낯이 부끄럽지 않은 건축’을 생각해보라고 했다. 어느 순간, 어느 계절, 어느 날 찾아가도 언제나 꾸밈이 없는 건축을 만날 수 있다면, 잊어버리지 않도록 꼭 마음에 품어두라고 당부한다. 설계를 그만두고 연구자의 길을 택한 지금도, 나는 가끔 솔크의 감동을 떠올린다. 그런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바람은 아니다. 민낯에 당당할 수 있는 학문을 이어가고 싶다는 마음으로, 오늘도 낡은 도면과 두꺼운 책을 펼친다.

사찰 앞에 도착했을 때의 실망감을 잊을 수 없다. 작품집에서 보았던 아름다운 연꽃 연못 지붕은 없었다. 눈앞에 보이는 것은 흙탕물 범벅의 웅덩이뿐이었다. ‘물의 절’은 지상에서 지하에 이르는 간결한 진입로와 그 위를 덮는 연못 지붕이 곧 아이덴티티인 건물이다. 얕은 수공간으로 만들어진 지붕이 밝은 햇살 아래 반짝이고 있어야 했고 연분홍색 연꽃이 탐스럽게 피어있기를 바랬건만, 상상했던 모습은 온데 간데 없었다. 연꽃은 모두 시들어 마른 잎사귀와 가지만 남았고, 연못은 온통 흙탕물이었다. 법당에 이르는 진입로를 내려가면 펼쳐질 것이라 기대했던 ‘붉은 빛이 확 들어오는 본당’의 공간은 없었다. 불상을 모신 주불전 창문은 그만큼의 광량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모든 것은 사진에만 존재했다.

그로부터 십 년이 지난 뒤의 일이다. 뉴욕에서 공부하던 시절, 나는 짧은 겨울방학을 이용해 서쪽으로 건축기행을 떠났다. 첫 번째 목적지였던 시카고를 지나 로스 앤젤레스를 거쳐 샌디에고로 갔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루이스 칸에 집중한 여행이었다. 라호야 역에서 솔크에 도착한 시간은 오후 네다섯 시 경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날은 공식적인 건물 투어 프로그램도 없었고(솔크는 루이스 칸의 워낙 유명한 작품인지라 센터에서 정규 건축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모두가 퇴근한 토요일 늦은 오후의 연구소는 너무도 고요했다.


빛의 컷트와 루이스 칸 [Louis I. Kahn] – 흡수와 고찰의 연속 그리고 모듈적 시스템의 개발

빛의 Cutting 그림은 빛으로 부터 사물이 보이는 환상을 표현하고, 건축은 상상을 빛으로 부터 구현하려 하는데에서 공간을 사용한다. 이러한 상상 이미지 대한 표현으로 가장 먼저 교육되고 있는것들 중 하나가 밝고 어두움의 이해다. 서양 근대 건축가들 중에서 빛에 대한 많은 생각으로 공간을 연구한 건축가가 루이스 칸이다. " 영감은 침묵과 빛이 만나는 근원 [ beginning ]에서 시작되는 감각이다. 침묵, 즉 예측할 수 없는 이것은 존재하기를 바라는 것이고, 표현하기를 바라는 것이고, 새로운 필요의 바탕인 것이다. 이것은 예측할 수 있는 것인 빛, 즉 의지와 법칙에 의해 존재하는 모든 것의 증여자 [giver]이고, 영감이 시작되는 곳에서 이미 만들어진 사물들의 척도이며, 또한 예술의 성소이고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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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컷트와 루이스 칸 [Louis I. Kahn] - 흡수와 고찰의 연속 그리고 모듈적 시스템의 개발
빛의 컷트와 루이스 칸 [Louis I. Kahn] – 흡수와 고찰의 연속 그리고 모듈적 시스템의 개발

” 영감은 침묵과 빛이 만나는 근원 [ beginning ]에서 시작되는 감각이다. 침묵, 즉 예측할 수 없는 이것은 존재하기를 바라는 것이고, 표현하기를 바라는 것이고, 새로운 필요의 바탕인 것이다. 이것은 예측할 수 있는 것인 빛, 즉 의지와 법칙에 의해 존재하는 모든 것의 증여자 [giver]이고, 영감이 시작되는 곳에서 이미 만들어진 사물들의 척도이며, 또한 예술의 성소이고 그림자의 보고이다. “

F.A.I.A. Medal of Honor Danish Architectural Association, 1965; Gold Medal, A.I.A., 1971; Royal Gold Medal for Architecture, R.I.B.A., 1972; Paul Philippe Cret Professor of Architecture, U. of Pennsylvania,1957-74.

이스 칸은 건축에서 빛의 탐구를 일찍이 시작한 예술가이다. 빛에 의해 보여지는 공간을 연구하고 존재에 대한 근원의 시작을 빛에서 찾고, 어둠에서 침묵을 이야기하며 그림자에서 존재감을 논하여 왔다고 한다. 하나씩 끼워 맞추어 가는 그의


비디오 루이스 칸 건축물 [EN] 경이로운 건축이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는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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