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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미술관, ‘메리 코스: 빛을 담은 회화’ 기획전 개최 – 시장경제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현대미술 기획전 ‘메리 코스: 빛을 담은 회화’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에서 처음 선보이는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 작가 메리 코스의 개인전으로, 11월 2일부터 2022년 2월 20일까지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열린다.메리 코스(Mary Corse, 1945-)는 지난 60년 간 ‘빛’을 주제이자 재료로 삼아 열정적으로 탐구하며, 회화에 빛을 담아내고자 여러 재질과 기법을 실험해 왔다. 특히 메리 코스는 관람자의 인식과 위치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화면을 만들어냈다. 이번 전시 역시 10미터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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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전시실에는 ‘빛 회화 Light Paintings’로 불리는 라이트 박스 작업 ‘무제(전기 빛) Untitled (Electric Light)’(2021)이 설치됐다. 메리 코스는 본래 ‘객관적인 진실’을 담아내기 위해 라이트 박스 작업을 구상했다. 하지만 작품 제작을 위하여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물리학 수업을 수강하면서 비선형의 개념을 배우게 됐고, 객관적인 진실이란 존재하지 않음을 깨닫는다. 결국 사람의 경험과 인식은 근본적으로 주관적일 수밖에 없음을 인정하고 회화로 회귀했으며, 이러한 고민을 바탕으로 작가의 대표적인 ‘흰 빛 시리즈’를 제작하게 된다.
3전시실에는 메리 코스가 쉬나르 미술대학에 입학하였던 해인 1964년부터 1965년 사이에 제작한 다각형 모양의 모노크롬 회화 중 한 작품이 전시된다. ‘파란색 팔각형 Octagonal Blue’(1964)은 표면의 광택을 실험하는 과정에서 제작된 작품으로 팔각형 모양의 캔버스에 파란색 아크릴 물감과 금속 조각을 혼합하여 채색한 것이다. 하지만 작가는 더욱 내밀한 방식으로 빛을 담아내고자 했고, 이후에는 색상을 사용하기보다는 흰색 물감만을 사용하여 빛을 표현하기로 한다.
메리 코스(Mary Corse, 1945-)는 지난 60년 간 ‘빛’을 주제이자 재료로 삼아 열정적으로 탐구하며, 회화에 빛을 담아내고자 여러 재질과 기법을 실험해 왔다. 특히 메리 코스는 관람자의 인식과 위치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화면을 만들어냈다. 이번 전시 역시 10미터 이상 크기의 회화를 비롯한 여러 대형 작품들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1960년대 중반 초기작부터 2021년 최신작까지 작품 세계 전반을 아우르는 대표작 총 34점이 출품됐다.
서울전시회 APMA, CHAPTER THREE @아모레퍼시픽미술관 APMA : 네이버 블로그
서울 전시회 추천! 아모레퍼시픽미술관 APMA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이 꾸준히 입소문을 통해 관람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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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활동 초기인 1980년대 후반부터 자신의 몸을 사용한 퍼포먼스를 통해 여성의 몸을 향한 사회적 편견을 전복하고자 시도하였고, 점차 인체 전반으로 작품의 소재를 확장하였습니다. 1990년대 후반 일본 만화에서 모티프를 얻어 <사이보그> 시리즈를 제작하며 기술의 발전을 통해 완벽함을 얻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해 탐구하였습니다. <사이보그 W7>은 그중 일곱 번째 작품으로, 여성의 몸과 기계 장치가 결합된 혼성체입니다. 기술로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이 불멸의 존재는 당당한 전사 같은 자태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머리, 팔, 다리 일부를 잃어버린 불완전한 형태에서 비롯되는 상실감은 이상과 현실의 부조화를 드러냅니다.
<크러쉬>는 크리스털 구슬과 유리구슬을 꿰어 제작한 작품으로, 역시 이상화된 여성 신체의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유리, 크리스털, 시퀸(sequin) 등 반짝이는 재료의 사용은 작가의 어린시절 부모님이 구슬을 꿰는 가내수공업으로 생계를 이어 나갔던 기억과 연관이 있습니다. 찬란하게 빛나는 표면은 무엇으로도 뚫을 수 없을 듯한 에너지를 발산하지만, 동시에 껍데기만 남겨진 듯한 형상은 언제든 어둠 속으로 사라질 것만 같이 느껴집니다. 아름다움과 불안함을 모두 안고있는 모호한 상태의 신체를 통해 작가는 조건과 한계와 운명에 저항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려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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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미술관,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 폐막 앞둬
아모레퍼시픽미술관(Amorepacific Museum of Art, APMA)이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 ‘APMA, CHAPTER THREE – FROM THE APMA COLLECTION’을 오는 22일 막을 내린다고 10일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미술관은 기존에 공개하지 않았던 여러 작품을 선보이며 올여름 놓치기 아까운 전시회 주요 성과와 향후 전시 계획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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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MA, CHAPTER THREE’에서는 지난 6월 말부터 윌리엄 켄트리지의 3채널 영상 설치 작품 ‘쾅!(KABOOM!)’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해당 작품은 2018년 런던 테이트모던(Tate Modern)에서 작가가 선보여 널리 호평받은 대규모 퍼포먼스 ‘머리와 짐(The Head and the Load)’을 축소판으로 제작했다. 남아공 출신 작가의 인종차별정책에 대한 문제의식을 잘 드러내는 것이 특징이다.
전시 기간 인스타그램에 ‘#아모레퍼시픽미술관’ 관련 게시물이 3000건을 넘었다. 여러 SNS에서는 특별전 현장 인증도 이어지고 있다. 관객들은 “그동안 만나볼 수 없었던 동시대 미술 거장들의 향연을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었던 전시”, “다채로운 세계 현대미술의 주요 흐름을 살펴볼 수 있었던 기회”라는 평을 남겼다.
작품 중에서는 스털링 루비의 ‘창문. 솜사탕.(WIDW. FAIRY FLOSS.)’, 아담 펜들턴 ‘나의 구성요소들(These Elements of Me)’, 이불 ‘스턴바우 No. 29 (Sternbau No. 29)’, 최우람 ‘울티마 머드폭스(Ultima Mudfox)’가 많은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 현대미술 소장품 ‘APMA, CHAPTER THREE’ 열어 < 문화 < 뉴스 < 기사본문 - 미래경제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아모레퍼시픽미술관(관장 전승창)이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 ‘APMA, CHAPTER THREE – FROM THE APMA COLLECTION’을 연다.이번 전시는 23일부터 8월 22일까지 서울시 용산구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진행하며 다양한 장르의 현대미술 소장품을 한 자리에 모아 관람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APMA, CHAPTER THREE’는 2021년에 개최하는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의 첫 전시로 다채로운 세계 현대미술의 흐름을 대표하는 소장품을 소개하기 위해 기획했다.이번 전시는 2019년 2월 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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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 코스의 ‘무제(내면의 흰색 띠들) Untitled (White Multiple Inner Band)’은 2018년 뉴욕 휘트니미술관(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과 2019년 로스앤젤레스 카운티미술관(LACMA)에서 개최된 회고전에 출품되었던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다.
먼저 미국 미니멀아트의 선구자인 도널드 저드(Donald Judd)의 설치 작품 ‘무제(Untitled)’와 개념미술가 조셉 코수스(Joseph Kosuth)의 네온 작품 ‘다섯 개의 다섯 개(도널드 저드에게) Five Fives (to Donald Judd)’를 만날 수 있다.
회화 작품 중 스털링 루비(Sterling Ruby)의 ‘창문. 솜사탕.(WIDW. FAIRY FLOSS.)’을 주목할 만하다. 높이 3.3미터, 폭 2.5미터에 이르는 화면에 물감과 판지, 천 등의 재료가 결합된 콜라주의 색과 질감에서 나오는 강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사진이 빚어낸 거대한 풍경: 아모레퍼시픽미술관 – BeAttitude
Post 사진이 빚어낸 거대한 풍경: 아모레퍼시픽미술관 Writer: 박도현 , Photographer: 박도현 셔터 한 번으로 만들어질 거라고 기대하는 게 사진이라지만 이번 사진들은 달라도 너무 다르다. 아모레퍼시픽 사옥 지하에 자리 잡은 거대한 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안드레아스 거스키의 개인전에 걸린 사진 말이다. 그가 만들어낸 이미지는 여러 사진이 더해지며 생성된 결과물이다. 수 차례 촬영한 사진을 하나의 프레임 안에 재조합하고, 원근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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셔터 한 번으로 만들어질 거라고 기대하는 게 사진이라지만 이번 사진들은 달라도 너무 다르다. 아모레퍼시픽 사옥 지하에 자리 잡은 거대한 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안드레아스 거스키의 개인전에 걸린 사진 말이다. 그가 만들어낸 이미지는 여러 사진이 더해지며 생성된 결과물이다. 수 차례 촬영한 사진을 하나의 프레임 안에 재조합하고, 원근법을 뒤틀고, 디테일을 지우거나 살리고, 색조를 임의로 조절했다. 보이는 건 하나의 이미지라도, 이는 거스키의 의도 아래 철저히 ‘만들어진’ 사진이다. 그의 작품을 어떻게 바라보면 좋을까. 멀리서, 다시 가까이, 다시 멀리서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손안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로 이미지를 소비하는 요즘, 거대하게 프린트한 사진과 이를 구성하는 정교한 디테일을 모두 체험하는 일은 흔치 않다. 세부 요소를 유심히 살피면 인간의 삶이 보이지만 멀리서 살피면 압도적인 스펙터클이 관람자를 덮친다.
큰 규모의 미술관에서 거장이라 불리는 작가의 전시를 보려면 굉장히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번 전시는 하나하나 강한 힘을 지닌 사진의 여정을 천천히 따라가면 어느새 출발 시점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의 작품 세계를 느껴보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충족감을 주는 경험은 단독 전시로서의 완성도가 꽤나 높다. 혹자는 거스키라는 세계적인 작가의 개인전을 한국에서 볼 수 있는 기회만으로도 전시를 가봐야 한다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충분히 좋은 전시이기에 편한 마음으로 방문해보길 권한다. 신전처럼 거대한 기둥이 지탱하는 전시장에서 그의 작품을 마주하면 그 웅장함은 배가 될 것이다.
«비애티튜드»는 매주 금요일 아침 10시 1분, 창작자의 반짝이는 감각과 안목을 담은 소식을 메일함에 넣어드립니다.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바바라 크루거 展
어제 오후에 잠시 틈이 생겨, 아모레퍼시픽 미술관에 다녀왔다. 예전부터 한번 와보고 싶었다. 아는 분의 소개로 알게 된 전시도 보고 싶었고, 어떤 미술관일지도 궁금했다. 틈이 날 때만을 기다렸다가, 어제 생긴 겨를을 이용해 금세 다녀왔다. 아모레퍼시픽 미술관은 신용산 역 맞은편에, 아모레퍼시픽 용산 신사옥에 있다. 깔끔하고 유려한 외관의 미술관은 마치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에 등장하는 직육면체를 닮아 있다. 우뚝 솟아 나 있는 입체도형. 마치 정성들여 무성의하게 만든 듯한 건물을 보고 있자니 현대 건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오랜 시절 중세시대에 대리석으로 쌓아 올렸거나 먼 미래에 지금은 없는 첨단 소재로 프린팅 된 건물 같다. 그렇게 ‘현재’라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무시간적 공간으로 들어갔다. 아모레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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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바라 크루거의 작품들은 그 자체로 하나의 장르가 된다. 붉은 테두리, 흑백 사진, 그 위에 덧대어진 산세리프의 일종인 푸투라(Futura)서체. 그의 작품들을 보고 있노라면 이 세상에 논점 아닌 것은 아무것도 없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이 논점이란 결국에는 편가르기와 선긋기가 작용하는 세계의 원동력이다. 이 세계는 나와 당신을 구분짓고, 경계하며 당신의 위치와 나의 위치를 수직적으로 가늠한다. 울타리 너머의 인물들에 대해서는 나와 다른 점에 대해 끊임없이 재확인시켜 타자화하고, 울타리 안의 인물들에 대해서는 나보다 나은 점과 내가 나은 점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확인하게 하여 서열화한다. 소비와 향락의 문화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순간 주객이 전도되어 버리고, 그 자체가 수단이 되는 순간 구별짓기가 되어 버린다. 이, 논점 아닌 것 하나 없는 삶에서, 바바라 크루거는 이 논점들에 대해 ‘까발리며’ 세상과 ‘맞장’을 뜨고 있다.
바바라 크루거는 예술가이면서도 활동가였다. 내가 생각하는 예술가는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하나는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고집하고, 세상과 벽을 쌓고 그 안에 파고들어 유미주의적 창작활동을 하는 이들, 다른 하나는 자신의 예술혼을 작품에만 한정하지 않고 세상과 소통하는 데에 쓰며 끊임없이 목소리를 내고 메세지를 전하는 이들. 둘 모두 누가 옳고 그름의 문제는 아니다. 그렇고 그럼의 문제일 뿐이다. 크루거는 후자에 가깝다. 그녀는 자신의 예술을 작품 속에만 가둬두지 않았다. 당대의 뜨거운 이슈인 계급, 욕망, 자본주의, 소비, 향락 등에 관한 주제로 끊임없이 목소리를 냈다. 그는 대표적으로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I shop, therefore I am)’ 나 ‘당신의 몸은 전쟁터다(Your body is a battleground)’와 같은 카피로 미술계와 우리가 사는 세계에 카운터펀치를 날리기도 했다.
어제 오후에 잠시 틈이 생겨, 아모레퍼시픽 미술관에 다녀왔다. 예전부터 한번 와보고 싶었다. 아는 분의 소개로 알게 된 전시도 보고 싶었고, 어떤 미술관일지도 궁금했다. 틈이 날 때만을 기다렸다가, 어제 생긴 겨를을 이용해 금세 다녀왔다. 아모레퍼시픽 미술관은 신용산 역 맞은편에, 아모레퍼시픽 용산 신사옥에 있다. 깔끔하고 유려한 외관의 미술관은 마치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스페이스 오딧세이>에 등장하는 직육면체를 닮아 있다. 우뚝 솟아 나 있는 입체도형. 마치 정성들여 무성의하게 만든 듯한 건물을 보고 있자니 현대 건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오랜 시절 중세시대에 대리석으로 쌓아 올렸거나 먼 미래에 지금은 없는 첨단 소재로 프린팅 된 건물 같다. 그렇게 ‘현재’라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무시간적 공간으로 들어갔다.
Yangachi in “APMA, CHAPTER THREE” at Amorepacific Museum of Art | Barakat Contemporary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의 2021년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 《APMA, CHAPTER THREE》에 미디어 아티스트 양아치의 주요 작품 다섯 점이 전시 중입니다. 2008년에 제작된 <가미카제 바이크>와 <스피어 휠>은 그의 대표작 ‘미들 코리아’ 시리즈의 설치 작품입니다. 상상력이 개입할 여지가 없는 현실을 벗어나, 남북한 사이의 가상의 영토에 세워진 ‘미들 코리아’에는 50년 넘게 바이크를 생산해온 김씨 가족이 살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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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미술관의 2021년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 《APMA, CHAPTER THREE》에 미디어 아티스트 양아치의 주요 작품 다섯 점이 전시 중입니다. 2008년에 제작된 <가미카제 바이크>와 <스피어 휠>은 그의 대표작 ‘미들 코리아’ 시리즈의 설치 작품입니다. 상상력이 개입할 여지가 없는 현실을 벗어나, 남북한 사이의 가상의 영토에 세워진 ‘미들 코리아’에는 50년 넘게 바이크를 생산해온 김씨 가족이 살아갑니다. 정교한 수공업으로 제작된 일명 ‘가미카제 바이크’는 김씨 공장의 핵심 상품입니다. 이 바이크를 타기 위해서는 미들 코리아에 국적을 등록해야 하며, 그들이 속한 모든 시스템을 파괴한다는 목표에 동의해야 합니다. 가미카제 라이더들은 ‘국가, 국민, 영토, 정부’와 같은 시스템을 재검토하기 위해 달려갑니다. 전시는 8월 22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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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아모레 퍼시픽 미술관 [apmap 2022 seoul – apmap review] Artist Interview Ι 참여작가 인터뷰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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