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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은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는 뜻의 라틴어 페미나(femina)에서 파생된 말로, 성차별적인 남성주의사회에서 여성이 억압받는 현실에 저항하여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를 지지하는 사람들을 페미니스트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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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스트 페미니즘의 뜻? 그게 뭐길래.. ? : 네이버 블로그
페미니스트 페미니즘의 뜻? 그게 뭐길래..?? 안녕하세요 라이토리 서포터즈 입니다. 요즘 페미니즘, 페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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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스트 페미니즘의 뜻? 그게 뭐길래.. ?
『성경적 페미니즘과 여성 리더십』 출간안내 : 새물결플러스&아카데미
책소개다이내믹 코리아라는 말을 입증이라도 하듯이 한국은 하루가 멀다 하고 수많은 이슈가 무대에 올라 다양한 기예와 전술로 일합을 겨루는 사회다. 그중에서도 젠더 문제를 둘러싼 최근의 논의들은 보수적인 기성 관념들을 일거에 흔들면서 급격한 사회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개신교 진영 내에서도 더 치열하고 급진적인 페니미즘 담론을 앞세워 이 논의에 참여하려는 흐름이 포착된다. 하지만 개신교 전체의 지형으로 볼 때, 특별히 보수적인 신앙을 고백하는 교단의 상황을 놓고 보자면 여전히 페미니즘 담론은 강 건너 남의 일처럼 여겨지는 것이 사실이다. 나아가 개신교인 중에는 성경의 문자적 해석을 앞세워 페미니즘을 터부시하거나 심지어 적대시하는 경우도 있다. 개신교인의 2/3가량이 여성 신자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이 버젓이 용인되는 것이다.저자 강호숙은 이런 현실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보수 교단에 속한 여성 신학자로서 복음주의 입장에서 페미니즘을 받아들이고 있다. 남성뿐 아니라 여성도 당연히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존재로서 구원의 은혜에 참여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며 교회를 섬기라는 동일한 부르심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주로 남성이 주체가 되어 교회와 신학을 지배한 역사로 인해 성경에서 실제로 말하는 여성과 남성에 대한 가르침과 교회 현장 사이의 괴리가 너무 크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는 한국교회 주류인 보수 교단 내의 남성 중심적 직제로 인해 빚어진 문제들을 성경에 비추어 진단함과 동시에 여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여성으로 우뚝 서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독특한 일인지를 인식하도록 촉구한다. 그는 “남녀가 존재적으로는 평등하나 기능적으로는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된다”라는 보수 교단의 가르침을 거부하면서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기반 위에 서서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서로 협의하고 협력하는 ‘남녀 파트너십’을 궁극적 비전으로 제시한다.이 책은 기독교 페미니즘과 관련한 담론을 자세히 다루기보다 보수적이고 개혁주의적인 신학 입장에서도 페미니즘 담론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일에 주력한다. 논의의 핵심인 ‘성경적 페미니즘 해석’은 성경의 신적 권위를 인정하면서도 ‘여성의 눈으로 성경을 읽는’ 여성주의 성경 해석을 뜻한다. 1부에서는 여성도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온전한 존재라는 것을 전제로 이 ‘성경적 페미니즘’이라는 관점을 구체화한다. 곧 성경 전체를 통해 드러나는 하나님의 독특한 창조물로서의 여성에 대한 관점, 고대 남성 위주의 세계관과 비교하여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었던 예수 그리스도의 여성관, 그동안 남성이 지배해온 성경 해석사에서 일방적으로 배제되어온 여성의 시각을 고려하여 성경을 읽으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및 여성과 관련한 성경 본문이 주는 의미를 재고하는 동시에 한국교회 안의 현실적 젠더 문제들을 짚어본다.2부에서는 성경적 페미니즘이라는 관점을 기초로 신구약 성경과 교회사를 상대로 여성이 리더십을 발휘한 사례들을 살펴본다. 나아가 현재 한국교회 여성 리더십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구체적으로 진단한 후 여성 리더십의 활성화 과제와 방안을 제안한다. 여기서 독자는 여성을 억압하고 차별하는 암울한 사회적 현실에도 불구하고 주체적으로 살아간 신구약 성경과 교회사 속 여성 리더들을 만나게 된다. 언약 백성을 이끌도록 선택받은 구약의 여성 리더들을 비롯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전 생애를 지켜본 유일한 증인인 마리아, 시대적 관습에 도전하여 예수께 말씀을 배우고 그를 끝까지 따르며 온전한 제자도의 본을 보인 막달라 마리아, 남성이 지배하고 주도하는 교회 안에서도 오직 주님을 위해 삶과 목숨을 바친 한국과 세계 교회사 속 여성들을 보며 용기와 영감을 얻게 된다.수평적이고 공감지향적인 여성 리더십이 21세기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음에도 현재 한국교회의 보수 교단 내에서는 중요한 의사 결정에서 여성을 배제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사회에서 젠더 이슈가 폭넓게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주 제한적인 이슈에만 집중하여 균형 잡힌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교회가 ‘성적 은닉 메커니즘’을 작동시켜 성직자의 성범죄를 제대로 치리하지 못하는 데도 그러한 범죄와 교회가 지닌 성차별 메커니즘과의 관련성을 보지 못한 채 단지 개인적 일탈로 보는 시각에 머물고 있다. 이런 교회 현실에 불만을 느끼는 독자도, 페미니즘에 왠지 모를 반감을 느끼는 보수적 신앙을 가진 독자도, 이 책이 제시하는 문제의식과 해결방안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받고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지은이저자 | 강호숙중1 때부터 신앙 때문에 가정에서 핍박을 받으며 합동 교단에서 신앙을 키웠다. 건국대학교 졸업 후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 과정(M. div.)으로 신학 공부를 시작했고 같은 대학교에서 「코메니우스의 영혼 돌봄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신학 석사(Th. M.)를 마쳤으며 「교회여성리더십의 이론적 근거와 실천방안 연구」로 실천신학 박사 학위(Ph. D.)를 취득했다.총신대학교에서 ‘현대사회와 여성’, ‘여성학’, ‘한국사회와 여성문제’, ‘칼빈주의와 문화’를 강의했고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는 ‘개혁주의 여성리더십’, ‘교회여성의 이해와 사역’을 강의했다. 또한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성경과 여성’, ‘기독신앙과 성’, ‘여성과 설교’를 강의했으며 현재는 기독인문학연구원에서 ‘여성의 눈으로 성경읽기’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저서로는 『개혁주의 여성리더십의 이론과 실천』(요나미디어, 2009), 『여성이 만난 하나님』(넥서스CROSS, 2016)이 있다. 보수 교단의 차별적인 여성관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고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관련 논문과 기고문을 내왔으며 현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보수기독교의 젠더인식과 젠더문제에 대한 여성 신학적 고찰”과 “젠더정의(gender justice) 관점에서 본 교회직제와 교회정치에 대한 실천신학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차례서문들어가는 말: 왜 성경적 페미니즘이 필요한가?제1부 복음주의와 페미니즘의 만남1장 성경적 페미니즘2장 성경적 페미니즘의 신학적 논의3장 성경적 페미니즘 해석이란?4장 그리스도의 복음과 페미니즘5장 성경적 페미니즘으로 성경 읽기6장 성경적 페미니즘과 젠더 문제제2부 성경적 페미니즘에 근거한 여성 리더십의 이론과 실천7장 구약성경에 나타난 여성 리더십8장 신약성경에 나타난 여성 리더십9장 세계 기독교 역사에 나타난 여성 리더십10장 초기 한국 교회사에 나타나는 여성의 복음 사역과 공헌11장 한국교회 여성 리더십 활동 현황과 문제점12장 성경적 페미니즘에 근거한 여성 리더십의 활성화 과제와 방안나가는 말: 하나님 나라 실현과 인간성 회복을 위한 남녀 파트너십을 지향하며추천사 중에서신학적으로 페미니즘은 변방에서 들리는 슬픔의 목소리다. 여성에 대한 억압과 편견과 몰이해에 반응하는 자연스러운 외침이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일방적 밀어붙임과 강요에 밀리지 않고 생존하려는 최소한의 애씀이다. 이런 시각에서 저자는 자신이 속해 있는 복음주의와 보수 기독교계의 남성 목회자와 신학생과 교회 여성을 대상으로 이 책을 저술했다고 밝힌다. 이 책은 최소한의 계몽을 위한 몸부림이다. 물론 저자는 과도하고 급진적인 페미니즘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신앙 공동체의 규범인 성경의 빛 아래서 페미니즘을 자세하게 살펴본다. 저자의 열정이 느껴진다. 복음주의 개혁파 신학교의 필독서로 선정되기를 바란다. “여자도 인간이다!” “여자도 하나님의 형상이다!”라는 강렬한 외침이 독자의 귀를 세차게 울릴 것이다.류호준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은퇴교수 강호숙 박사의 오랜 연구의 결과물로 『성경적 페미니즘과 여성 리더십』이 책으로 나오게 되어 매우 기쁘다. 한국 보수 교단의 신학교와 교회 현장에서 여전히 페미니즘을 비성경적이고 반기독교적인 것으로 평가하며 배척하고 있는 현실에서 본 책은 보수적이고 개혁주의적인 성경관으로 성경 본문의 내용을 페미니즘을 가지고 씨름하며 탈가부장적으로 복음의 정신을 드러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혁주의적 성경관을 가진 입장에서도 얼마든지 페미니즘적 해석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었고 이를 통해 보수적인 교회에서도 페미니즘이 받아들여질 틈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모쪼록 이 책이 한국교회 안에서 여성의 인권과 권리를 높이는 데 많은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박유미 구약학, 안양대학교 겸임교수 강호숙 박사의 저서 『성경적 페미니즘과 여성 리더십』은 가부장제로 인해 왜곡된 기독교 세계관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이를 통해 예수의 가르침에 기초한 여성 이해를 재정립하려 한다. 본서의 중요한 학문적 업적은 전통적 성경관을 바탕으로 가부장적 교회 현실을 극복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이다. 그 노력은 성경 속 여성에 대한 단순한 이해가 아니라 기존의 왜곡된 여성 이해에서 탈피한 대안적 이해를 제공한다. 본서에서 말하는 “성경적 페미니즘”이란 한국교회 그리스도인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여성 이해의 근본적인 토대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본인은 독자들이 본서를 통해 21세기 한국교회의 새로운 페미니즘 담론을 위한 기반을 닦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박성철 교회와사회연구소 대표,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초빙교수본문 중에서남성이 규정하는 정체성과 역할에 수동적으로 끌려다니는 여성은 행복하기 어렵다. 나는 교회의 부당하고 불공정한 처우나 성차별에 대해 문제의식을 품는 것이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주체자로서의 저항이요 믿음의 결단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성경이 신앙과 삶의 최종 권위라고 믿는 보수 교단에 속한 여성 신학자에 의해 성경적 페미니즘이 제시된다면, 페미니즘에 대한 오해가 불식되고 여성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은 물론, 나아가 남녀의 공존과 화해를 모색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용기를 내어 이 책을 쓰게 되었다._서문 중에서그러므로 성경적 페미니즘을 정의하자면, 페미니즘에 담겨 있는 “여성됨에 대한 여성 스스로의 질문”이 곧 ‘인간됨’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성경을 통해 여성의 정체성과 역할을 기독 여성 스스로 규정하게 하려는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교회사적으로 남성 교부나 남성 신학자들에 의해 여성됨이 규정되어왔음을 자각하고 기독 여성 스스로 여성의 정체성과 역할이 무엇인지, 즉 성경적 여성관이 무엇인지 주체적으로 논의하려는 의지와 목표를 가지는 것이다._들어가는 말: 왜 성경적 페미니즘이 필요한가? 중에서 여성의 신학적 확신의 초점은 하나님이며, 하나님은 성을 초월하는 인격적인 분이다. 하나님은 남성적 이미지뿐 아니라 여성적 이미지를 동시에 갖고 계신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남성적 이미지를 지나치게 강조한다면, 성과 관련한 하나님의 온전한 본성을 이해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_2장 성경적 페미니즘의 신학적 논의 중에서 남성 제자들이 직접적 증인이 되지 않은 부활 사건을 다루는 본문을 읽고 해석할 때는, 최초 증인이 ‘여성’이라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현장에서 희롱, 모욕, 침 뱉음, 채찍질, 그리고 십자가 처형까지 목격한 ‘막달라 마리아’의 “내가 주를 보았다”(요 20:18)라는 증언이 담겨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_4장 그리스도의 복음과 페미니즘 본문은 한나를 신앙의 주체이자 역동적 여성으로 소개한다. 그녀는 가부장적 시대 속에서도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여성이었다. 그런 한나를 한국교회에서 ‘현모양처’로 보는 것은 성경적인 해석이라기보다 가부장적 선입견과 여성관이 전제된 해석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_5장 성경적 페미니즘으로 성경 읽기 이처럼 ‘여성 성직’이 거부된 교단의 개교회·노회·총회라는 남성 중심의 의사 결정 구조는 남성 목회자의 요구를 쉽게 거절하기 어려운 교회 환경의 문제는 물론 피해자 입장에서의 억울한 소리를 묻어버리며 남성 목회자의 성범죄에 대해 은닉 메커니즘을 작동시킨다_6장 성경적 페미니즘과 젠더 문제 여성끼리 경쟁하게 되는 것은 여성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가부장적 한국교회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파생되었다. 모세 당시에 남자들만 취한 상속권을 슬로브핫 딸들이 당당하게 요구하여 얻어냈다면, 남녀평등과 인권을 중시하는 21세기 현대 교회 여성들은 더욱 연대하며 여성의 주체적 리더십을 주장할 필요가 있다._7장 구약성경에 나타난 여성 리더십 바울 서신을 통해 다비다, 브리스길라, 압비아, 유오디아와 순두게, 뵈뵈, 버시, 유니아 등 많은 여성이 복음 사역과 관련하여 중요한 위치에서 활약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바울의 여성관을 살피려면, 여성에 관한 바울의 충고와 함께 바울의 선교 사역에 동역했던 여성들의 역할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한 접근 방법이다._8장 신약성경에 나타난 여성 리더십 이처럼 구원과 자유와 남녀평등을 외친 기독교 복음은, 가부장제 중심 체제에서 남편에게 복종하며 거의 노예처럼 살아온 초기 한국교회 여성을 자각시켰다. 복음에 의해 계몽된 여성들은 주체적이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발견하게 됐고 여성 자신을 비롯하여 신자는 물론 국민들에게도 변화된 여성관을 경험하게 했다._10장 초기 한국 교회사에 나타나는 여성의 복음 사역과 공헌 이제 한국교회는 복음 전파, 하나님 나라 공동체 실현, 교회 갱신, 사회 개혁, 남북통일, 그리고 21세기 인류가 직면한 생명과 평화 문제, 환경 문제 등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에 대해 책임 의식을 가지고 수평 관계 지향성과 공감 능력과 영성 측면에서 미래 변혁적 특성이 있는 여성의 리더십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_12장 성경적 페미니즘에 근거한 여성 리더십의 활성화 과제와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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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강호숙은 이런 현실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보수 교단에 속한 여성 신학자로서 복음주의 입장에서 페미니즘을 받아들이고 있다. 남성뿐 아니라 여성도 당연히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존재로서 구원의 은혜에 참여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며 교회를 섬기라는 동일한 부르심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주로 남성이 주체가 되어 교회와 신학을 지배한 역사로 인해 성경에서 실제로 말하는 여성과 남성에 대한 가르침과 교회 현장 사이의 괴리가 너무 크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는 한국교회 주류인 보수 교단 내의 남성 중심적 직제로 인해 빚어진 문제들을 성경에 비추어 진단함과 동시에 여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여성으로 우뚝 서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독특한 일인지를 인식하도록 촉구한다. 그는 “남녀가 존재적으로는 평등하나 기능적으로는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된다”라는 보수 교단의 가르침을 거부하면서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기반 위에 서서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서로 협의하고 협력하는 ‘남녀 파트너십’을 궁극적 비전으로 제시한다.
이 책은 기독교 페미니즘과 관련한 담론을 자세히 다루기보다 보수적이고 개혁주의적인 신학 입장에서도 페미니즘 담론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일에 주력한다. 논의의 핵심인 ‘성경적 페미니즘 해석’은 성경의 신적 권위를 인정하면서도 ‘여성의 눈으로 성경을 읽는’ 여성주의 성경 해석을 뜻한다. 1부에서는 여성도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온전한 존재라는 것을 전제로 이 ‘성경적 페미니즘’이라는 관점을 구체화한다. 곧 성경 전체를 통해 드러나는 하나님의 독특한 창조물로서의 여성에 대한 관점, 고대 남성 위주의 세계관과 비교하여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었던 예수 그리스도의 여성관, 그동안 남성이 지배해온 성경 해석사에서 일방적으로 배제되어온 여성의 시각을 고려하여 성경을 읽으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및 여성과 관련한 성경 본문이 주는 의미를 재고하는 동시에 한국교회 안의 현실적 젠더 문제들을 짚어본다.
2부에서는 성경적 페미니즘이라는 관점을 기초로 신구약 성경과 교회사를 상대로 여성이 리더십을 발휘한 사례들을 살펴본다. 나아가 현재 한국교회 여성 리더십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구체적으로 진단한 후 여성 리더십의 활성화 과제와 방안을 제안한다. 여기서 독자는 여성을 억압하고 차별하는 암울한 사회적 현실에도 불구하고 주체적으로 살아간 신구약 성경과 교회사 속 여성 리더들을 만나게 된다. 언약 백성을 이끌도록 선택받은 구약의 여성 리더들을 비롯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전 생애를 지켜본 유일한 증인인 마리아, 시대적 관습에 도전하여 예수께 말씀을 배우고 그를 끝까지 따르며 온전한 제자도의 본을 보인 막달라 마리아, 남성이 지배하고 주도하는 교회 안에서도 오직 주님을 위해 삶과 목숨을 바친 한국과 세계 교회사 속 여성들을 보며 용기와 영감을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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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내 이름은 페미니즘이야 – YES24 북클럽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어 보는 페미니즘 입문서. 어린이 교양 잡지 『고래가 그랬어』에 인기리에 연재중인 ‘강남순의 페미니즘 이야기’를 한데 담은 책입니다. 우리 사회의 여러 풍경을 면밀하게 들여다보고 성찰해 온 강남순 작가가 페미니즘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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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에서는 ‘양성평등’과 ‘성평등’ 단어를 찬찬히 살펴본다. 왜 우리 사회는 ‘성평등’이라는 말을 꺼리는 걸까? 남녀평등, 양성평등, 성평등은 다 다른 말일까? 저자는 신문기사나 뉴스를 보면서 한 번쯤 품게 되는 궁금증에 관해 알기 차근히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9장 ‘여자와 남자는 달라야 하나요?’에서는 ‘여자다움’과 ‘남자다움’의 잣대를 넘어, ‘나다움’을 지켜 가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여자와 남자에 관한 이야기들 가운데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들이 여전히 많다. 페미니즘은 그러한 당연한 현상들에 “왜?”라는 물음을 던지면서 시작된다. 왜 여자 아기에게 분홍색 옷을 선물하는지, 왜 남자가 울면 남자답지 못하다고 흉보는지, 왜 치마는 여자만 입는지, 왜 남자가 머리를 기르면 여자 같다는 소리를 듣는지…… 저자는 ‘젠더 렌즈’라는 색안경을 이야기하면서, 우리 사회의 편견과 차별이 얼마나 오랫동안 다양한 모습으로 구축되었는지 살펴본다. 이를 허물 수 있는 힘은 바로 우리 자신에게 있다. 그것이 바로, 지금 여기 우리가 함께 페미니즘을 공부해야 할 이유일 테다.
《안녕, 내 이름은 페미니즘이야》는 어린이 혼자 읽어도 좋고,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어도 좋고, 어른 혼자 읽어도 좋고, 친구들과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어도 좋다. 책의 순서를 반드시 따를 필요도 없다. 흥미롭다고 여겨지는 챕터를 먼저 읽어도 좋고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이야기가 담긴 챕터부터 읽어도 괜찮다. 책에서 다룬 열다섯 가지 용어들을 한눈에 정리한 페이지를 먼저 익힌 뒤에 본문을 읽어도 되고 워크북 활동을 하면서 책을 틈틈이 살펴도 좋다. 중요한 점은, 책을 읽으면서 어린이 독자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이는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 독자들도 마찬가지다. 어떤 판단이 맞는지 머릿속이 복잡해지고, 내가 알고 있는 것이 틀렸던 걸까 회의감이 들기도 하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어 새롭고 놀라운 기분도 들지도 모른다. 그 모든 과정을 자연스럽게 마주하면서 페미니즘을 만나 보자.
이런 현실 속에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적합한 페미니즘 교육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 이 책의 저자인 강남순 교수는 그 답을 찾아 나가고자 2017년부터 어린이 교양 잡지 《고래가 그랬어》에 페미니즘을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연재하며 어린이 독자들을 가까이 만나는 중이다. 강남순 교수는 2017년 경향신문 ‘올해의 저자’로 선정된 인문학 필자다. 《한국일보》, 《시사인》등에 칼럼을 쓰며 한국사회의 여러 풍경을 면밀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예리하고 심도 깊은 글쓰기를 펼쳐 보이며《정의를 위하여》, 《배움에 관하여》, 《용서에 대하여》, 《페미니즘과 기독교》 등 다수의 책을 집필했다. 세상에 들려오는 낮은 목소리와 작은 이야기에 섬세히 귀를 기울이는 강남순 교수가 ‘어린이 페미니즘 교육’에 관심을 가진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싸니까 믿으니까 인터파크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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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에서는 ‘양성평등’과 ‘성평등’ 단어를 찬찬히 살펴본다. 왜 우리 사회는 ‘성평등’이라는 말을 꺼리는 걸까? 남녀평등, 양성평등, 성평등은 다 다른 말일까? 저자는 신문기사나 뉴스를 보면서 한 번쯤 품게 되는 궁금증에 관해 알기 차근히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9장 ‘여자와 남자는 달라야 하나요?’에서는 ‘여자다움’과 ‘남자다움’의 잣대를 넘어, ‘나다움’을 지켜 가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여자와 남자에 관한 이야기들 가운데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들이 여전히 많다. 페미니즘은 그러한 당연한 현상들에 “왜?”라는 물음을 던지면서 시작된다. 왜 여자 아기에게 분홍색 옷을 선물하는지, 왜 남자가 울면 남자답지 못하다고 흉보는지, 왜 치마는 여자만 입는지, 왜 남자가 머리를 기르면 여자 같다는 소리를 듣는지…… 저자는 ‘젠더 렌즈’라는 색안경을 이야기하면서, 우리 사회의 편견과 차별이 얼마나 오랫동안 다양한 모습으로 구축되었는지 살펴본다. 이를 허물 수 있는 힘은 바로 우리 자신에게 있다. 그것이 바로, 지금 여기 우리가 함께 페미니즘을 공부해야 할 이유일 테다.
《안녕, 내 이름은 페미니즘이야》는 어린이 혼자 읽어도 좋고,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어도 좋고, 어른 혼자 읽어도 좋고, 친구들과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어도 좋다. 책의 순서를 반드시 따를 필요도 없다. 흥미롭다고 여겨지는 챕터를 먼저 읽어도 좋고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이야기가 담긴 챕터부터 읽어도 괜찮다. 책에서 다룬 열다섯 가지 용어들을 한눈에 정리한 페이지를 먼저 익힌 뒤에 본문을 읽어도 되고 워크북 활동을 하면서 책을 틈틈이 살펴도 좋다. 중요한 점은, 책을 읽으면서 어린이 독자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이는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 독자들도 마찬가지다. 어떤 판단이 맞는지 머릿속이 복잡해지고, 내가 알고 있는 것이 틀렸던 걸까 회의감이 들기도 하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어 새롭고 놀라운 기분도 들지도 모른다. 그 모든 과정을 자연스럽게 마주하면서 페미니즘을 만나 보자.
수에 칼럼을 기고한 바 있으며, 지은 책으로 《질문 빈곤 사회》(2021), 《페미니즘 앞에 선 그대에게》(2020), 《용서에 대하여: 용서의 가능성과 불가능성》(2017), 《정의를 위하여: 비판적 저항으로서의 인문학적 성찰》(2016), 《코즈모폴리터니즘과 종교: 21세기 영구적 평화를 위하여》(2015), 《디아스포라 페미니스트 신학: 아시아와 신학정치적 상상(Diasporic Feminist Theology: Asia and Theopolitical Imagination)》(2015), 《코즈모폴리턴 신학: 불균등한 세계에서의 행성적 환대, 이웃 사랑, 연대의 재구성(Cosmopolitan Theology: Reconstituting Planetary Hospitality, Neighbor-Love, and Solidarity in an Uneven World)》(2014)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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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마포구 마포대로19길 33 (아현동, 현암사)( 33, Mapo-daero 19-gil, Mapo-gu, Seoul, Kor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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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피해자” 페미니즘의 언어, 백래시로 돌아왔다 : 여성 : 사회 : 뉴스 : 한겨레
[한겨레S] 기획 _ 백래시의 시대, 피해자의 시대‘약자를 착취자로’ 취급하는 백래시여성을 공정경쟁 위반한 존재 취급‘피해’ 개념 역이용 페미니즘 공격“한국선 억울함 더해 정치에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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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의 시대적 소명이 끝났다고 보는 ‘포스트페미니즘’은 신자유주의적 능력주의를 지지한다는 점 또한 강조했다. 엄 교수는 ‘안전’이나 ‘여성혐오’ 등 최근 몇년 동안 집중 논의해온 페미니즘의 의제들이 여성의 일상적인 어려움을 드러내기는 했지만, 불평등을 생산하는 구조의 문제나 여성노동, 재생산의 문제에 관한 정치적 논의는 답보 상태에 머무른 측면이 있다고 진단했다. 여성들도 신자유주의적 능력주의와 불화하지 않거나 도전하지 않으면서 페미니즘 의제가 ‘주체성’ ‘자기결정권’ ‘피해자’ 담론 정치에 상대적으로 몰두해온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거나 ‘정상에서 만나자’라는 등 소비자 또는 자기계발하는 주체로서 야망을 갖고 개인의 성공과 부를 추구하는 것도 ‘포스트페미니즘 현상’의 하나라고 보았다. 남녀 모두 삶의 불안정성이 증대했지만 성평등이나 차별 같은 구조적 문제는 뒷전으로 놓였다는 것이다. 엄 교수는 “신자유주의적 능력주의에 대한 대안기획으로서 페미니즘을 상상하고 새로운 정치의 형성을 도모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민가영 서울여대 교양대학 교수는 “‘피해’라는 개념이 이른바 ‘비상사태’를 맞았다”고 보았다. ‘피해’ 개념은 사회구조적 차별이나 불평등의 관계에서 페미니스트들이 면밀히 보완하고 발전시켜온 용어였다. 그러나 ‘피해’라는 말에서 사회구조적 차별이라는 맥락이 삭제되어 지금은 오히려 권력 집단의 이해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말로 쓰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민 교수는 사회구조적 약자와의 관계에서 특정 집단이 자신들을 피해자로 규정하는 세계적이고 동시대적 흐름이 있다고 보며, 그 현상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의 대선 캠페인과 2021년 한국 재보궐선거, 2022년 한국의 대선 캠페인을 예로 들었다. 한국의 경우 ‘무고죄 처벌 강화’와 여성가족부 폐지를 ‘성평등 공약’으로 내건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민 교수는 “페미니즘에 의한 피해자라는 남성 정체성을 (정치권이) 공식적으로 승인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민 교수는 “‘피해’를 자원으로 소비하게 하는 ‘신자유주의 통치성’ 속에서 사회구조를 향해야 하는 비난이 사회구조적 약자들로 향하게 되었다. 남성중심적 지식 권력을 비판하기 위해 등장했던 언어가 역으로 페미니즘을 공격하기 위한 자원으로 소비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페미니즘의 언어와 지식이 반동적인 역공에 이용되는 점을 우려했다. “페미니즘 입장론은 삭제된 인식 주체의 위치와 경험을 중요한 근거로 지식 권력을 비판하고 대안적 지식을 구성해왔지만, 지금 백래시 현상의 ‘왜곡된 미러링’에서는 탈맥락적인 감정을 자기주장의 권위 있는 근거로 중시한다”는 것이다. 감정 과잉과 반지성주의, 정치적 부족주의, 그리고 자기 이익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 사회적 흐름 속에서 스스로를 ‘주변자’로 위치시키는 백래시 발화가 정작 주변에 내몰린 존재들을 더 바깥으로 배제하는 인식과 지식을 형성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비디오 페미니즘 의 뜻 민주시민을 위한 15분_제05강 페미니즘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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