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국시대 유물
통일신라
남북 국 시대의 특징
남북국시대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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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해 신라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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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역사를 시대구분한 한 시기. 우리나라 역사를 시대구분한 한 시기. 일반적으로 신라의 삼국통일부터 발해 멸망 때까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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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국 시대 주제와 관련된 상위 85 이미지
주제 남북 국 시대 와 관련된 11 개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남북국 시대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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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사불허북국거상표》에서 발해는 본래 보잘 것 없는 말갈의 부락에서 속말이라는 소번의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고 서술하면서도 “총장 원년(668) 영공 서적에게 명하여 고구려를 쳐부숴 안동도독부를 설치하고, 의봉 3년(678)에 이르러 그 백성들을 하남과 농우로 옮겼다. 그러나 고구려의 잔당들이 무리를 모아가지고 북쪽의 태백산 밑을 근거지로 하여 국호를 발해라 하였다. 『삼국사기』” 라고 하거나 , “옛날 당나라의 고종 황제가 고구려를 쳐 없앴는데 그 고구려는 지금 발해가 되었다『동문선』” 이라고 하기도 했다. 발해와 동시대를 살았던 신라의 대학자인 최치원은 발해를 고구려가 아니라 말갈이 세운 국가로 인식하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발해가 건국된 지역과 그 나라를 구성하는 백성들에 대해서는 다들 별 견해가 없지만 발해에 대한 정통성이나 문화, 그 역사관이 어느 나라의 뿌리에 연결되는지에 대해서 논란이 있다. 특히 한반도 고대사 자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기에 사료 문제도 있다. 만일 남북국 시대를 인정할 경우 발해의 민족 구성이 말갈인이 다수인 점, 발해가 멸망하였을 때 발해 유민의 대부분이 현대 중국의 영토인 요나라와 금나라로 이주했다는 점 등으로 중국과의 역사 논쟁이 심화되어 여러가지로 문제가 복잡해진다. 그러한 난제들에도 발해의 역사는 한반도 대륙사와 중국과의 영토 분쟁으로 이어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는 통일 전쟁에서 승리한 676년부터 내실을 기하기 위해 국가제도를 개혁하였고, 강화된 왕권으로 귀족 권력을 재편하였다. 또한 고구려와 백제 유민을 통합하여 인구 증가와 생산력 향상에 따라 조세가 늘어나자, 수도를 정비하고 대대적인 토목공사를 벌였다. 한편 30여년이 지난 후 만주에서는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났다. 698년, 속말말갈의 부족장인
Ⅲ 통일 신라와 발해의 발전 2. 남북국의 성립과 발전 04 남북국의 대외 교류. – ppt download
04 학습 목표 남북국의 대외 교류 • 통일 신라와 주변 지역의 교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남북국의 성립과 발전 학습 목표 • 통일 신라와 주변 지역의 교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발해의 활발한 대외 교류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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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디게아 교회의 교훈 본문 계 3: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청해진 장보고는 청해진을 토대로 해적을 소탕하고 황해와 남해의 해상권을 장악하였다. 또한 산둥 반도 적산포에 법화원을 세워 신라인들에게 정신적 평안을 제공하였고, 신라와 당 간의 공식적인 무역 업무를 대신하기까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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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시대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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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중앙 집권적인 영역 국가 체제가 됨에 따라, 강화된 국가권력을 매개로 지역 간의 연계성이 깊어졌고,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각국의 영역 내에 포함된 여러 종족 집단 간의 상호융합이 진전되었다. 예컨대 토기의 경우를 보면, 삼국 초기에는 영토 내의 여러 지역에서 각기 개성적인 면을 지닌 토기가 생산되었는데, 삼국 후기에 접어들면서 각국 영역 내의 토기는 질과 양식에서 일정하게 균질화되어 가는 면을 보였다. 특히 신라 토기의 경우 이러한 면이 현저하였다. 이는 수공업에 종사하던 장인(匠人) 및 그 생산품의 수급(需給)에 대한 국가의 통제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진다. 무덤 양식에서도 굴식 돌방무덤이 일반화되어 갔다. 또한 불교의 수용에 따라, 각 집단이 지니고 있던 고유한 신앙과 의식(儀式)이 보편성을 지닌 종교의 호수(湖水)로 귀합되어 갔다. 나아가 삼국간의 교류와 주민 이주, 전쟁과 영역 변동 등에 따라 삼국 주민의 존재 양태도 동질화되어 갔다. 삼국 후기에는 삼국 주민의 풍속·의복·문물이 같았음을 당시 중국인의 기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삼국은 불교를 신앙으로 널리 수용하였다. 중앙집권체제 확립과 지방세력의 통합에 힘쓰던 이 시기에 불교는 새로운 국가 정신의 확립에 기여하고 강화된 왕권을 이념적으로 뒷받침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고구려와 백제에서는 사상적으로 불교를 이해하는 데에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다. 특히 신라에서는 불교가 왕권과 밀착되어 성행하였다. 승려가 의술을 담당하고 전통 신앙에서 신성하게 여기전 장소에 사찰을 건립하면서 불교는 점차 전통신앙의 기능을 대신하였다. 신라에서 널리 받아들인 불교의 중심 교리는 업설과 미륵불 신앙이었다. 이는 왕이 곧 부처라는 사상을 통하여 왕의 권위를 높여 주는 한편, 귀족들의 특권을 인정해 주는 일면이 있었다. 신라의 여러 왕들이 불교식 이름을 가진 것도 그 때문이다. 아울러 미륵불이 나타나 이상적인 불국토를 건설한다는 미륵불 신앙은 진흥왕 때 조직화된 화랑 제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신라 사회에 정착되었다.
한편 삼국 초기에 흡수된 피정복 지역의 주민은 병합될 당시의 소국 또는 읍락 단위로 각각 중앙 정부에 복속되었다. 이들은 자치를 행하며 중앙 정부에 공납을 하고 군사적으로 협력하였다. 각각의 읍과 촌락이 삼국의 통치 구조 내에서 차지하던 위치가 그에 예속된 정도는 다양한 양상을 띠었는데, 복속될 당시의 상황과 세력 정도에 따라 일부는 5부나 6부의 동맹 세력으로, 다른 일부는 집단 예민으로 편제되었다. 피정복민을 집단별로 예속시킨 것은 중앙 정부의 지배력이 촌락 내부에까지 미칠 수 없었기 때문이며, 이는 당시까지 촌락의 공동체적인 유제가 잔존하여 사회의 기층에 작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남북국 시대의 사회·경제·문화 살펴보기
통일신라의 사회와 경제 신라는 삼국 통일 후 민족 융합 정책을 추진하여 백제, 고구려 귀족들도 골품제에 편입시켰으며 중앙군인 9 서당에는 신라인 이외에도 옛 백제인, 고구려인과 말갈인까지 포함시켰습니다. 한편, 통일 이후에도 골품제가 유지되어 관직과 일상생활에서의 차별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신문왕 때에는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으나, 경덕왕 때 녹읍이 부활하고 관료전이 폐지되었습니다. 성덕왕 때에는 통일 후 농민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해 15세 이상의 남자들에게 정전을 지급하였습니다. 통일 신라의 일반 백성에게는 조세·역·공납의 의무가 있었는데 세금 수취를 위해 민정 문서(촌락 문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이 문서는 촌락 내 인구수, 토지, 가축 등을 조사하여 기록한 것으로 춘주가 3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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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중대에는 불국사와 석굴암 같은 불교 예술을 대표하는 건축물이 건립되었고, 경주 불국사 3층 석탑과 다보탑, 감은사지 3층 석탑 등이 제작되었습니다. 한편, 경주 불국사 3층 석탑에서는 세계 최고의 목판 인쇄물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신라 하대에는 기단과 탑신에 불상을 새긴 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이 세워졌고, 선종의 유행으로 승려들의 사리를 봉안하는 화순 쌍봉사 철감 선사 탑 등의 승탑과 탑비가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통일 신라의 범종으로는 상원사 동종, 장중한 소리와 비천상으로 유명한 성덕 대왕 신종 등이 있습니다.
유교 진흥 정책에 따라 유학과 한문학에 뛰어난 강수, 설총, 최치원 등의 학자들이 배출되었습니다. 강수는 외교 문서 작성에 뛰어나 당에 인질로 가 있던 김인문의 석방을 요구하는 ‘청방인문표’를 작성하기도 하였고, 설총은 이두를 정리하여 유교 경전을 우리말로 쉽게 풀이하였으며, ‘화왕계’를 지었습니다. 6두품 출신 유학자인 최치원은 당에서 빈공과에 합격하고 활동하다 귀국하여 진성 여왕에게 시무책 10여 조를 올려 개혁을 주장하였으며, ‘계원필경’이란 시문집을 지었습니다. 김대문은 ‘화랑세기’, ‘고승전’ 등의 역사서를 저술하였습니다.
발해는 고구려 유민과 말갈인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지배층의 핵심은 고구려인이었습니다. 중앙의 주요 관직 또한 고구려인이 차지하고 주민의 대다수는 말갈인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농업의 중심은 밭농사였으며 목축이 발달하였습니다. 발해는 당, 신라, 거란, 일본 등과의 무역이 성행하여 말, 모피, 철, 인삼 등을 수출하고 비단과 서적 등을 수입하였습니다. 당은 산둥 반도의 등주에 발해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발해관을 설치하였습니다. 발해는 신라와는 신라도를 통해 교류하였고, 일본과는 일본도를 통해 활발하게 교류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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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41. 누가 발해를 중국 역사라 하는가! : 네이버 포스트
[BY 성림원북스] 발해의 건국 이번엔 북쪽으로 올라가 볼까요? 고구려가 멸망하고 30여 년이 흘렀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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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가쉬워지는통한국사세계사
좋아요 한 사람 보러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 천재의 비법노트 : 선사 시대부터 남북국 시대 – YES24
「한국사천재의 비법노트」는 한국사를 아주 잘해서 한국사 천재라고 불리는 내가 꼼꼼하게 필기한 노트야. 한국사를 잘할 수 있는 비법이 가득 담겨 있는 노트를 너에게만 살짝 보여 줄게. 우리는 말이 통하는 친구잖아? 그러니 내 노트에 쓰여 있는 한국사의 흐름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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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천재의 비법노트」는 한국사를 아주 잘해서 한국사 천재라고 불리는 내가 꼼꼼하게 필기한 노트야. 한국사를 잘할 수 있는 비법이 가득 담겨 있는 노트를 너에게만 살짝 보여 주는 거야. 우리는 말이 통하는 친구잖아? 그러니 내 노트에 쓰여 있는 한국사 공부의 꿀팁, 비법을 이해하는 게 전혀 어렵지 않을 거야. 중요한 인물과 장소, 사건, 용어 등은 파란색 글씨로 표시했고, 설명이 필요한 용어는 형광펜으로 덧칠한 뒤 근처에 있는 작은 상자에 뜻풀이를 적어 넣었어. 더 알아 두면 좋을 내용은 다양한 상자에 넣어 따로 설명했고, 중요한 개념을 시각적으로 보여 주기 위해 지도, 유물과 유적 귀여운 그림들도 그려 넣었지. 이 노트는 네가 한국사와 친해질 수 있는 가장 완벽한 방법을 알려 줄 거야! 이 노트를 읽고 너도 여기서 알려 준 방식대로 형광펜과 자를 들고 너만의 비법노트를 하나 만들어 보길 추천해! 넌 이제부터 나처럼 한국사천재가 될 거라고!
한국사천재의 비법노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한국사 내용들을 학생인 내가 이해한 내용을 알기 쉽게 일반 필기구로 구분해 정리를 하고 표시를 한 거야. ‘한국사 천재’라 불리는 내가(미안. 좀 재수 없게 들려도 할 수 없어^^) 공부를 한 다음 노트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둔 거라, 너희는 이질감 없이 쉽게 볼 수 있을 거야. 족보 공책이라고 하지? 바로 그거야. 내가 완벽하게 정리한 노트를 들여다보는 건 정말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재미있을 거야. 또 부록으로 실려 있는 역사 연표와 교과 연계표는 한국사와 세계사를 함께 정리해 놓아서,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의 우리 역사를 다시 한 번 들여다볼 수 있고 중학교와 고등학교 때 배울 한국사 과정까지 비교해 볼 수 있지. 자, 우리 친절하고 재미있는 『한국사 비법노트』를 통해 흥미진진한 ‘선사시대부터 남북국 시대’까지의 우리 역사를 만나보도록 할까?
서울 석관중에서 역사 교사로 첫걸음을 내디뎠고, 현재 불암고에서 역사로 학생들과 소통하고 있다. 역사교육학 석사 및 박사과정을 수료하였고, 동국대학교와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역사교육 관련 과목을 강의하였다. 영화와 사랑에 빠져 영화와 함께하는 역사 수업과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계속 고민해 오고 있다. 집필한 책으로는 중학교 『역사 1, 2』(공저, 2013), 『아프리카의 독립과 민주화』(2013), 『(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4(개항기)』(2015), 『한국사 속의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 대안 역사교과서』(공저, 2016), 『청소년을 위한 우리 불교사』(공저, 2018),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공저), 『영화와 함께하는 한국사』(공저) 등이 있다.
비디오 남북 국 시대 [시험대비 필수영상] 남북국시대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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