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 1283 후기 인상주의 화가 업데이트 58 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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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파vs후기 인상파’ 완전 정복! : 네이버 포스트

[BY 올댓아트] 어제 올댓아트 <예술잡학사전>에서 다양한 미술사조를 알기 쉽게 한번 주~욱 정리해드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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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파Vs후기 인상파' 완전 정복!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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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화 후기인상주의Ⅲ, 폴 세잔

Post-imressionismⅢ | 입체주의의 세 번째 흐름, 세잔 후기인상주의의 세 번째 화가는 입체주의Cubism의 흐름을 만들어낸 폴 세잔이다. 세잔의 그림들은 앞서 살펴본 고흐와 고갱의 그림과 비교해 보면 눈에 보기에는 가장 평범해 보이는 그림들이다. 그림 스타일도 더없이 평범하지만, 그가 주로 그렸던 정물화와 풍경화라는 장르 자체도 평범하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세잔의 가장 평범해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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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화 후기인상주의Ⅲ, 폴 세잔
06화 후기인상주의Ⅲ, 폴 세잔

그렇다면 세잔은 왜 이렇게 도대체 알 수 없는 방식으로 그림을 그린 것일까. 세잔의 진짜 의도는 나중에 설명하기로 하고, 우선 세잔의 의심을 살펴보자. 세잔은 양안시Binocular vision, 그러니까 양쪽 눈으로 사물을 보는 것이 대상을 왜곡한다고 의심했다. 양쪽 눈 사이의 거리만큼, 미세하지만 보는 각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사과를 볼 때, 왼쪽 눈에서 본 사과와 오른쪽 눈에서 본 사과는 미세하지만 보는 각도가 다르다. 하지만 우리의 뇌는 양쪽 눈에서 받은 두 시각 정보를 정리하여 하나의 사과로 인식할 수 있게 해 준다. 거짓말처럼 들리겠지만 지금 당장 실험해 볼 수 있다. 검지 손가락을 세워서 눈 15cm 정도 앞 정도에 두고 양쪽 눈을 번갈아 깜빡여 가면서 보라. 그러면 왼쪽 눈이 본 손가락과 오른쪽 눈이 본 손가락이 약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양 눈은 보는 각도가 살짝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두 눈을 떠서 다시 보면 합쳐진 이미지로 정리가 되어있을 것이다. 뇌에서 정리를 해 준 것이다. 사실 우리는 매일 이런 식으로 대상을 보면서 살아간다. 하지만 세잔은 이를 인식의 왜곡으로 보았다.

하지만 세잔은 어느 시점부터 인상주의에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고 ‘안티-인상주의’의 길을 걷게 된다. 이는 모네와 비교해 보면 정 반대의 태도였는데, 모네는 인상주의 스타일을 죽을 때까지 놓지 않았고 오히려 인상주의를 그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까지 올려놓기 위해 노력했다. 모네는 말년에 눈이 거의 먼 지경까지 간 것으로 유명한데, 인상주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 평생에 걸쳐 계속 태양 빛을 관찰했기 때문에 망막이 상해버린 것이다. 실제로 모네의 말년의 작품을 보면 인상주의라는 하나의 아이디어로 이 정도의 경지까지 끌어올릴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 만큼 뛰어난 그림이 많다.

사실 세잔의 이런 사고방식은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고전 화가는 물론이고 인상주의 화가들, 그리고 현대인들 조차도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그림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보면 철학자들이 세잔을 좋아한 것도 당연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사고의 전환을 할 수 있는 예술가는 많지 않기 때문이다. 또 이런 사고의 전환 때문에 세잔은 후대에 ‘현대 미술의 아버지’라고 불리게 된 것인데, 실제로 세잔의 그림은 이후 피카소의 입체주의를 탄생시켰고 입체주의는 몬드리안의 추상화까지 이어졌으니까 ‘현대미술의 아버지’라는 호칭은 적절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인상파vs후기 인상파’ 완전 정복! : 네이버 포스트

[BY 올댓아트] 어제 올댓아트 <예술잡학사전>에서 다양한 미술사조를 알기 쉽게 한번 주~욱 정리해드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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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의 매력적인 작품 2탄 : 네이버 포스트

[BY 스타릿] 후기 인상주의 빈센트 반고흐 <해바라기> 반 고흐는 동료화가들 중 특히 평소에 존경하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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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의 매력적인 작품 2탄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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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인상주의미술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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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파vs후기 인상파’ 완전 정복! : 네이버 포스트

[BY 올댓아트] 어제 올댓아트 <예술잡학사전>에서 다양한 미술사조를 알기 쉽게 한번 주~욱 정리해드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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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파Vs후기 인상파' 완전 정복!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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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JANG — 프랑스 후기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화가, ‘폴 세잔’에 대한 영화가 오는 12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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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jang — 프랑스 후기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화가, '폴 세잔'에 대한 영화가 오는 12월 15일,...
Minjang — 프랑스 후기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화가, ‘폴 세잔’에 대한 영화가 오는 12월 15일,…

미국 출신의 작가 크리스 조던은 사진과 개념미술, 영화와 비디오 아트 등 장르를 넘나들며 현대 세계의 주요 담론과 이슈를 작품으로 보여준다. 조던은 원래 변호사였지만, 미국 텍사스대 로스쿨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시애틀에서 10년간 변호사로 일하다가 2003년경에 작가로 돌아섰다. 나는 조던의 이러한 이력이 조던 자신의 작품 활동에서 다루는 주제가 작가 개인보다도 주로 공익적이고 거시적 관점에서의 예술 활동을 하도록 영향을 주었으리라고 생각한다. 조던은 평소 해양 플라스틱 오염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던 중, 죽은 알바트로스의 시체가 자주 발견된다는 미드웨이 섬을 알게 된 후 곧바로 카메라를 들고 태평양으로 향했고, 약 8년 동안 미드웨이 섬에서 알바트로스와 함께 생활하며 작업을 해나갔다. 알바트로스는 주로 먼바다에서 생활하며 2년마다 단 하나의 알을 낳아키우는데, 새끼에게 고작 한입의 먹이를 먹이기 위해 착지 없이 약 1600km를 날며 먹이를 구하러 다닌다. 알바트로스는 수면 위를 낮게 날거나 잠수를 해서 바다에 있는 먹잇감을 포착해 그것을 뱃속 가득 삼킨 뒤 둥지로 돌아간다. 단지 바다가 제공하는 것을 믿고 새끼에게 먹일 뿐인 알바트로스들은 자기가 삼킨 것이 먹이인지 플라스틱인지 알지 못한다. 그렇게 새끼에게 줄 먹이를 뱃속 가득히 채운 후에 알바트로스는 둥지로 돌아와 자신의 뱃속에 있는 먹이 혹은 플라스틱을 게워내어 새끼에게 먹인다. 그렇게 뱃속에 플라스틱이 가득 찬 알바트로스들은 결국 이를 소화하지 못해 영양부족으로 죽게 된다.

카텔란이 바나나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세계무역을 상징하기 위한 메타포로써 작품을 위해 1년여의 고심 끝에 결정한 핵심 오브제였는데, 이 바나나는 이후 엄청난 파장을 낳으며, 마이애미의 저임금 청소노동자들이 ‘고작 바나나 한 송이가 자신들보다 더 가치 있는가’라는 박탈감으로 인해 바나나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시위를 벌이게 만들었고, 유명 할리우드 배우 브룩 실즈는 이마에 바나나를 붙인 채 셀카를 SNS에 업로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버거킹은 감자튀김을 붙이고, 페리에는 생수병을 붙이는 등 여러 물리적 장소와 웹상에서 카텔란의 바나나는 ‘밈(meme) 화’되어 수많은 패러디를 양산하며, 아트 바젤 마이애미가 끝나기 이틀을 남겨둔 상황에서는 ‘데이비드 다투나’라는 한 행위 예술가가 군중들 속에 섞여 사진을 찍는척하다가 벽에 붙은 바나나를 뜯어내고는 천연덕스럽게 껍질을 까서 먹는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도 했다. 당시 현장에 있던 관람객들은 모두 경악했지만, 막상 갤러리 관계자는 침착한 표정이었다고 한다. 아니 오히려 고마웠을지도 모르겠다. 해당 사건에 대해 갤러리 관계자들은 중요한 것은 작품의 개념이지 바나나 그 자체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놓으며 상황은 일단락됐고, 잠시 후 또 다른 바나나가 벽에 붙어있었다고 한다.(보통 이러한 개념미술의 경우에는 정품 인증서와 같은 서류가 작품 자체를 대변한다.) 덕분에 카텔란의 바나나는 엄청난 화제를 불러 모으며, 으레 작가나 작품이 가져야 할 이슈몰이에는 대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물론 저마다 본인의 예술 관념이 존재하고 그 모든 활동들에 각자의 의미가 있겠지만, 기왕이면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본인의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더욱 인간에 의한, 그리고 인간을 위한 작품으로써 존재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러한 물음에 답을 줄 수 있는 작품들은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 미국의 유명한 대지미술가 로버트 스미스슨이 바로 그 대표적인 인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의 대표작 ‘나선형의 방파제(1970)’는 돌과 흙으로 메워진 길이 457m, 나선 넓이 4.6m의 거대한 나선 모양 방파제이다. 이 작품의 제작운반을 위해서만 중장비를 비롯한 트럭 몇천 대 분량의 노동력이 필요했다. 이러한 거대한 스케일의 작품이었기 때문에 미술관에서의 전시는 불가능했고, 현장을 찍은 사진과 영상들이 그 작품을 대변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서 열린 공간에서의 조각으로 미술 작품을 갤러리 밖으로 끌어내고 해방시켰다는 평과 함께 소위 대지미술이라는 이름으로 갤러리 밖 외부 환경과 유기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작품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오늘날의 재앙을 마치 예견이라도 한 듯이 현대 문명의 내리막을 바라보며 안타깝게 생각하여 만들었다는 ‘나선형의 방파제’는 그 작품의 의도와 함께 작품의 특성까지도 현대 문명을 위한 올바른 흔적으로써 선진적인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고 느껴지기도 한다.


05화 후기인상주의Ⅱ, 폴 고갱

Post-impressionism Ⅱ | 후기인상주의의 두 번째, 폴 고갱 후기인상주의의 두 번째 예술가는 폴 고갱이다. 같은 후기 인상주의라도 아무래도 고흐에 비하면 덜 알려져 있다고 말할 수밖에 없지만 고흐, 고갱, 그리고 세잔 이렇게 후기인상주의의 세명은 어느 누구 하나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 없다. 반복해서 말하지만 이들이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뛰어난 그림을 그렸기 때문이 아니다. 이들이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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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화 후기인상주의Ⅱ, 폴 고갱
05화 후기인상주의Ⅱ, 폴 고갱

그렇다면 원시주의의 시초가 된 고갱은 어떤 사람이었고 왜 원시 미술에 관심을 갖게 되었을까. 고갱은 사실 원시적인 것과는 정 반대라고 할만한 사람이었다. 원래 화가가 아닌 고소득 전문 주식 중개인이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19세기 말, 파리가 세계의 중심이던 시절에 파리의 주식시장에서 일했었던 것이니까 요즘으로 치면 뉴욕 월스트리트에서 일하는 잘 나가는 금융인 같은 느낌에 가깝다. 다만 금융인치고는 유독 예술가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가끔 그들의 그림을 사 주곤 했다고 한다. 요즘에도 월 스트리트의 금융인들 중에는 간혹 취미로 예술을 사고 전시도 다니면서 예술가들과 친하게 지내는 돈 많은 금융인들을 볼 수 있는데 고갱도 그런 느낌 비슷하지 않았을까. 아마 가난한 인상주의 화가들의 입장에서는 가끔씩 와서 작품도 사주고 커피도 사주고 하는 고갱이 같은 매우 반가운 존재였을 것이다.

앞으로 설명하겠지만 고갱의 ‘역마’는 이후 더 커져 고갱을 제3세계로 떠돌도록 만들게 된다. 고갱이 왜 ‘역마’가 있었느냐에 관해서는 아마도 어린 시절의 경험 때문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하는데 고갱은 어린 시절 부모님을 따라 페루에서 잠시 이민생활을 한 적 있었기 때문이다. 고갱은 이 어린 시절의 기억을 두고 “내 평생 나를 사로잡은 지워지지 않는 페루에서의 기억”이라고 말했다. 요즘에도 여행 좋아하는 사람이야 얼마든지 있지만 고갱은 유독 어린 시절의 기억을 미화하며 타지 생활에 대한 환상을 가졌던 모양이다. 아직 미술에 관심이 없었던 젊은 시절에도 첫 직장이 상선의 뱃사람이었고, 군대도 일부러 해군에 지원해서 전 세계를 떠돌았다. 오죽했으면 어머니의 사망 소식도 해군으로 인도를 항해하는 와중에 편지를 통해 알게 되었다고 하니까.

그렇다면 원시적 미술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그릴 수 있을까. 우선 고갱은 이 생각을 실현하기 위해 더 원시적이고 강한 미술을 찾을 수 있는 어딘가로 완전히 떠나야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직접 가서 보고 체험하며 배우겠다는 것이다.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이 먼저였는지 아니면 원시적 미술을 찾고 싶은 마음이 먼저였는지는 알 수 없지만 어쨌든 그가 선택한 지역은 타히티라는 태평양의 섬이었다. 아직 문명의 때가 묻지 않은 타히티에 갈 수 있다면 그곳에서 더욱 원시적이고 새로운 그림도 그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표현처럼 “모든 인공적이고 유럽의 관습적인 것과 결별하겠다”라고 선언하며 1891년 유럽을 떠나 타히티라는 섬으로 진짜로 가버렸다.


10.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의 구분 :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

드가(Degas, 1834-1917) – 순간포착에 대한 미학을 대가 – 주요 소재 : 발레리나, 경마 – 여성을 훔쳐보는 것 같은 구도가 많다. – 부유한 집 출생, 집안의 허락으로 그림 시작 – 어머니가 불륜의 관계를 목격후 여성 혐오증을 가지게 된다.(평생 결혼을 하지 않는 이유중 하나) – 당시, 발레리나는 예술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직업중에 하나였다고 한다.(스폰서들의 후원으로 유지되는 정도였다.) – 인상주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4. 무용수업(The Ballet Class, 1875, 드가)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The_Ballet_Class_(Degas,_Mus%C3%A9e_d%27Orsay) 안무가 쥘페르가 무용수업 중인 상황이다. 주인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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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의 구분 :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
10.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의 구분 :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

https://en.wikipedia.org/wiki/The_Ballet_Class_(Degas,_Mus%C3%A9e_d%27Orsay)

– 당시, 발레리나는 예술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직업중에 하나였다고 한다.(스폰서들의 후원으로 유지되는 정도였다.)

– 어머니가 불륜의 관계를 목격후 여성 혐오증을 가지게 된다.(평생 결혼을 하지 않는 이유중 하나)


우리가 사랑하는 후기 인상주의 미술작품들 : 네이버 포스트

[BY 밀크펌킨] 후기 인상주의는 인상파에 속하거나 또는 그 영향을 받았지만 벗어나 자신의 개성적인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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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랑하는 후기 인상주의 미술작품들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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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고갱언제결혼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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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란한 빛을 담은 인상주의 화가 모네, 반고흐의 전시 추천 | 얼루어 코리아 (Allure Korea)

아름답고 또 아름다운 전시 3가지. < 풍경으로 보는 인상주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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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란한 빛을 담은 인상주의 화가 모네, 반고흐의 전시 추천 | 얼루어 코리아 (Allure Korea)
찬란한 빛을 담은 인상주의 화가 모네, 반고흐의 전시 추천 | 얼루어 코리아 (Allure Korea)

새해의 포문은 인상주의의 거장들이 연다. 그 첫 번째< 풍경으로 보는 인상주의>전은 미술사의 역사를 새롭게 쓴 인상주의 미술의 모든 것을 풍경화로 풀이한다. 이전의 풍경화가 대부분 역사와 신화를 서술하는 배경에 불과했다면, 이때부터는 화가가 직접 야외로 뛰어든 풍경화의 시대가 열렸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는 모네와 르누아르로 대표되는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들과 후기 인상주의를 꽃피운 세잔과 반 고흐, 고갱이 함께한다. 신인상파와 야수파, 나비파에 이르러 막을 내린 19세기 최대의 미술 운동을 총망라하는 대규모 전시다. 직관적인 붓터치와 풍부한 색채는 4월 3일까지,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만날 수 있다.

<모네, 빛을 그리다>전에는 인상주의 작품 400여 점이 걸린다. 작품은 캔버스가 아닌 디지털 기술로 재해석한 컨버전스 아트라는 점이 다르다. 고화질 프로젝트를 통해 원화를 전시장 벽면의 대형 스크린에 투사한다. 덕분에 모네가 사랑한 연인 카미유가 살아 움직이고, 인상주의의 시초가 된 작품인 모네의 ‘인상, 해돋이’에서 해가 떠오르는 장면을 감상할 수 있다. 전시는 2월 28까지, 전쟁기념관과 대전 무역전시관에서 동시에 열린다.

마지막은 그림을 음악과 함께 감상하는 미디어 아트 <반 고흐 인사이드 : 빛과 음악의 축제>전이 잇는다. 영혼의 밀밭과 해바라기, 사이프러스 나무, 별이 빛나는 밤이 건물 자체에 투영될 때 느끼는 거대한 감동은 캔버스의 그것과는 또 다르다. 전시는 문화역서울 284에서 1월 8 일부터 4월 17일까지 계속된다. 모두 아름답고 또 아름다운 빛의 향연이다.


모네에서 세잔까지

예루살렘 이스라엘 박물관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 걸작展 | 예루살램 이스라엘 박물관의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의 진품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쳐선 안되겠죠? 도슨트의 해설을 따라 들으며 작품설명을 듣는데 여담으로 보험금만 300억이고, 그림도 컨디션이 중요하다고해서 비행기타고 오면 하루정도 휴식을 취한 후 전시장의 습도와 온도등의 상태를 꼼꼼히 살핀 후에야 그림을 옮겨온다고 하네요~ 정말 어마어마한 케어를 받는 이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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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에서 세잔까지
모네에서 세잔까지

예루살램 이스라엘 박물관의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의 진품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쳐선 안되겠죠? 도슨트의 해설을 따라 들으며 작품설명을 듣는데 여담으로 보험금만 300억이고, 그림도 컨디션이 중요하다고해서 비행기타고 오면 하루정도 휴식을 취한 후 전시장의 습도와 온도등의 상태를 꼼꼼히 살핀 후에야 그림을 옮겨온다고 하네요~ 정말 어마어마한 케어를 받는 이 명작들이 부럽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

중산층의 인상주의를 주제로 그들의 집과 기분전환을 위한 장소, 극장, 댄스홀, 카페 및 경마장의 장면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현대 생활을 즐기는 중산층 들은 파리의 거리에서 기분전환을 하며 시간을 보낼 뿐만 아니라 관찰되고 그려지는 광경이 되었지요. 중산층의 성장과 함께 그들의 여가활동과 도시생활이 주제에서 점점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자연과 풍경, 초상화에서도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 예술가들의 사람의 태도와 몸짓, 인상을 순간적으로 포작하여 그렸습니다. 유화 뿐만 아니라 소묘, 판화로 도시생활, 카페, 공연자, 관람객, 무용수, 가수, 서커스 예술가를 묘사햐였고 일부 인물화는 부르주아부터 사회층에 소외된 매춘부까지 다양한 계층을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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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후기 인상주의 화가 3분 미술 | 후기인상파, 이 3가지만 알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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