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 데미안 명언
데미안 새는 알을 깨고
헤르만 헤세 데미안 줄거리
데미안 싱클레어 관계
데미안 해석
데미안 결말 해석
막스 데미안
데미안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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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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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던 중에 싱클레어는 학교로 새로 전학 온 데미안을 만나게 된다. 데미안은 싱클레어가 갖고 있는 내면의 갈등과 외부의 고통을 발견하고, 선악의 이분법적 세계로부터 벗어나 독립할 수 있게끔 그를 돕는다. 싱클레어는 데미안을 통해 흔히 알고 있고 한번도 의심해본 적이 없는 성서의 두 이야기 – 카인과 아벨, 예수 십자가 위의 두 도둑 – 를 전혀 다르게 바라볼 수 있음을 깨닫는다. 즉, 카인은 극악무도한 살인자가 아니라, 강인한 내적인 힘을 갖고 신으로부터 독립하였기에 약한 자들로부터 질시를 받은 종족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고, 또한 십자가 위의 두 도둑 중에 끝까지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지킨 채 죽음을 떳떳이 맞이한 한 도둑이 예수 앞에 무너진 다른 도둑보다 내면의 진실에 보다 더 충실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싱클레어는 데미안을 통한 새로운 해석과 그와의 교류를 통해, 어릴 적 선악의 이분법적 세계의 구분과 가르침이 절대적인 것이 아님을 알게 되고 부모의 밝은 세계로부터 독립한다. 하지만 그 대신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찾아 나서야 하는 책임의식과 무게감을 안은 채 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그리고 자아를 찾기 위한 싱클레어의 여행이 시작된다.
이 때 싱클레어는 오르간 신부 피스토리우스를 만나 그로부터 아프락사스의 의미를 배우게 된다. 그는 신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악마이기도 한 아프락사스를 알아가면서, 선과 악의 내면의 갈등을 통합해나가는 내적 자아의 힘을 발견하게 된다. 그는 피스토리우스와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내적 자아의 진보를 경험하고, 점차로 자신의 꿈, 생각, 감정에 대해 신뢰를 가지게 된다. 그는 이제 자신의 성적 욕구를 더욱 성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어느 날 그는 어머니이자 연인이면서 동시에 창녀이자 매춘부인, 낯선 여성의 영상을 꿈 속에서 대면하게 된다. 싱클레어는 마치 야곱의 씨름처럼 자신의 꿈에 나타난 영상과 씨름하면서, 선악의 모든 대립되는 세계가 자신 안에서 통합되는 일체감, 즉 아프락사스를 체험하게 된다. 이제 비로소 어릴 적 <두 세계>의 억눌림과 죄의식으로부터 완전히 갈라서고 자유로워진 것이다.
싱클레어는 기성품과 같은 수업을 제공하는 대학 교육과 패거리에 휩쓸리는 대학 문화에 염증을 느끼고, 자신만의 공간에서 니체를 사유하며 고독하지만 자유로운 생활을 만끽한다. 그러던 중에 그는 우연히 데미안과 조우하게 되면서 두 가지 환경에 놓이게 된다. 즉, 당시의 시대적 환경인 전체주의와 전쟁과 대면하게 되고, 동시에 데미안의 어머니인 에바 부인을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된다. 데미안은 제국주의와 전체주의의 망령이 지배하여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기 직전인 당시의 시대상황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공동체 모임을 갖고 있었다. 싱클레어는 이 모임에 참여하였고, 이 모임을 통해 사랑과 우정을 나누고 세계에 대한 진지한 대화를 나누었다. 즉, 그는 자유롭고 독립된 개인들의 연대 공동체인 데미안과 에바 부인의 이 모임을 사랑했고, 그 안에서 커다란 충족감을 누렸다.
데미안 – YES24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1877~1962)는 1877년 독일 뷔르템베르크의 칼프에서 태어나 다. 헤세는 1890년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고 신학교에 들어갔다. 하지만 시인을 꿈꾼 헤세는 신학교의 속박된 기숙사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그곳을 탈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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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1877~1962)는 1877년 독일 뷔르템베르크의 칼프에서 태어나 다. 헤세는 1890년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고 신학교에 들어갔다. 하지만 시인을 꿈꾼 헤세는 신학교의 속박된 기숙사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그곳을 탈주, 다시 학교로 돌아갔으나 일 년도 못 되어 퇴학하고, 서점의 수습 점원이 되었다. 그 후 한동안 아버지의 일을 돕고 시계공장에서 삼 년간 일하면서 문학수업을 시작했다.
1899년 낭만주의 문학에 심취한 헤세는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와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을 발표했다. 그 후 헤세는 1904년 장편 소설 『페터 카멘친트』로 유명세를 떨치게 되면서 문학적 지위도 확고해졌다. 1906년 『수레바퀴 밑에서』 1910년 『게르트루트』 1914년 『로스할데』 1915년 『크놀프』 발표를 했다. 1919년 『데미안』은 자전적 소설로, 청년의 고뇌하는 자기 인식 과정을 고찰한 작품이다.
“유리알 유희” 작품은 1931년에 쓰기 시작해서 1943년에 최종적으로 완성 하였다, 작가 헤세는 정신적인 봉사와 문화적인 삶을 추구하는 유토피아적 세계를 『유리알 유희』 속에 세웠다. 헤세는 1962년 8월 세상을 떠날 때까지 자기실현을 위해 한시도 쉬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였으며, 뇌출혈로 사망한 후 아본디오 묘지에 안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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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일러스트로 다시 만나는 『데미안』!고뇌하고 방황하는 모든 청춘들을 위한 바이블,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헤르만 헤세가 이야기하는 ‘자기 자신에 이르는 길’의 여정. 출간 후 100년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 전 세계 독자들이 열광하는 『데미안』, 가장 감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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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은 주인공 에밀 싱클레어가 열 살 때부터 청년이 되기까지 내면의 성장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부모의 보호 속에서 안락하게 살아가던 싱클레어는 집 밖의 어두운 세계를 인식하며 자신이 속한 세계가 전부가 아님을 깨닫기 시작한다. 그러던 중 어두운 세계의 아이인 프란츠 크로머에게 협박을 당하게 되고, 막스 데미안이라는 새로운 전학생이 싱클레어를 도와줘 위기를 모면하게 된다. 이후 가까운 사이가 된 데미안은 싱클레어에게 여태껏 당연하다고 여겨 온 것들에 의문을 던지며 전혀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보는 법을 알려 주고, 싱클레어는 ‘자기 자신에 이르는 길’에 오르게 된다. 헤세는 이 작품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내면을 깊이 탐구한 작품을 집필하게 된다.
에밀 싱클레어의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라고 여기는 때가 누구에게나 반드시 한 번은 찾아온다. 자신이 속한 세계가 전부가 아님을 깨닫고, 그 세계에 의구심을 가지며 힘겹게 자신만의 세계를 찾아가는 싱클레어의 이야기는 고뇌하고 방황하는 시기를 관통하는 모든 이들이 공감할 만한 보편성이 있다. 자기를 둘러싼 세계에 의문을 갖고 비판적으로 의식하기 시작하는 시기가 누구에게나 오기 마련이다. 성인이 되기 전에 통과의례로 겪는 보편적 경험을 타고난 문학성과 통찰력으로 그려 내고 있기에 『데미안』은 시공간을 넘어 청춘의 필독서로 꼽힌다. 젊은이들에게 공감을 일으키는 『데미안』은 인기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2집 앨범 [WINGS]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다.
헤세의 대부분의 소설은 자기가 겪은 그때그때의 역사적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헤세는 단 한 번도 시대 자체를 자기 소설의 주제 또는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다. 한 사회와 함께 있는 “집단 인간”을 생각하지 않았고 반대로 “개인 인간”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즉 작가 자신의 체험을 자서전적으로 묘사하였고, 그의 작품 주인공들 모두가 청소년이다. 헤세의 문학 세계는 세상에 대한 적극적인 고독과 반항의 기록이고, 영원한 청춘의 기록이다. 19세기와 20세기 독일 기독교 주류 사회의 엄격한 계율과 관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고독에 시달렸지만,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그 당시의 위압적인 분위기에 결코 굴복하지 않았다.
데미안 – YES24
데미안을 통해 참다운 어른이 되어 가는 소년 싱클레어의 이야기.한 폭의 수채화같이 아름답고 유려한 문체로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 감수성이 풍부한 주인공 싱클레어가 소년기에서 청년기를 거쳐 어른으로 자라가는 과정이 세밀하고 지적인 문장으로 그려져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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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데미안, 신비로운 표식을 지닌 이 친구는 어느 날 다른 세계에서 뚝 떨어진 듯 싱클레어에게 다가와 크로머와의 문제를 일거에 해결해준다. 그러면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보이는데 그게 완전 판도라의 상자였다. 싱클레어는 매료되면서도 불안하여 그를 경원하게 된다. 두려움과 양심의 가책을 수반하는 시도를 서슴지 않는 데미안을 의도적으로 피한다. 하지만 무의식에선 늘 그를 향하고 있었다. 알폰스 벡의 꾐에 빠져 유혹과 충동의 세계를 탐닉하던 싱클레어는 이상적인 여인을 만나 베아트리체로 이름을 붙이고 초상을 그리는데 그게……방황하던 싱클레어가 보낸 암호같은 그림에 데미안은 답장을 보낸다. 그 유명한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알은 세계이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새는 신에게로 날아간다. 신의 이름은 압락사스’였다. 암호를 푸는 과정에서 예술혼에 불타는 이단적 종교해석자 피스토리우스를 만나게 된다. 그와도 결별한 싱클레어는 다시 데미안을 만나고 데미안의 어머니 에바부인을 알게 된다. 진정한 구원의 여인상이 거기 있었던 것이다. 에바부인을 통해 사랑과 세상의 지혜를 하나씩 깨우치게 된다.
tvn<요즘책방>의 [데미안]편을 보다가 처음 읽던 때의 기억이 뭉클 돋아났다. 그 시절, 모든 것이 불확실해 보여 나 자신이나 세계, 미래를 차분하게 헤아려볼 엄두를 못 냈던 것 같다. 그냥 허무에 휩싸여 하루하루를 소비하며 더러 극단적 생각을 떨치느라 진저리를 치기도 했다. 이런 나를 잡아주고 마음을 달래준 벗이 그나마 있었기에 어떻든 긴 터널을 통과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사회성 부족하고 소심했던 내게 책은 길잡이였다. 내 마음이 고스란히 배어있는, 나를 알아봐주는 몇 권의 책 가운데서도 헤세의 [데미안]은 베스트 오브 베스트였다. 자아를 발견하는 여정, 신비로운 세계를 지향하는 고상한 정신세계를 담고 있는 그 책을 잡자말자 단번에 빨려들었다. 그래서 나에게도 막스나 피스토리우스 같은 길눈이가 찾아오지 않을까, 아니 찾을 수 없을까 기대를 품기도 했다. 결국은 오지 않았지만. 물론 그런 존재가 다가왔지만 알아보지 못했던 나의 안목을 탓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1996년부터 동 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독일 프라이부르크 고등연구원의 수석연구원, 뮌헨 대학교의 초빙교원을 겸임했다. 2011년 바이마르에서 ‘괴테금메달’을 수상했다. 『어두운 시대와 고통의 언어 – 파울 첼란의 시』 『괴테와 발라데』 『서·동 시집 연구』(공저) 『독일의 현대문학 – 분단과 통일의 성찰』 등 많은 저서를 펴냈고, 시에 관한 네 권의 연구서를 독일에서 펴내기도 했다. 『카프카, 나의 카프카』 『프란츠 카프카를 위한 무지개』 등의 시집을 국내와 독일에서 펴냈으며, 『괴테 시 전집』 『서·동 시집』 『데미안』 『변신·시골의사』 『나누어진 하늘』 『보리수의 밤』 등 60여 권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데미안 – 헤르만 헤세 : 네이버 블로그
데미안은 독일 소설가 헤르만 헤세가 지었다. 세계1차세계대전 중인 1916년에 집필되었고, 전쟁 직후인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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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 같은 건 해볼 수 있지. 그러나 그걸 수행하거나 충분히 강하게 원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소망이 내 자신의 마음속에 온전히 들어 있을 때, 정말로 내 본질이 완전히 그것으로 체워져 있을 때 뿐이야”
“우연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인가를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자신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을 찾아내면, 그것은 그에게 우연이 아니라 그 자신이, 그 자신의 욕구와 필요가 그를 거기로 인도한 것이다”
데미안 (헤르만 헤세) : 네이버 포스트
[BY 강바람타고] ☞<Why?> 작가는 왜 이 책을 썼을까? / 저술 목적: 이 책의 저술 의도를 짐작하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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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의 나를 찾는 여정’ 데미안, 새말새몸짓 10월의 책 < 인물 < 뉴스 < 기사본문 - 헬로디디
사단법인 새말새몸짓(이사장 최진석)은 1일 ‘책 읽고 건너가기’ 10월의 책으로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을 선정했다. 새말새몸짓은 지난 7월부터 매달 ‘책 읽고 건너가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최진석 이사장은 책 읽기에 따라 자신이 예상하지 않은 곳으로 이동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데, 이를 지혜의 가장 높은 단계인 ‘건너가기’라고 말한다. 최 이사장은 10월의 책으로 데미안을 선정하며 "인간은 자기가 온전히 자기가 되는 순간 신성을 경험한다"면서 "자기 안에서 자기가 신이 됨으로써 그는 자신만의 신화를 일구는 주인으로 이 세계에 등장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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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헤세(Hermann Hesse)의 데미안은 나로부터 시작해 나를 향하는, 한 존재의 치열한 성장 기록이다. 데미안은 1차 세계대전 중인 1916년에 쓰였고 전쟁이 끝난 직후 1919년 출판됐다. 헤르만 헤세는 전쟁의 충격 속에서 인간은 누구나 자기 자신에게로 이르는 길이 중요하다고 봤다. 데미안은 내면에서 꿈틀대는 ‘나’를 보고, 한 사람으로서 고유한 길을 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새말새몸짓은 돈키호테(7월), 어린왕자(8월), 페스트(9월)에 이어 4번째 책을 선정했다. 최 이사장은 이날 책 읽기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설명했다. “(책은) 놀 듯이 재미 삼아 한가롭게 읽으면 안 됩니다. 온 마음을 집중하여 수고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건너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는 일은 정보를 수집하는 일이 아니라 수련입니다.”
그러면서 그는 ‘내 속에서 솟아 나오려는 것, 바로 그것을 나는 살아보려 했다. 왜 그것이 그토록 어려웠을까’라는 데미안 첫 구절을 인용했다. 그는 “첫 구절은 나는 나로 살아야 존재의 완성을 경험한다는 확신을 알려주는 웅변”이라며 “인간은 보통 인간으로 완성되는 이 길에서 우왕좌왕하고 좌절한다”고 했다.
데미안 / 헤르만 헤세
1. 작가 : 헤르만 카를 허세(Hermann Karl Hesse, 1877년 7월 2일~1962년 8월 9일)는 독일계 스위스인이며, 시인, 소설가, 화가이다 [위키백과] 2. 줄거리 : 주인공 에밀 싱클레어는 지금으로 치면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부모님의 따뜻한 온실 안에서 살고 있었다. 동급생인 프란츠 크로머에게 허세 가득한 작은 거짓말로 인해 그는 난생 처음으로 온실 밖 세상을 경험한다. 크로머에게 모욕을 당하고 부모님의 돈을 훔치는 등 그 동안 상상하지 못한 일들을 겪는다. 그러던 중 정확한 나이를 알 수 없지만 같은 학교에 다니는 막스 데미안의 도움으로 어둠에서 벗어난다. 부모님의 보호로부터 벗어난 사건은 시작일 뿐, 싱클레어는 자신을 찾아가는 길은 험난하다. 방황과 절망의 순간에 항상 싱클레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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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철학적인 사유와 종교적인 비유를 정확히 알 수 없다고 해도 외부적인 것들에 쉼 없이 흔들 이 시대에 내부적인 것들을 성찰해보고 다져볼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책 속에 나오는 데미안과 그의 어머니 에바 부인은 싱클레어의 의식 속의 존재들인지 아니면 실존한 인물들인지 아직도 모르겠다
크로머와 그가 속한 세계에 내가 한걸음 더 가까워졌고 거기에 저항했지만 계속해서 타락의 길로 빠져들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헤르만 헤세 : 데미안 : 네이버 블로그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을 덮었다. 좋아하는 작품(영화라던지 소설이라던지)들을 여러번 보곤 한다. 처음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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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없는 인간도 살면서 한 번쯤 혹은 몇 번의 경건과 감사라는 아름다운 도덕과 갈등에 빠지는 일을 겪게 마련이다. 누구든 한 번은 자신을 아버지로부터, 스승들로부터 갈라놓는 걸음을 떼어야 한다. 누구든 고독의 혹독함을 조금은 느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걸 잘 견딜 수 없어 다시 밑으로 기어든다 하더라도. 내 부모님들과 그들의 세계, 내 유년의 <환한> 세계로부터, 격렬한 싸움 속에서 결별하지 않고 천천히 거의 눈에 뜨이지 않게 그들로부터 멀어지고 낯설어졌다. 마음이 안됐었다. 그래서 고향을 찾아갈 때면 자주 씁쓸한 시간들이 있었다. 그러나 그것이 마음속까지 가지는 않았다. 견딜 만했다.
이제 모든 것이 달라졌다. 유년은 나의 주변에서 폐허가 되었다. 익숙한 느낌들과 기쁨들은 나에게서 각성이 일그러뜨리고 퇴색시켰다. 정원은 향기가 없었고, 숲은 마음을 끌지 못했다. 내 주위에서 세계는 낡은 물건들의 떨이판매처럼 서 있었다. 맥없고 매력 없이. 책들은 종이였고, 음악은 서걱임이었다. 그렇게 어느 가을나무 주위로 낙엽이 떨어진다. 나무는 그것을 느끼지 못한다. 비, 태양 혹은 서리가 나무를 흘러내린다. 그리고 나무 속에서는 생명이 천천히 가장 좁은 곳, 가장 내면으로 되들어간다. 나무는 죽는 것은 아니다. 기다리는 것이다.
나는 얼마 전 까지 밝고 깨끗한 세계에서 살아왔다. 나 자신이 일종의 아벨이었다. 그때 마음 속에서 기억 하나가 번쩍 떠올라, 한순간 거의 숨을 쉴 수 없었다. 비참한 이 상황이 시작되었던 저 고약한 저녁, 그때 나는 한 순간 아버지와 아버지의 밝은 세계 그리고 지혜를 문득 꿰뚫어본 듯 경멸했다! 그렇다, 그때 나는 카인이었고, 그의 표적을 달았던 나는 이 표적은 치욕이 아니라고, 이건 표창이라고 함부로 상상했다. 악의와 불행을 겪었기 때문에 내가 우리 아버지보다 더 높은 곳에, 선하고 경건한 사람들 보다 더 높은 곳에 서 있다고.
[CHA-book] [맛보기 고전] 데미안 살펴보기 | CHA NEW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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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주인공인 싱클레어의 삶을 통하여 자아의 ‘성장’이라는 화두를 나타내고 있다. 싱클레어는 어린 시절 프란츠 크로머에게 괴롭힘을 당하면서 인생에 ‘악’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이후 데미안의 도움을 통해 이를 극복한다. 싱클레어는 청년기에 들어 다양한 유혹에 이끌리기도 하는데 우연히 다시 만난 데미안과 그의 어머니인 에바 부인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을 울리는 소리를 듣게 된다. 이후 전쟁이 발발하고 싱클레어는 야전병원에서 데미안을 만나게 되는데, 데미안은 앞으로 자기가 필요하게 되면 스스로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는 말을 남기고 사라진다. 이에 싱클레어는 어느새 데미안처럼 성장한 자신을 깨닫게 된다.
데미안에는 널리 인용되는 유명한 구절이 많다. 성장을 위해서 자신을 둘러싼 틀을 깨뜨려야 한다는 의미를 가진 새와 알의 비유는 특히 유명하다. “새는 투쟁하여 알에서 나온다. 알은 세계이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새는 신에게로 날아간다.”라는 문구가 바로 그것이다. 나를 바꾸려면 나를 둘러싼 알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나를 바꿔 나가는 것이다.
지난 11월 22일부터 25일까지 미술치료학과에서 주관한 제 4회 미술치료학과 학술제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이번 학술제에는 미술치료학과 재학생과 졸업생 등 약 120여명이 참가하였으며, 미술치료학과 실기수업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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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세의 대부분의 소설은 자기가 겪은 그때그때의 역사적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헤세는 단 한 번도 시대 자체를 자기 소설의 주제 또는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다. 한 사회와 함께 있는 “집단 인간”을 생각하지 않았고 반대로 “개인 인간”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즉 작가 자신의 체험을 자서전적으로 묘사하였고, 그의 작품 주인공들 모두가 청소년이다. 헤세의 문학 세계는 세상에 대한 적극적인 고독과 반항의 기록이고, 영원한 청춘의 기록이다. 19세기와 20세기 독일 기독교 주류 사회의 엄격한 계율과 관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고독에 시달렸지만,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그 당시의 위압적인 분위기에 결코 굴복하지 않았다.
1899년 낭만주의 문학에 심취한 헤세의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을 출간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이 출간됐다. 특히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인정을 받았으며, 문단에서도 헤세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1904년 첫 소설 『페터 카멘친트』를 통해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으며 문학적 지위가 확고해졌다. 9세 연상의 피아니스트 마리아 베르누이와 결혼하고, 스위스의 보덴 호반의 마을 가이엔호펜으로 이주한 후 글쓰기에 전념하였으며, 1923년 이혼하고 스위스 국적을 취득하였다. 1906년 헤세의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를 출간했고, 『동화』 『차라투스트라의 귀환』을 출간했다.
노년을 스위스의 한적한 시골 마을에서 보내며 수채화를 즐겨 그리고 정원 일을 매우 좋아했다. 헤세는 화가로도 성공을 했으며, 3,000점 이상의 수채화를 남겼다.그가 걸어온 긴 생애에는, 인도 여행으로 동양에 대한 관심이 깊어진 일, 제1차 세계대전과 아버지의 죽음, 아내의 정신병, 그 자신의 신병 등 가정적 위기를 당하자 정신분석 연구로 이 위기를 타개하고, 제2차 세계대전 중 인간성을 말살시키려고 한 나치스의 광신적인 폭정에 저항한 일 등 많은 파란을 겪었지만, 1962년 8월 9일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는 오로지 자기실현의 길만을 걸었다. 뇌출혈로 사망한 후 아본디오 묘지에 안치되었다.
[알라딘서재]헤르만 헤세의 자서전, <데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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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부모가 가르쳐준 대로만 이해하고 살다가 부모가 해결해줄 수 없는, 부모가 알려주지 않은, 부모에게 말할 수 없는 문제들이 생기기 시작하며 삐걱거리기 시작하는 시기. 그렇게 세상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의 화살이 기존 세상의 중심이었던 부모, 가족에게로 향하고 새롭게 세상에 눈 뜨는 시기. 부모를 포함한 이전의 세상은 고루해지고 ‘진짜’ 세상은 멋져보이는 만큼 막막하고 두렵다.
그렇다고 누가 나한테 잘못한 것도 아니었다. 모든 것은 그대로였고 바뀐 것은 내 기분이었을 뿐. 왜그랬을까 고민했던 적도 있었으나 살다보니 기억 넘어 어딘가에 묻혀 꺼내보지도 않는 유물이 되었으니. 그러다가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이 되어 부모로서 언제가 가장 힘들까 생각해보니 내 사춘기 시절이 떠올랐다. 그땐 왜 그랬을까.
이 시기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다면 달라졌을까. 그래서 꼭 하라한테 추천해주고 싶은 책. 어디 달라지나 한번 보자. 그때 난 부모로서 어떡해야 하지? 아이에게 미움 받는 부모의 마음은 어떨까. 아이에게 사랑받는 마음처럼 겪어보지 않고는 모르는 일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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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ething went wrong, but don’t fret — let’s give it another shot.
데미안 – YES24
나를 찾아가는 길, 《데미안》 오리지널 표지 디자인!1919년의 ‘싱클레어’가 다시 찾아옵니다!《데미안》은 헤르만 헤세가 1919년 ‘에밀 싱클레어’라는 가명으로 출판한 소설이다. 당시 문단에서 대문호로 인정받던 헤르만 헤세는 작가로서 자신의 소설이 작품성만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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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센세이션을 일으킨 성장 소설의 고전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은 1차, 2차 세계 대전 이후 현대 독일 문학에서 ‘전쟁’과 ‘개인’의 관계를 치밀하게 제시한 선구적인 작품이다. 개인주의적이고 철학적인 사유가 관습화되어 있는 독일에서 개인의 내면을 면밀히 탐구하지 않고서는 전쟁이라는 현실을 똑바로 이야기할 수 없다. 《데미안》은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재출발을 다짐한 헤르만 헤세 제2의 처녀작이다. 자아 찾기를 삶의 목표로 삼고 내면의 길을 지향하며, 현실과 대결하는 영혼의 모습을 치밀하게 그린다. 즉, 유년 시절 수채화처럼 펼쳐진 헤세의 치열한 성장 기록이라 할 수 있다. 《데미안》을 통해 세상의 수많은 ‘에밀 싱클레어’들이 자기 탐구를 거쳐 삶의 근원적인 힘을 깨닫길 바란다. 그때 비로소 내면에서 울려 퍼지는 운명의 목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시인이 아니면 아무것도 되고 싶지 않다.” – 헤르만 헤세
헤세의 대부분의 소설은 자기가 겪은 그때그때의 역사적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헤세는 단 한 번도 시대 자체를 자기 소설의 주제 또는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다. 한 사회와 함께 있는 “집단 인간”을 생각하지 않았고 반대로 “개인 인간”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즉 작가 자신의 체험을 자서전적으로 묘사하였고, 그의 작품 주인공들 모두가 청소년이다. 헤세의 문학 세계는 세상에 대한 적극적인 고독과 반항의 기록이고, 영원한 청춘의 기록이다. 19세기와 20세기 독일 기독교 주류 사회의 엄격한 계율과 관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고독에 시달렸지만,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그 당시의 위압적인 분위기에 결코 굴복하지 않았다.
1899년 낭만주의 문학에 심취한 헤세의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을 출간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이 출간됐다. 특히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인정을 받았으며, 문단에서도 헤세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1904년 첫 소설 『페터 카멘친트』를 통해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으며 문학적 지위가 확고해졌다. 9세 연상의 피아니스트 마리아 베르누이와 결혼하고, 스위스의 보덴 호반의 마을 가이엔호펜으로 이주한 후 글쓰기에 전념하였으며, 1923년 이혼하고 스위스 국적을 취득하였다. 1906년 헤세의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를 출간했고, 『동화』 『차라투스트라의 귀환』을 출간했다.
비디오 헤르만 헤세 데미안 [#책읽어드립니다] 국민 필독도서 헤르만 헤세 『데미안』 설민석의 7분 요약! | The Page-Turners | #Dig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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