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다 칼로 자화상 의미
프리다 칼로 자화상 특징
가시목걸이를 한 자화상
프리다 칼로 작품
프리다칼로 작품 설명
프리다 칼로 생애
프리다 칼로 Viva la Vida
프리다칼로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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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화 “이번 생은 망했어”
프리다 칼로 <엘로서 박사에게 보낸 자화상> | 세상이 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새삼 깨닫습니다. 세상이 내 뜻대로 될 거라 믿은 게 얼마나 순진한 생각이었는지 말이에요. 그리고 혼자 생각합니다. "이번 생은 진짜 망했어." 소녀 시절을 지나, 사춘기를 겪고 이제 웬만큼 살았노라 자부하지만 매번 똑같은 믿음에 똑같이 배신당하는 게 우습기도 해요. 열여덟쯤엔 일기를 꽤 열심히 썼었어요. 손바닥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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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여덟쯤엔 일기를 꽤 열심히 썼었어요. 손바닥보다 약간 큰 스프링 노트들. 인디고 블루 잉크가 부드럽게 나오는 펜으로 많은 것들을 끄적였었죠. 일기장 커버를 아직도 기억합니다. 쪽빛 바다 위에 새하얀 집들이 늘어서 있는 사진이 떠오르네요. 표지 오른쪽 아래에는 ‘Live your life’, ‘You can do anything’ 같은 고무적인 문구가 박혀있었어요. 그때 썼던 일기들은 놀라울 정도로 열정적입니다. 나는 세상의 중심이었고 내가 하지 못할 일은 없었죠. 꿈꾸는 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질 것이라 믿었어요. 괜스레 과거의 나에게 미안해집니다. 지금의 평범한 내가 너무 보잘것없게 느껴지곤 하니까요.
. 칼로 역시 삶이 지긋지긋해 죽고 싶은 날들이 수없이 많지 않았을까요. 그녀가 그런 슬픔을 오롯이 털어놓을 수 있는 곳이 바로 캔버스였어요. 남들에게 내보이지 않았던 내면의 슬픔이 담긴 칼로의 그림은 그래서 저에게 큰 위로가 됩니다. 아, 저렇게 강인해 보이는 이에게도 털어놓지 않고는 못 배길 괴로움이 있었구나. 칼로의 손 모양 귀걸이를 처음 보았을 때도 비슷한 위안을 얻었어요. 그녀도 ‘더 강해지고 싶은 날’이 있었구나, 싶어서요.
도톰한 귓불에 창백한 사람의 손 모양을 한 귀걸이가 매달려 있어요. 평소 칼로는 화려하고 특이한 액세서리를 즐겨했습니다. 자신을 어떻게 꾸며야 매력적으로 보이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던 여자였죠. 그럼에도 손 모양 귀걸이가 아름다운 장신구처럼 보이지는 않아요. 오히려 기괴하다 하는 편이 맞을 거예요. 이 귀걸이는 그녀를 미적으로 꾸며준다기보다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왜 하필 ‘손’일까요.
프리다 칼로의 자화상, 412억 원 – 헤이뉴스
멕시코 화가 프리다 칼로의 작품 ‘디에고와 나’가 미국 뉴욕 경매에서 3488만 달러에 낙찰됐다. 역대 중남미 작가 작품 중 가장 높은 금액이다. ‘디에고와 나’는 프리다 칼로의 대표작 중 하나로, 자신의 이마에 세 개의 눈을 가진 남편 디에고 리베라를 그려 넣었다. 칼로의 눈에서는 눈물이 흐르고 있다. 22살의 칼로는 1929년 자신보다 21살 많은 리베라와 결혼했다. 하지만 남편의 불륜이 이어지자, 1939년 이혼했다. 이후 둘은 1년 만에 재결합한다. 이 작품은 순탄치 못한 결혼 생활과 이로 인해 상처받은 자신의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칼로는 이 그림을 완성하고 5년 뒤 사망했다. ‘디에고와 나’의 새 주인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중남미미술관의 설립자인 에두아르도 콘스탄티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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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살의 칼로는 1929년 자신보다 21살 많은 리베라와 결혼했다. 하지만 남편의 불륜이 이어지자, 1939년 이혼했다. 이후 둘은 1년 만에 재결합한다. 이 작품은 순탄치 못한 결혼 생활과 이로 인해 상처받은 자신의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칼로는 이 그림을 완성하고 5년 뒤 사망했다.
‘디에고와 나’는 프리다 칼로의 대표작 중 하나로, 자신의 이마에 세 개의 눈을 가진 남편 디에고 리베라를 그려 넣었다. 칼로의 눈에서는 눈물이 흐르고 있다.
멕시코 화가 프리다 칼로의 작품 ‘디에고와 나’가 미국 뉴욕 경매에서 3488만 달러에 낙찰됐다. 역대 중남미 작가 작품 중 가장 높은 금액이다.
프리다 칼로가 자신의 아픔을 달래기 위해 자신의 주변이 두었던 것들 : 네이버 포스트
[BY 아트 스탯] 고양이, 개, 앵무새, 독수리, 사슴, 거미원숭이, 다람쥐 등 듣기만 하면 동물원의 사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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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
69-프리다 칼로 | 프리다 칼로는 자화상을 많이 그렸다. 그녀는 10대 후반 학생 시절 버스사고로 쇠막대가 몸을 관통하여 척추를 크게 다치는 불운을 겪었다. 수 개월을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하면서 그때부터 본인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리기 시작하였다. 자연스럽게 자화상을 소재로 그림을 그리게 된 것이다. 이 자화상 그림은 1929년작으로 그 해는 프리다 칼로가 디에고 리베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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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화상 그림은 1929년작으로 그 해는 프리다 칼로가 디에고 리베라와 결혼한 해이다. 그녀의 나이 22살 때이다. 그녀의 흰 블라우스 차림은 여성 농부의 복장이다. 반면 그녀가 하고 있는 악세사리는 멕시코 역사의 특별한 시기들을 말하고 있다. 즉, 목걸이는 콜럼버스 이전의 아즈텍 문명의 것을 상징하고 있고, 귀걸이는 식민지시대의 스타일이다. 이후 1930년대의 자화상들은 프리다 칼로가 토속적인 원주민 복장이나 머리 스타일을 점점 좋아하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프리다 칼로는 자화상을 많이 그렸다. 그녀는 10대 후반 학생 시절 버스사고로 쇠막대가 몸을 관통하여 척추를 크게 다치는 불운을 겪었다. 수 개월을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하면서 그때부터 본인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리기 시작하였다. 자연스럽게 자화상을 소재로 그림을 그리게 된 것이다.
뒷배경으로 창의 커튼 사이로 비행기가 보인다. 책 위로 자명종 책상시계도 있다. 비행기는 비상을 상징한다. 새로운 날들에 대한 부푼 꿈을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시계는 말 그대로 시간을 뜻한다.
원숭이가 있는 자화상 – 프리다 칼로, Self portrait with Monkey – Frida Kahlo | 아트앤샵 – 일상에 더하는 예술 한조각 Life being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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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의 코요아칸에서 태어났고, 그녀의 아버지인 기예르모 칼로는 독일계였다. 독일인 아버지가 ‘프리다’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는데 이는 독일어로 평화를 뜻한다. 스탈린주의자인 아버지와 평화주의자인 어머니 밑에서 성장했다. 프리다 칼로는 주로 멕시코의 현실주의, 초현실주의, 상징주의와 멕시코의 토속 문화를 결합한 화풍을 창시한 것과, 멕시코로 망명했던 레프 트로츠키와의 인연, 그리고 사춘기 시절에 버스가 전철과 충돌하는 교통 사고를 겪은 지체장애인 화가로 유명하다. 활발한 공산주의의 지지자로 10월 혁명의 주역이며 제4인터내셔널의 지도자였던 트로츠키와도 만난 적이 있다. 멕시코의 화가이자, 혁명가였던 디에고 리베라의 아내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그녀의 선천적인 골반기형으로 고통받은 삶을 그린 《프리다와 유산》, 《헨리포드 병원》 등이 있다.
화면에서 보는 상품기술서 상의 색감과 실제 상품의 색감은 모니터와 미디어라는 매체의 특성, 사용자 기기의 고유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이는 상품의 하자가 아닙니다. 동일한 색상이라도 사람에 따라서 느끼는 색의 차이가 존재하며 계절, 관람공간의 색상 및 조명 등 수많은 요소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색감, 느낌 등의 사유로 인한 A/S 및 교환/반품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피그먼트 프린트와 3T 이상의 UV코팅 아크릴을 압착하여 제작하는 프레임리스 액자는 고유의 컬러 캘리브레이션과 중성 접합제를 이용한 아크릴 압착 기술을 통해 원본보다 생생한 깊이있는 화질과 색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프레임리스는 미관상의 장점 뿐 아니라 변색에 강하고 긁힘, 파손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여 유지 관리가 간편합니다.
[Pick] 프리다 칼로의 마지막 자화상 ‘413억 낙찰’…최고가 기록 | SBS 뉴스
멕시코 화가 프리다 칼로의 자화상 ‘디에고와 나’가 미국 뉴욕 경매에서 역대 중남미 예술작품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NYT에 따르면 현지시간 16일 뉴욕에서 열린 소더비 경매에서 칼로의 그림 ‘디에고와 나’는 3천490만 달러에 낙찰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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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고와 나’가 팔리기 전 중남미 작가 중 가장 비싼 값에 팔린 작품은 칼로의 남편이기도 한 디에고 리베라의 1931년 작품 ‘라이벌들(The Rivals)’로, 지난 2018년 976만 달러(한화 약 115억 원)에 낙찰됐습니다.
지난 9월 소더비 측은 해당 작품의 예상 가격을 약 3천만 달러(한화 약 300억 원)로 예상했으나 실제 낙찰된 가격은 3천490만 달러(한화 약 413억 원)로 소더비의 예상가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가로 22.4cm, 세로 30cm 크기의 ‘디에고와 나’는 칼로가 사망하기 5년 전인 1949년 완성한 마지막 자화상으로, 남편 리베라의 여성 편력으로 인해 칼로가 받았던 고통을 녹여낸 작품입니다.
벨벳 드레스를 입은 자화상
프리다 칼로 | Self-portrait wearing a velvet dress Frida Kahlo. 12,5 x 17 cm. Museo Frida Kahlo, Mexico. 화가는 자화상의 배경인 푸른 바다를 생명을 상징한다고 했다.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한 사진을 우리는 얼마나 많이 찍는가. 그것엔 무의식적 미분적 생명의 관계망이 바다와 닿아있고 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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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 Kahlo. 12,5 x 17 cm. Museo Frida Kahlo, Mexico.
Self-portrait wearing a velvet dress
만 개의 빛 중에 몇 개의 빛으로 우리는 사는가.
작은 원숭이가 있는 자화상 – 프리다 칼로, Self portrait with Small Monkey – Frida Kahlo | 아트앤샵 – 일상에 더하는 예술 한조각 Life being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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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의 코요아칸에서 태어났고, 그녀의 아버지인 기예르모 칼로는 독일계였다. 독일인 아버지가 ‘프리다’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는데 이는 독일어로 평화를 뜻한다. 스탈린주의자인 아버지와 평화주의자인 어머니 밑에서 성장했다. 프리다 칼로는 주로 멕시코의 현실주의, 초현실주의, 상징주의와 멕시코의 토속 문화를 결합한 화풍을 창시한 것과, 멕시코로 망명했던 레프 트로츠키와의 인연, 그리고 사춘기 시절에 버스가 전철과 충돌하는 교통 사고를 겪은 지체장애인 화가로 유명하다. 활발한 공산주의의 지지자로 10월 혁명의 주역이며 제4인터내셔널의 지도자였던 트로츠키와도 만난 적이 있다. 멕시코의 화가이자, 혁명가였던 디에고 리베라의 아내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그녀의 선천적인 골반기형으로 고통받은 삶을 그린 《프리다와 유산》, 《헨리포드 병원》 등이 있다.
화면에서 보는 상품기술서 상의 색감과 실제 상품의 색감은 모니터와 미디어라는 매체의 특성, 사용자 기기의 고유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이는 상품의 하자가 아닙니다. 동일한 색상이라도 사람에 따라서 느끼는 색의 차이가 존재하며 계절, 관람공간의 색상 및 조명 등 수많은 요소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색감, 느낌 등의 사유로 인한 A/S 및 교환/반품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피그먼트 프린트와 3T 이상의 UV코팅 아크릴을 압착하여 제작하는 프레임리스 액자는 고유의 컬러 캘리브레이션과 중성 접합제를 이용한 아크릴 압착 기술을 통해 원본보다 생생한 깊이있는 화질과 색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프레임리스는 미관상의 장점 뿐 아니라 변색에 강하고 긁힘, 파손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여 유지 관리가 간편합니다.
413억에 낙찰된 프리다 칼로의 자화상
지난 11월 16일 소더비 경매장에서 진행한 '모던 이브닝 옥션(Modern Evening Auction)'에서는 프리다 칼로의 작품 '디에고와 나(Diego y yo)'가 경매에 올랐다. 그리고 남미 현대 미술품 경매 최고가인 3,490만 달러(약 413억만 원)를 경신해 화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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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가 마지막으로 완성한 자화상이며 최고 경매가를 기록한 작품에는 작품의 이름을 반영하듯 프리다 칼로의 얼굴에 남편인 디에고 리베라의 얼굴이 그려져 있다. 리베라의 얼굴에는 눈이 하나 더 그려져 있어 으스스한 분위기가 느껴지며, 프리다 칼로는 눈물을 흘리고 있다. 또한 칼로의 목에는 머리카락이 목을 죄이듯이 그려져 있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간접적으로나마 고통을 느끼게 한다. 이는 여성과의 염문설이 끊이지 않았던 남편 때문에 고통받았던 프리다 칼로의 심적 고통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리베라에 그려진 세 개의 눈이 그림을 그릴 당시 리베라와 염문에 휩싸인 칼로의 친구이자 모델 및 영화배우였던 마리아 펠릭스(
아직 전시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전시회 주최 측에 따르면 전시 관람은 60분에서 75분 정도 걸릴 예정이며, VR 헤드셋을 통해서 화가들이 지내며 영감을 얻었던 멕시코시티의 모습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경험도 진행할 예정이라 한다. 주최 측은 “이 독특하고 매혹적인 디지털 전시회는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프리다와 디에고의 작품들의 모든 아름다움, 감정, 그리고 초월성을 전달합니다.”라며 “두 명의 혁명적인 멕시코 화가의 마음 뒤에 무엇이 숨어 있는지 알아보세요. 소리와 색채의 향연 속에서 그들의 세계, 삶, 꿈, 그리고 그들에게 영향을 미친 모든 것을 둘러보세요.”라고 전시를 소개했다.
소아마비, 끔찍한 교통사고, 남편의 문란한 사생활… 한 여자의 일생으로 보면 불행하기 그지없는 일생이었지만, 프리다 칼로(Frida Kahlo)는 이런 고통을 딛고 삶에 대한 강한 의지를 작품으로 승화시키며 멕시코를 대표하는 화가가 되었다. 결혼할 당시만 해도 멕시코 민중 벽화의 거장인 남편 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a)의 그늘 아래 있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그녀의 작품은 점차 인기를 얻으며 남편보다 더 유명한 인물이 되었다. 사망 후에도 그녀의 작품과 그녀만의 독특한 패션 스타일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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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스러운 마음을 그리다 || 프리다 칼로 자화상 상처받은 사슴
난 아프지 않아요. 그저 고장 난 것 뿐이에요. 하지만 그림만 그릴 수 있다면 저는 살아 있는게 행복해요. / 프리다 칼로 작품명 : 상처받은 사슴 The Wounded Deer (Self-Portrait) 작가 : 프리다 칼로 / Frida Kahlo 제작연도 : 1946 작품스타일 : 나이브 아트 / Naïve Art (Primitivism) 작품크기 : w 30 x h 22.4 cm 9개의 화살 몸은 사슴 얼굴은 프리다 칼로 자신의 얼굴 상처 입은 마음, 고통을 그림에 담았다. 프리다 칼로는 이 작품을 그릴 당시 고대 동양 종교와 신비주의에 관심을 가졌다. ‘상처받은 사슴’은 자신의 머리에 뿔이 달린 젊은 숫사슴으로 묘사되었다. 이 어린 숫사슴은 화살에 찔려 피를 흘리고 있다. 사슴의 몸에 박힌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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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슴의 몸에 박힌 화살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녀의 상처로 인한 고통과 고통스러운 디에고 리베라와의 결혼 생활을 나타낸다. 사슴 뒤로는 죽은 나무와 부서진 나뭇가지가 있는 숲으로, 두려움 절망의 감정을 암시한다. 나무 사이 저 멀리 폭퐁우가 치는 번개 빛 하늘이 그려져 있다.
프리다칼로는 원숭이, 고양이, 개, 독수리, 거미원숭이, 다람쥐, 앵무새, 사슴 등 애완동물을 자신의 아이처럼 길렀다. 이 작품에서 자신이 키우던 사슴 ‘그라니소’ 를 모델로 사용했다.
왼쪽 하단 모서리에 작가는 “운명”을 의미하는 “카르마”라는 단어를 적었다. 그녀의 다른 자화상들처럼, 이 그림에서 프리다는 그녀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없다는 슬픔을 표현했다.
모마 MoMA, 프리다 칼로의 플랑-창과 나
Frida Kahlo 프리다 칼로 | Frida Kahlo Fulang-Chang and I 1937 (assembled after 1939) 56.5 x 44.1 x 4.4 cm, 64.1 x 48.3 x 4.4 cm 1938년 미국 뉴욕 New York 줄리앙 레비 갤러리 Julien Levy Gallery 에서 열린 첫 전시회에 출품된 이후, 프리다는 1939년 그녀의 친구 메리 스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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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자신의 ‘디에고의 여인’ 이라는 정체성을 버리고, 홀로 서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주위에 잘려져 흩어져 있는 머리카락들, 오른손에 한 움큼 쥐어져 있는 긴 머리카락, 왼손엔 혼자 이 많은 머리카락을 자른 듯한 가위, 주위엔 아무도 없이 덩그러니 혼자 의자에 앉아 있고, 위에 멕시코의 유명한 노랫소리가 들린다. ‘내가 당신을 사랑했다면 그것은 당신의 머리카락이었소. 이제 당신은 머리카락이 없으니, 나는 더 이상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 Look, if I loved you it was because of your hair. Now that you are without hair, I don’t love you anymore.’ 디에고가 사랑했던 머리카락과 멕시코 전통의상을 벗어 던진 프리다, 프리다의 변신, 변화가 필요할 때 자르는 머리카락, 이건 초현실이 아니다. 현실이다.
디에고와 헤어진 직후 그린 ‘두 프리다’ 위 작품은, 서로 대조적인 프리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오른쪽의 멕시코 전통의상인 티후아나 Tehuana 의상을 입고 있는 프리다와 왼쪽의 유럽의 현대 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는 프리다, 오른쪽의 파괴된 심장과 왼쪽의 살아 있는 심장, 두 심장이 핏줄로 연결되어 있는 가운데, 오른쪽의 프리다 손에는 디에고로 보이는 버튼이 들려 있고, 왼쪽의 프리다 손에는 핏줄을 자른 가위를 들고 있으며 피가 하얀 드레스 위로 뚝! 뚝! 떨어지고 있다. 하지만, 두 프리다는 서로 손을 꼬옥 맞잡고 있다. 뒤의 요동치는 구름은 불안한 프리다의 마음을 보는 듯 하다. 디에고를 사랑했던 이전의 프리다와 이젠 그것을 끊고 다시 태어나고 싶은 프리다의 마음을 보는 것 같아 안타깝다.
어렸을 때 소아마비가 있었지만, 그래도 의과대학에 진학할 꿈 많은 아이였는데, 1925년 그녀의 나이 18살 일 때, 자신이 타고 가던 버스가 마주 오던 전차와 충돌하며 너무나 심한 부상을 입게 된다. 몸을 관통한 쇠창살, 11개의 조각난 다리, 왼쪽 어깨와 오른발의 으깨어진 탈골, 골절된 쇄골과 3,4번 갈비뼈, 부서진 골반과 척추, 퍼즐 맞추듯 몸을 맞춰 겨우 가망 없다던 생명을 유지하게 된다.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 하루 종일 병원 침대에 누워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는 딸을 위해 어머니는 특수 제작한 이젤을, 아버지는 유화물감을 그녀에게 주면서 그녀의 그림 인생이 시작된다. 평생 동안 따라다녔던 고통과 질병을 그림 예술로 표현하게 된다.
Life (실물 원화 포함)
"영혼이 찢기는 상처와 고통속에서도 생명을 싹틔우기 위한 헌신, 그리고 탄생을 바라는 강한 염원을 위로하는 마음을 담아 다채로운 색상과 다양한 꽃으로 생명의 탄생을 표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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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틸다 정 작가의 작품은 정직한 노동처럼 이루어집니다. 작품 구상 단계에서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밑그림을 그리지만 본작업에 들어가 종이를 재단하기 시작하면 다양한 질감과 두께의 종이와 쇠로 된 칼을 활용해 ‘자르고 다듬고 벼리고 얹고 붙이는’ 지난한 과정이 시작됩니다. 누군가가 붓이나 펜으로 세밀화를 그리듯 칼과 종이로 선과 면을 표현하는 마틸다 정 작가의 작품에서 동일한 선과 점은 하나도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번지는 수채화의 풍성함이나 덧칠할수록 미묘하게 달라지는 유화의 질감을 기대할 수 없이 반드시 칼로 자르고 캔버스에 부착해야만 단 하나의 점과 선이 탄생합니다. 어떤 것을 살리고, 어떤 것을 포기해야할지 고민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이미 붙였던 피스를 다시 떼어내면 상처가 남기 때문에 작업은 기본적으로 불가역성을 전제합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이 중첩되어 완성된 작품은 하나의 스토리를 품은 밀도 높은 세계와 같습니다. 세밀한 디테일을 찬찬히 뜯어보다보면 작품을 통해 이야기하고픈 작가의 음성이 귓가에 맴도는 듯 합니다.
미국, 남아프리카공화국, 프랑스에서 유년기와 학창시절을 보낸 경험에서 얻은 영감으로 자연의 경이로움과 신화, 판타지의 세계를 주제로 작품 세계를 구상합니다. 빠르게 변해가는 디지털 시대에 누군가에게는 조금 느리고 비효율적으로 보일지라도 아날로그 방식만이 간직한 느낌들을 종이로 표현하고자 합니다. 수작업의 고전적인 방식을 선호하는 작가에게 종이라는 친환경적 미디엄은 자연스럽고도 필연적인 귀결이었습니다. 자신만의 드로잉 방식을 찾는 시행착오 끝에 여려 겹의 종이를 쌓아 이미지를 만드는 콜라주 방식으로 입체적인 그림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종이의 다채로운 컬러감을 물감처럼 활용하고, 생생한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텍스쳐와 두께감은 작가에게 수많은 영감을 불러 일으킵니다. 종이의 속성을 단순히 기록을 위한 재료로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예술적 영역으로 넓혀가는 과정을 많은 이들과 함께 기록하고 나누고자 합니다. 2020년 인터페이퍼 갤러리에서 ‘Paper Planet’이라는 전시로 대중들과 만났습니다.
프리다 칼로는 소아마비와 온몸이 부서지는 교통사고를 겪고 평생 후유증 속에 살면서도 자신의 고통을 예술로 승화시키며 삶의 희망을 잃지 않았습니다. 현대 미술사상 가장 강인하고도 열정적인 삶을 그림에 담아낸 프리다 칼로는 중남미 여성 작가 중 최초로 루브르 박물관에 작품이 전시됐을 뿐만 아니라, 파블로 피카소, 마르셀 뒤샹 등으로부터 찬사를 받은 당대 최고의 예술가입니다. 2021년 11월 소더비에서는 자화상 <디에고와 나(Diego y yo)>가 경매에 올랐으며 남미 현대 미술품 경매 최고가인 3,490만 달러(약 413억 원)에 낙찰되어 큰 화제를 낳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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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 talento de Frida Kha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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