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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스튜어트 밀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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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교수법은 한 사람의 사상가를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는 빼어난 고안이었지만, 내 아버지만큼 치밀하고 정력적인 사상가가 시행해야 성공할 수 있는 종류였다. 심지어 그로서도 가시밭길을 뚫고 나가야 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비록 내가 주제에 강한 흥미를 가진 것은 사실이지만 내게도 분명히 가시밭길이었다고 확언할 수 있다. 애당초 나로서 당장 터득할 수 없는 내용도 많았는데, 아버지는 그럴 때에 이치에 어긋나게 속상해 하는 경우가 자주 있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그의 방법은 옳았고 성공을 거뒀다. 아버지가 논리학과 정치경제학을 내게 가르친 방법만큼 철저했거나 소양을 기르는 데 적합했다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교육은 전례가 없었으리라고 생각한다. 모든 것을 나로 하여금 스스로 찾아내게 함으로써 내 능력을 활성화하려고 조금 지나칠 정도로 노력하는 일환으로, 아버지는 설명을 먼저 해주지 않고 내가 목전에 봉착한 난점의 어려움을 완전히 느끼게 된 다음에 해줬다. 그리하여 논리학과 정치경제학이라고 하는 굉장한 학문에 관해서 당대에 알려진 모든 지식을 정확하게 전수해줬을 뿐만 아니라, 나를 그 분야에 관한 독자적인 사상가로 만들었다. 나는 거의 처음부터 나름대로 생각을 가질 수 있었고, 아버지와 견해가 다를 때도 종종 있었다. 대부분의 경우 의견 차이는 사소한 문제에 관한 것이었고 또 결국은 아버지의 견해를 표준으로 받아들이게 되었지만, 나중으로 가면서는 때로 내가 아버지를 설득하여 세부사항에서 의견을 수정하도록 한 경우도 있었다. 내가 이 말을 하는 까닭은 단지 나 자신이 아니라 아버지의 명예를 드높이기 위함일 뿐이다. 이런 사례는 아버지의 완벽한 솔직성과 교수방법의 진정한 가치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생시몽은 산업노동자들을 찬양했던 프랑스의 이상주의자였다. 생시몽의 분석에서 밝을 미래를 본 밀은 정체상태 역시 행복한 상태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인류는 더이상 돈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며 부유하지 않더라도 행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기 때문이다. 정체상태라는 이론적 모형에서 리카도는 수확체감, 시장철폐, 이윤감소 등을 보았던 반면, 밀은 지상의 천국을 건설하기 위한 신학적 주제들을 보았다. 밀이 개량한 공리주의에는 플라톤식 이상이 담겨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보자. 밀은 인간이 당좌차월이나 잔업근무 같은 것보다 존엄, 고결, 정의 같은 가치에 더 관심을 기울일 날이 오기를 갈망했다. 정체상태에 대한 밀은 다음과 같다.
그는 성장보다 분배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노동계급의 비극을 해결하려고 하였다. 그는 선성장 후분배 논리로 사회주의가 저절로 실현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상속은 기회균등의 원리를 침해하고 상속받는 자녀에게는 불로소득이기에 고율의 세금으로 제한해야 한다며 토지 사유화도 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밀은 경제적 자유보다 정치적 자유를 중요시 하였다. 또한 정치를 엘리트주의화 하기를 원했다. 밀은 스스로를 사회주의자라 불렀다. 그는 공산주의와 사회주의라느 말을 구분해서 사용했다. 그는 공산주의를 ‘극단적 사회주의’ 또는 ‘혁명적 사회주의’ 로 불렀으며 그 체제가 개인의 자율성으로 총제적으로 부인한다고 하여 받아들이지 않았다.
존 스튜어트 밀의 ‘비판적 수준 공리주의'(3) : 네이버 블로그
공리주의가 비판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최대 다수의 최대&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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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인구 100명 집단의 총 쾌락이 900인 사회가 있다고 하자. 100명이 9씩의 쾌락을 누리고 있고 주변 공사장 소음으로 -1만큼 쾌락이 감소한 사회다. 반면 또 다른 사회는 90명이 10의 쾌락을 누리는데 반해 10명은 심한 질병으로 쾌락이 제로다. 과연 어떤 곳이 바람직한 사회일까. 벤담의 공리주의를 따르면, 이 둘 사회의 질적 가치는 900으로 동일한다. 하지만 밀에 있어서는 전자의 사회가 더 우월하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대로 당혹스러운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공리주의의 전통에 따르면, 전체 공리(인구X삶의질)가 큰 사회가 바람직하다. 우선 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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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스튜어트 밀 – YES24
엘리트 자유주의를 위하여“믿음을 가진 1명은 흥미만 있는 99명과 맞먹는다”“완전한 정부의 이상적인 형태는 대의제일 수밖에 없다”존 스튜어트 밀은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중시한 자유주의자다. 그는 ‘인간 자유의 본래 영역’으로 양심의 자유, 취향과 탐구를 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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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존 스튜어트 밀』, 『아돌프 히틀러』, 『누가 헤밍웨이를 죽였나』, 『카프카, 권력과 싸우다』, 『복지국가의 탄생』, 『헤세, 반항을 노래하다』, 『제우스는 죽었다』, 『라이너 마리아 릴케』, 『조지 오웰』, 『니체는 틀렸다』, 『인문학의 거짓말』, 『왜 다시 마키아벨리인가』, 『내 친구 톨스토이』, 『함석헌과 간디』, 『독학자 반 고흐가 사랑한 책』, 『독서독인』, 『마르틴 부버』, 『이반 일리히』, 『디오게네스와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다시 보기』, 『반민주적인, 너무나 반민주적인』, 『누가 아렌트와 토크빌을 읽었다 하는가』, 『윌리엄 모리스 평전』, 『삶을 사랑하고 죽음을 생각하라』, 『자유인 루쉰』 등을 집필했으며, 『존 스튜어트 밀 자서전』, 『유한계급론』, 『군주론』, 『산업 민주주의』, 『간디가 말하는 자치의 정신』, 『간디, 비폭력 저항운동』, 『유토피아』, 『이반 일리히의 유언』, 『학교 없는 사회』, 『자유론』, 『간디 자서전』, 『오리엔탈리즘』, 『사상의 자유의 역사』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밀은 『대의정부론』에서 지적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사람들이 정부 업무를 맡아 처리해야 최대한 효율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입법 활동에서도 대의기구가 직접 법을 만들어선 안 되고 ‘입법위원회’와 같은 뛰어난 소수로 조직된 단체에서 법을 만드는 게 좋다고 했다. 밀은 지적 능력이 낮은 다수의 유권자에 의해 계급입법 등의 어리석은 판단이 자행될 수 있으므로 이를 막기 위해 복수투표제를 주장했다. 밀은 대의정부가 국민의 도덕적·지적 자질과 능력을 더 잘, 더 높이 발전시킬 수 있는 ‘이상적이고 완벽한’ 민주주의에 가깝다고 했다. 밀이 말하는 대의정부란 국민이 선거에서 뽑은 대표를 통해 최고 통치 권력을 행사하는 정부 형태다. 이 때문에 밀은 사회의 목적이 진보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었고, 덜 진보된 야만사회를 계몽의 이름으로 지배할 수 있다는 주장을 정당화할 수 있었다.
제임스 밀은 인도 식민지 지배에 대한 최대 최고의 고전적 저술인 『영국령 인도의 역사』를 1806년부터 쓰기 시작했는데, 바로 그해에 밀이 태어났다. 밀의 어린 시절을 지배한 『영국령 인도의 역사』는 밀이 17세부터 52세까지 35년간 인도를 지배한 행정기관인 동인도회사의 간부로 살아가는 토대가 되었다. 『영국령 인도의 역사』는 ‘영국의 세력 팽창의 역사’에 불과한데, 제대로 된 인도의 역사서라고 보는 사람은 적어도 인도에는 아무도 없었다. 1818년 이후 동인도회사의 인도 영토는 영국이 지배했으므로 그때부터 ‘영국의 인도 제국’이라고 말한다. 즉, 영국의 인도 지배가 확립된 것이다. 또『영국령 인도의 역사』는 영국의 인도 지배 수단 중 ‘분열시켜 지배한다’는 원칙, 즉 힌두와 무슬림을 분열시켜 지배한다는 정책의 기본인 역사관을 제공한 점에서 더욱 중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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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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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0일 영국학자 존 스튜어트 밀 태어남
1806년 영국 철학자, 경제,역사학자 존 스튜어트 밀 태어남 http://www.yellowbag.pe.kr/ https://www.instagram.com/yellowbag_min/ https://kimsangmin.creatorlink.net/ https://yellowbag.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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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작가 김상민 입니다 http://www.yellowbag.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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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스튜어트 밀 자서전 – YES24
노동자의 권리와 여성의 참정권을 지지하고한 국가와 사회에서 개인의 자유 확립을 제창한 존 스튜어트 밀, 『존 스튜어트 밀 자서전』영국 공리주의 지도자인 제임스 밀(James Mill)의 장남 존 스튜어트 밀은 아버지의 의해 조기 교육을 받았다. 16세에 ‘공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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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사상의 뿌리는 한 국가와 사회에서 개인의 자유 확립에 있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는 의회제도를 개선하고 국민을 위한 교육을 보급하였으며 점진적으로 선거권을 확대해 나갈 것을 주장하였다. 그의 사상은 영국의 전통적인 개인 자유 존중을 기본으로 삼고 있었지만, 그가 살던 시대에는 이미 자본주의의 모순으로서 사회 및 노동 문제가 표면화하여 노동자를 옹호하려는 사상이 엿보인다. 예컨대《자유론》에서는 정신적 자유와 더불어 단결의 자유도 중요하다고 역설하였고 또《정치경제학 원리》에서 생산의 법칙은 불변이지만 분배법칙은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하여 사회개량주의 내지 사회정책의 길을 열었다. 특히 만년에는 사회주의에 관한 몇 편의 논문을 썼으며 그 때문에 과도기의 사상가라고도 불린다.
영국 공리주의 지도자인 제임스 밀(James Mill)의 장남 존 스튜어트 밀은 아버지의 의해 조기 교육을 받았다. 16세에 ‘공리주의자의 회’를 만들어 철학적 급진파를 지도하였으며,1823년 동인도 회사에 입사했다. 1824년에는『웨스트 민스터 리뷰』를 출간하여 공리주의의 보급과 의회 개혁을 제창하였다. 1826년 공리주의에 의문을 품고 정신적 위기에 빠졌으나 한편으로 콜리지, 워즈워스 등의 역사?사회관을 배워 극복하였다. 1851년에는 재주와 아름다움을 겸비한 테일러 부인과 결혼하였으며, 1865년부터 1868년까지 대의원 생활을 하며 선거법 개정 문제와 노동자?여성의 참정권, 토지 국유화 등을 후원하였고 다방면에 걸쳐 많은 저작을 냈다.
영국 공리주의 지도자인 제임스 밀(James Mill)의 장남 존 스튜어트 밀은 아버지의 의해 조기 교육을 받았다. 16세에 ‘공리주의자의 회’를 만들어 철학적 급진파를 지도하였으며,1823년 동인도 회사에 입사했다. 1824년에는《웨스트 민스터 리뷰》를 출간하여 공리주의의 보급과 의회 개혁을 제창하였다. 1826년 공리주의에 의문을 품고 정신적 위기에 빠졌으나 한편으로 콜리지, 워즈워스 등의 역사?사회관을 배워 극복하였다. 1851년에는 재주와 아름다움을 겸비한 테일러 부인과 결혼하였으며, 1865년부터 1868년까지 대의원 생활을 하며 선거법 개정 문제와 노동자?여성의 참정권, 토지 국유화 등을 후원하였고 다방면에 걸쳐 많은 저작을 냈다.
존 스튜어트 밀 ― 행동하는 사상가 : 네이버 포스트
[BY 현대지성] ‘자유’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나요? 자유주의, 날아가는 새의 모습, 높고 탁 트인 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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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스튜어트 밀 자서전 (공리주의 대성자) : The Autobiography of John Stuart Mill ㅣ영어 원서ㅣ – YES24
존 스튜어트 밀 자서전 (공리주의 대성자) : The Autobiography of John Stuart Mill ㅣ영어 원서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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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스튜어트 밀 자서전 (공리주의 대성자) : The Autobiography of John Stuart Mill ㅣ영어 원서ㅣ 1)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추천 선정 도서! 2) 미국대학위원회 추천 도서 101권 필독서!! World Classic Reading Book (세계고전문학리딩북) 공리주의(功利主義, 영어: Utilitarianism)는 19세기 이래 영국을 중심으로 발달한 윤리적 사상이다. 인간 행위의 윤리적 기초를 개인의 이익과 쾌락의 추구에 두고, 무엇이 이익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개인의 행복이라고 하며, “도덕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목적으로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최대행복의 원리(Greatest Happiness Principle)라고 부른다. 이 사상은 근대 시민사회의 윤리적 기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영국 고전경제학의 사상적 기초와 자본주의 질서 구축의 토대가 되었다. 그러나 공리주의의 제1원리인 개개인의 사익추구가 공익의 보장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배치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벤담(1748년 – 1832년), 존 스튜어트 밀(1806년 – 1873년) 등이 대표적 공리주의자들이다. (출처 및 인용: 위키백과) 즉 그는 개개인의 쾌락은 사회의 행복을 기도하는 것과 모순되지 않는다고 하였으며, 그 때문에 애타심(愛他心)과 정의의 관념을 강조하였다. “만족한 돼지가 되기보다 불만족한 인간이 되는 편이 좋고, 만족한 바보보다 불만족한 소크라테스가 되는 편이 좋다”라는 유명한 말은 밀이 단순한 감각론적 공리주의자가 아니라 이상주의자이기도 했던 것을 보여준다. 이와 같이 그는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의 모순과 그 사회의 이질적 구성(귀족·부르주아·노동자)을 인정하고 그 속에서 어떻게 하여 공리의 원리에 따라 당시의 사회적 모순을 조정하는가를 고찰했는데 그러한 의미에서 과도기의 사상가라고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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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ease prove that you are human.
존 스튜어트 밀 자서전 | 존 스튜어트 밀 – 교보문고
존 스튜어트 밀 자서전 | 존 스튜어트 밀 자서전 개정판19세기 지성사의 가장 중요한 문서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밀의 『자서전』. 다른 자서전과는 달리 아내에 관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개인적인 애정과 우정에 관해서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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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은 먼저 일종의 천재 교육이라 할 수 있는 독특한 교육을 보여준다. 영국의 전통적인 경험론적 사고방식 내지 상긱의 철학에 입학한 그는 공리주의 사상을 근본적으로 받아들이면서도, 쾌락의 질을 중시하였다. 이것은 그가 건전한 상식에 입각하면서도 카알라일의 영향을 받아 독일 이상주의 철학의 장점을 흡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개인의 자유와 해방을 외친 자유주의자이자 남녀평등의 보통 선거제를 제창한 민주주의자, 현대 사회주의의 선구자인 밀의 업적과 일생을 만날 수 있다.
역자 최명관은 평안북도 철산군 출생으로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철학과 졸업, 동대학원 수학, 철학박사, 아이오와 주립대학교, 노스웨스턴 대학교 교환교수, 하이델베르그 대학교, 소르본느 대학교에서 철학연구, 숭실대학교 철학과 교수, 문리과대학장, 대학원장 역임, 철학연구회 회장 역임, 숭실대학교 기독교문화연구소 소장 역임, 『앙띠 오이디프스』로 제9회 서우철학상 수상, 현재 숭실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19세기 지성사의 가장 중요한 문서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밀의 『자서전』. 다른 자서전과는 달리 아내에 관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개인적인 애정과 우정에 관해서 거의 언급되어 있지 않았다. 모든 이야기는 그의 정신의 성장과 사상의 발전을 중심삼아 전개된다. 이 책에는 19세기의 사회적 정세와 사상적 상황에 처하여 심각하게 고민하고 진지하게 사색한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개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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