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폴 사르트르 명언
장 폴 사르트르 타인은 지옥이다
구토 장 폴 사르트르
장 폴 사르트르 눈
장 폴 고티에
사르트르 보부아르
사르트르 구토
사르트르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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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폴 사르트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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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3년에 발표한 희곡 <파리떼>는 독일군 점령하에 파리에서 뒤랭에 의해 상연되었다. 그 후 <닫힌 방>이 성공을 거둔 이후 <무덤 없는 주검> <공손한 창녀> <더러운 손>과 <악마와 선한 신> <네크라소프> <알토나의 유폐자>등의 문제작을 발표하고 뒤마의 <킨>, 에우리피데스의 <트로이의 여인들>을 각색한 작품을 남겼다. 사상적인 뒷받침과, 고전적인 극작법의 기술과, 철학자로는 보기드문 무대적인 감각과, 시사적인 소재 등을 고루 갖추어 세계적인 성공을 얻었다.
사르트르는 1945년 미국에서 만난 기자 돌로레스 바네티와, 시몬 드 보부아르의 회상록(Mémoires)를 통해 밝혀진 수년간의 관계를 유지했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시절, 두 번의 긴 여행 동안 미국을 이해하게 한 모든 열쇠를 사르트르에게 쥐어주어 다른 대륙으로의 문을 열게 한, 뉴욕의 프랑스 기자에게 품은 5년 간의 열정에 대한 유일한 암시로 <돌로레스에게> 이외에, 철학자 사르트르는 1945년 10월 <현대>의 창간호의 발표를 헌정한다.
부터 2년 동안 사르트르는 폴 니장과 항상 같이 다니며 리세 루이르그랑에서 고등사범학교 입학 준비를 했다. 그곳에서 사르트르는 관습에 묻힌 삶을 경멸하고 풍자한, 지방 교사의 울적한 이야기를 다룬 짧은 꽁트 두 편을 쓰며 첫 문학 작품을 창작했다. 동시에 사르트르는 니장과 함께 학급에서 유명한 장난꾸러기 분위기 메이커가 된다. 루이르그랑에 들어온 지 2년만인 1924년, 사르트르와 니장 둘 모두 파리 고등사범학교에 합격했다.
인생은 B와 D 사이의 C…다?
2022. 03. 10 | 이번에 아기자기한 철학책을 하면서 여러 철학자를 만났습니다. 저자가 프랑스인이라 그런지 프랑스 철학자의 비중이 꽤 높았는데요, 목차에 장폴 사르트르가 있는 걸 보자마자 ‘이건 근본이다’ 싶었습니다. 원래 저처럼 프랑스어 공부하기는 싫은데 요란한 척하고 싶은 빈 수레는 카뮈를 염불 외우듯 하다가, 홍대병이 심해지면 사르트르에 꽂힙니다. 내가 내린 선택으로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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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이방인》 첫 문장은 (비교적) 많이들 알지만, 사르트르의 문장이라면 “타인은 지옥이다” 혹은 “인생은 B와 D 사이의 C다” 정도일 겁니다. 전자는 어디 웹툰이 나와서 유명해졌지만 어느 작품에서 나온 말인지 아는 사람도 별로 없고, 후자는 사르트르가 했는 지도 의문이죠. 진위 여부는 모르겠지만, 프랑스어부심이 있는 당대 최고 지식인 사르트르가 굳이 Naissance, Mort, Choix 대신 영어인 Birth, Death, Choice를 썼을 것 같진 않습니다. 사르트르에게는 자기 이름이 머나먼 이국땅에서도 불리니 호재일까요, 하지도 않은 말이 기사에도 나오니 악재일까요.
이번에 아기자기한 철학책을 하면서 여러 철학자를 만났습니다. 저자가 프랑스인이라 그런지 프랑스 철학자의 비중이 꽤 높았는데요, 목차에 장폴 사르트르가 있는 걸 보자마자 ‘이건 근본이다’ 싶었습니다. 원래 저처럼 프랑스어 공부하기는 싫은데 요란한 척하고 싶은 빈 수레는 카뮈를 염불 외우듯 하다가, 홍대병이 심해지면 사르트르에 꽂힙니다. 내가 내린 선택으로 인생을 개척한다! 20대 초반이 좌우명으로 선택하기에 딱 좋은 말입니다. 게다가 카뮈는 솔직히 잘생겼고, 노벨문학상도 탔고, 일찍 죽는 바람에/덕택에 퍼블릭이어서 번역도 많이 되면서 인기가 많단 말이죠. 이에 비해 사르트르는…
별생각 없이 글을 쓰다 보니 어떻게 마무리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B고 D고 C고 나발이고 처음부터 저녁 메뉴 못 골라서 시작한 글인데요 뭐, 이렇게 아무 말이나 하는 것도 제 선택이 아닐까요? 딱히 해롭진 않아 보이니 괜찮지 않을까요? 결론은 뭐냐, 《닫힌 방》 재밌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장 폴 사르트르 명언 50 – YES24
`프랑스 작가 명언 시리즈`로 짧게 전자책으로 엮어내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장 폴 사르트르`편입니다. 프랑스 원문 내용과 한국어 번역본을 함께 실었습니다. 장 폴 사르트르의 유명한 저서들도 있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면, 그의 사상과 관념을 짧게 요약된 명언만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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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불어불문학을 공부했습니다.평소 관찰하며 사색을 즐기고 이를 글로 쓰며 에세이집과 동화책, 실용서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주로 전자책으로 출판하나 종이책도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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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인과 부부 ①] 장폴 사르트르와 시몬 드 보부아르, 그 부조화 속의 조화 – ZZN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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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르트르 실존주의
실존과 윤리의 통합을 시도하다 | 1. 장 폴 사르트르와 2차 세계대전 사르트르는 대단히 유명한 실존주의 철학자입니다. 실제로 그는 실존주의의 교황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고, 그와 함께 교류했던 철학자들도 그 유명한 알베르 카뮈, 메를로 퐁티 등 당대를 풍미한 실존주의 철학자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사르트르의 실존주의는 이러한 철학자들보다 더욱 형이상학적으로 체계적임과 동시에 사르트르 특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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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카뮈는 실존은 그 자체로 부조리하다고 했습니다. 아무리 사르트르라고 한들, 그가 손절 쳐버린 실존주의 동료 카뮈가 발견한 실존의 부조리를 벗어나지는 못했습니다. 그는 어릴 적에 독감 때문에 시력을 거의 대부분 잃습니다. 그래서 그는 거의 평생을 사시로 살게 되었습니다(그런데도 여성들에게 인기가 넘쳐났다는 그의 매력은 도대체…). 이렇게 사르트르는 어릴 적부터 시력이 안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종일 책만 보고 글만 썼으니 눈에 부담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는 말년에 실명을 하고 맙니다. 그는 그의 유명한 작품 <변증법적 이성 비판>을 저술한 이후에 시력을 잃습니다. 하지만 사르트르는 그의 다음 작품으로 <윤리학>을 염두하고 있었습니다. 나이를 70 가까이 먹고 나서, 평생을 쌓아온 모든 지식과 경험을 총동원하여 마지막으로 저술하고자 했던 책이 <윤리학>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마지막 작업을 앞두고 실명을 해버렸으니 죽는 그 순간까지 불행에 시달리다가 약 5년을 연명하고 죽고 맙니다. 니체는 쓸쓸하게 혼자서 정신병원에서 죽었지만, 사르트르는 그의 부인 보부아르와 수많은 제자들과 추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죽었으니 그나마 행복하게 죽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침설을 적극적으로 주장했습니다. 그는 결국 죽기 전까지도 그 믿음을 버리지 않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산주의자라는 신념이 그를 장님으로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탓에 그의 실존주의가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도 사실 2000년에 즈음 들어서라고 합니다. 그의 이념이 잘 드러난 사건은 그 스스로 노벨문학상 수상을 거부한 사건입니다. 그는 “자본주의자가 수여하는 상을 받을 수 없다”라고 말하면서 노벨문학상 수상을 거부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그의 실존주의적 신념도 가미되어 있었는데, “그 누구도 죽기 전까지 평가받을 자격은 없다.”라는 말도 남겼다고 합니다. 또한 그의 다른 오점(?)중 하나는 대단히 유명한 난봉꾼이었다는 점입니다. 그는 사시라는 신체적 콤플렉스를 충분히 커버칠 수 있을 정도의 매력이 있었다고 합니다. 유머감각이 뛰어났다고 하더군요. 그 탓에 이미 중학교 때 동정을 뗐다고 하며, 수많은 여배우들과 연애, 원조교제를 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그의 부인 보부아르와 살 때는 그의 여제자와 셋이서 한 집에서 살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사르트르의 실존주의가 카뮈, 메를로 퐁티, 니체, 다자이 오사무의 실존주의와는 아예 질적으로도 다른 수준에 도달했었다고 생각합니다. 후자의 사람들은 물론 개개인의 타고난 실존적 자유, 실존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데는 너무나도 훌륭하게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개인의 실존적 자유와 윤리학을 양립시킬 수 있는 대안을 발굴하지 못해 실존주의는 방종한 자유를 추구하는 철학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했고, 이 과정에서 구조주의에 휩쓸려 퇴보하는 흐름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사르트르는 평생 동안 개인의 실존적 자유와 윤리학을 양립시킬 수 있는 대안을 찾아 나섰고, 그것을 “익명적 증여”라는 동기주의적 윤리학 아이디어로 제시하는데 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렇다면 사르트르 철학의 의의는 “윤리적 실존주의”가 성립할 수 있다는 가능성 그 자체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장 폴 사르트르 — Google Arts & Culture
장 폴 사르트르는 무신론적 실존주의 사상을 대표하는 프랑스의 작가이자 철학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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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르트르의 작품은 <존재와 무l'être et le néant>,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l'existentialisme est un humanisme>과 <변증법적 이성 비판la critique de la raison dialectique>같은 당대 깊은 영향을 준 철학 저술이 있으며, 소설로는 <벽le mur>, <구토la nausée>, <자유의 길les chemins de la liberté>, 연극작품으로는 <파리떼les mouches>, <닫힌 방huis clos>, <공손한 창부la putain respectueuse>, <악마와 선한 신le diable et le bon dieu>, <알토나의 유폐자les séquestrés d'altona> 등이 있다. 그는 또한 틴토레토, 말라르메, 보들레르, 포크너와 장 주네 같은 작가들의 생애를 연구한 비평서도 많이 남겼는데, <보들레르론>, <성자 주네>, 그리고 귀스타브 플로베르에 대한 방대한 연구인 <집안의 천치l'idiot de la famille> 을 저술했다.
철학서는 물론, 소설, 연극, 영화시나리오, 문학비평, 정치평론 등 다양한 글을 쓴 작가이며, 잡지 <현대les temps modernes> 의 창간자이자 편집장이기도 한 사르트르는 1950년대 프랑스 공산당과 매우 가까이 지냈고, 이후로는 레닌주의 사상을 가진 당대 좌파와, 1970년대에는 특히 마오이스트와의 관련성을 띤, 정치 참여적인 문학과 철학 작품들로 유명하다.
사르트르는 자신의 어린 시절에서 열한 살 때까지의 자신의 삶을 그려낸 자서전 <말les mots>을 발표하고 그해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선정 되었으나 수상을 거절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신문 <리베라시옹> 창간에도 기여했는데, 신문 발행을 광고하고자 본인이 직접 길가에서 그 신문을 팔기까지 했다.
<가장 중요한 노벨상 수상자 10인>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노벨상 수상자 가운데 왕중왕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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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존재의의 : 문학활동은 왜 하는가?
문학의 존재의의 : 문학활동은 왜 하는가? 내가 참여해오고 있는 어느 ‘수필문학회’의 한 원로 분께서 문학과 문학인은 문학의 주제로 사회문제를 다룰 줄 알아야 한다는, 평소 선생께서 가지고 계신 문학관을 피력한 코멘트를 이 수필문학회 동호인 단톡방에 올리셨다. 나도 늘 같은 생각을 해오던 바이고 공감하는 부분이라 이에 호응하는 댓글을 달았다. 언제부터인가(아마도 민주화 이후 거악이 사라지고 나서부터—실상을 말하면 거악이 완전히 사라진 게 아니라 기존 거악이 사라지고 새로운 거악이 그것을 대체한 것에 불과할 뿐이지만) 많은 문인들이 그다지 현실문제에 치열한 문제의식 없이 무덤덤하게, 보송보송하게 지내면서 감성팔이나 가벼운 신변잡기에 안주해오는 것을 보아오던 차에 모처럼의 문제제기라 싶어서 짧고 간단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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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제기는 간단해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해묵은 논쟁으로서 문학의 역할을 두고 순수미를 추구하느냐 아니면 현실에 개입해야 하느냐 하는 오래된 주제에 닿아 있다. 사실 이건 꼭 문학만의 문제는 아니다. 문학 이외의 모든 예술이 다 동일하다
물론, 주변의 일상사나 개인의 신변잡기가 문학의 주제가 되면 안 된다는 소리는 아니다. 그것은 그것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주제가 시종 그것으로 시작해서 그것만으로 끝난다는 게 문제라는 얘기다. 문학인들이
차 세계대전 중 독일의 침략을 받아 자유를 잃은 조국 프랑스의 현실에 처한 사르트르가 히틀러의 파시스트에 저항하는 레지스탕스 조직에 직접 참여해 반파시스트 투쟁을 전개한 실천적인 지식인임을 높이 평가했다
일단 인간 자체가 졸라 휴머니즘, 사르트르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장 폴 사르트르 | 철학에는 근본적인 요인이 있다. 그 요인은 바로 시간이다.-사르트르- 뭐, 철학뿐만 아니라 모든 것에는 알맞은 시기가 있겠다. 기가 막힌 타이밍이 절실하다. 아무 때나 한 사람 붙잡고 개혁, 혁명적으로 두개골을 쪼개 뇌에 글자를 새길 수는 없는 법이다. 단지 그들이 가슴팍을 활짝 열고 심장을 꺼내어줄 때 즈음 그 빈 공간에 급하게 소리치는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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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철학을 설명하고 해명하기 위한 강연까지 연 걸 보면. 사르트르의 외침은, 그의 실존주의는 아마 이 ‘타이밍’, 불꽃이 최고의 온도를 뽐낼 때, 절반 이상의 유럽인들이 가슴을 열고 심장을 꺼냈을 때 딱 맞춰서 귀에 들려왔던 것으로 보인다.
이라는 큰 칼로 인해 개복된 것이나 다름없었다는 것이다. 심장만 나와도 충분한데, 철과 화약에 머리가 터지고 간, 내장, 온갖 검붉고, 새빨간 징그런 것들이 쏟아져 나왔으니 말이다.
신이 옭아매고 있던 인간, 그리고 그것들의 의지를 방목함으로써, 그 뛰놀 수 있는 영역을 우주로 확장함으로, 인류를 승진, 왕좌에 앉혔으므로 ‘오히려 휴머니즘적’이라며.
알라딘: [중고] <장 폴 사르트르 전2권세트>문학이란 무엇인가 + 말
<장 폴 사르트르 전2권세트>문학이란 무엇인가 +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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